작년 엔진오일교환 이후, 교체시기가 도래되어 입고된 르노 SM6 2.0 LPG 차량입니다. 정숙한 LPG엔진과 CVT자동변속기가 적용되어 시종일관 부드러운 주행감이 특징인데요, 출력과 효율면에서는 가솔린 엔진 대비 다소 부족한 LPG엔진이지만, 무단변속기의 활약으로 꾀나 여유롭고 효율적으로 큰 차체를 잘 이끌고 있습니다.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딥스틱을 뽑아 상태를 확인합니다. 상태는 양호하며, 레벨도 정량충진 구간 안에 잘 위치해있네요. 사실 LPG를 연료로 사용하는 엔진이 부취제와 화학적 작용으로 생성되는 적화현상을 제외한다면 연소과정에서 생성되는 부산물에 의한 엔진오염의 오염 진행이 가장 낮은편입니다.
LPG의 경우 어느 유종보다 완전연소에 가깝게 연소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덕분에 연소실 온도가 동일한 배기량과 압축비를 갖는 가솔린 차량대비 높습니다. LPG연료 자체의 발열량은, 프로판이 12,000kcal/kg정도이며 부탄이 1,800kcal/kg로 원유 정제시 가장 늦게 추출되는 원료인 만큼 에너지원으로써 순도가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만큼 어느 유종의 엔진보다도 엔진오일의 냉각성능 및 내열성능이 보다 더 중요하며, 동일한 운행환경이라면 교환주기도 일반적인 가솔린 차량보다 짧게 가져가는게 유리합다.
에어클리너를 신품으로 교환하고요.
잔유 제거를 위해 전용 어답터를 주입구에 장착 후, 호스를 연결해 차량을 리프팅합니다.
언더커버를 탈거 후, 기존 오일필터 먼저 제거합니다.
플러그를 개방해 사용유를 배출해주고요. LPG를 연료로 하는 엔진인 만큼 엔진오일의 적화현상이 관찰됩니다. 이런현상은 무색무취인 LPG연료가 누출되었을 때 악취를 풍겨 식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첨가하는 부취재 성분인 Ethyl Mercaptan 이란 물질이 높은 온도와 압력하에 엔진오일과 반응하여 적색으로 착색시키기 때문에 나타나는데요, 엔진오일의 성상이나 성능에 큰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크게 우려할 일은 아니며, 엔진오일의 상태나 남은 수명 등을 알려주는 지표가 되지도 않습니다.
입으로 부는 정도의 세기로 에어를 세팅해 잔유를 배출하고요.
신품 필터 씰링에 신유를 바른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크러쉬 타입의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 후, 토크체결하고요.
SM6 2.0LPe에서 배출된 엔진오일입니다.
주입할 신유는 라베놀 DXG 5W-30제품으로 해당 차량의 권장 엔진오일 규격을 훨씬 상회하는 API-SP 최신 규격으로, VHVI 및 에스터와 PAO를 베이스로 하는 3, 4기유 및 5기유로 구성된 베이스유 기반에 DEXOS1 GEN2 첨가제 패키징이 첨가된 100% 합성유 입니다.
개인적으로 끝에 '놀', '졸'이 들어가는 이름이나, 통에 "made in Germany" 라고 써있는 제품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믿고 거르는 편인데요,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이나 성능의 자신감 보다는 자동차를 잘 만들기로 유명한 특정 국가(독일) 제품인 것을 강조하여 일종의 후광효과를 보기위한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 것 같아 보기 좋아보이지가 않거든요. 독일이 자동차나, 기계면 모를까, 윤활유나 화학분야에서 특출나게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차라리 정유관련 산업은 대한민국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생상규모나 품질면에서 앞서 있습니다.
또한 라베놀은 수년 전 들쑥날쑥한 품질과, 잠시 오락가락 했던 성상(사용유 분석 결과, 특정 기간 생산된 일부 Dexos 1 규격제품에서 칼슘함량이 초과 검출된 이슈가 있었는데, 일부는 이를 두고 의도적인 행위가 아닌 후진 생산설비와 제어기술 부족으로 원재료 배합 실수가 있었는데,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출고하였다고 추정하기도 함)으로 제조시설에 대한 신뢰도 및 QC 관련 전 세계의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던 브랜드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년 동안 MB, ZF를 포함 메이저급 제조사들의 공식인증(Official Aproval)을 취득한 제품들을 열심히 생산하기 시작하 면서 QC나 생산품 성상에 대한 일관성도 되찾고 품질도 안정화 되었으며, 최근에는 원가절감을 모르는 과감하고 우수한 물성치로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점차 신뢰도를 회복해 가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가솔린 규격으로는 API SP와 ILSAC GF-6급의 최신 스팩을 자랑하며, LOW-SAPS배합으로 ACEA의 C5 규격을 충족하기 때문에, GPF 가솔린 엔진 차량이나 효율은 위해 낮은 고온전단지수를 요구하는 디젤엔진(C5규격을 요구하는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결정적으로 해당 제품은 DEXOS1 GEN2 공식 인증제품으로 DEXOS 싸이트에서 제공하는 공식인증 목록에 이름이 등재되어 있습니다. 솔직히 DEXOS1 GEN2 공식 리스팅 제품이 아니었다면, 아무리 성상이나 스팩이 우월하더라도 한번 더 고민해 보았을 겁니다.
해당 제품은 정숙성 및 주행질감 그리고 고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는 제품으로, 해당 제품보다 '엔진오일'만 으로 더 큰 만족을 주는 제품은 찾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메이커 공표 동점도는 냉간 섭씨 40도에서 63.3mm/s 그리고 열간100도에서 10.7로mm/s로 보편적인 C3 규격의 디젤엔진 겸용 엔진오일 보다는 동점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경쾌함과 높은 효율을 누릴 수 있으며, 우수한 성상으로 높은 수준의 정숙성과 부드러움 그리고 엔진보호와 높은 성능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저온유동점은 -57도, 인화점은 무려 256도로 반합성유는 고사하고 일반적인 VHVI에서도 꿈도꾸기 어려운 PAO + ESTER의 엄청난 성능을 유감없이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염기가 수 또한 8.3으로 오랜 기간 성능저하 없는 사용을 보장 할 수 있는, 훌륭한 청정분산 능력과 높은 수준의 내산화성까지 갖춘 훌륭한 합성유입니다.
신유를 한 병씩 천천히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어 신유 순환 및 유온을 올려준 후, 열간 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레벨을 확인합니다.
약 80% 정도 충진되었습니다.
다시 시동을 걸어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깨끗하네요.
다음 교환시기가 기재된 스티커를 선바이저에 부착 후, 출고합니다.
SM6 LPG 차량을 가장 돋보이게 하는 합성유와 함께 정숙성과 경쾌한 주행성능과 더불어 높은 효율도 빠짐없이 챙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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