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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미션오일 교환

카니발(KA4) 2.2 디젤 - 미션오일, 브레이크액교환

cartailor 2024. 8. 16. 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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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니발 신형 KA4 모델입니다. 미션오일 및 브레이크액 관리를 위해 피터웍스를 찾아주셨습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전륜 구동형 8단 자동변속기가 장착되는데요, 기존 6단 대비 늘어난 2단 만큼 변속 빈도가 잦아 그만큼 오일의 열화나 오염 진행이 빠른 특징이 있습니다.

 

 

 

역시 유온이 높은데요, 식힐 동안 브레이크액 작업부터 진행하게 됩니다.

 

 

 

브레이크액교환

라베놀의 DOT4 LV 규격으로 총 2리터를 사용하여 밀어내기 방식으로 완벽하게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액은 왜 교환이 필요할까? 교체주기는?

제조사가 권장하는 교환주기 보편적으로 자동차 제조사들은 2년 혹은 4만km 중 선도래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교체를 권장하고 있으며, 일부 메이커들은 누적주행거리와 관계 없이 매 2년을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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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용어답터를 장착 후 신유로 압력을 걸어 줍니다. 압력으로 밀어내기 방식은 대부분의 제조사의 지침서에 명시된 권장되는 교환 방법으로 보다 완벽한 교환이 가능합니다.

 

 

 

신유로 압력이 걸려 있기 때문에 브레이크액 브리더를 살짝 열면 사용유가 자연스럽게 배출되며 신유로 교환됩니다. 작업이 끝난 브리딩볼트는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값으로 정확하게 잠가 줍니다.

 

 

 

바퀴도 조립하고 휠너트를 모두 토크렌치로 체결합니다. 휠너트는 시운전 후 한번 더 확인하게 됩니다.

 

 

 

교환이 완료되었습니다.

 

 

미션오일교환

팬을 이용해 온도를 떨어뜨린 다음, 드레인하기 적절한 온도에 도달했을 때 배출 작업을 시작합니다.

 

 

 

언더커버를 탈거 후, 미션오일을 드레인합니다.

 

 

 

배출구 형상에 맞게 차량을 기울인 뒤, 약한 세기로 에어를 불어넣어 최대한 많은 양의 잔유를 배출합니다.

 

 

 

드레인볼트 마그넷을 통해 특이사항이 없음을 확인합니다.

 

 

 

와셔와 가스켓은 모두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오일 배출이 완전히 끝났으면 드레인플러그를 손으로 돌려준 뒤,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준비한 신유는 캐스트롤 트랜스맥스 DEXRON-6 제품 입니다. 해당 차량의 미션오일 규격인 SP4M-1의 경우, 한 동안 현대 순정을 제외하고 출시되지 않았는데요. 최근, 캐스트롤에서 새롭게 오일 규격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순정 규격인 SP4M-1 규격을 만족하면서 뛰어난 윤활성능에서 오는 마찰저감 성능으로 무겁기는 커녕 오히려 가벼운 느낌까지 함께 느낄 수 있는 매우 우수한 100% 합성유 제품입니다.

 

 

출처 : BP코리아



 

출처 : BP코리아

제품은 참 좋은데 비싼 원가로 인해 판매 단가를 보다 저렴한 미션오일을 사용하는 업체들의 시세보다 살짝 높인다 해도 생각보다 마진이 야박한 지라, 많이들 취급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변속기액 중 가장 높은 수준의 스팩이 요구되는 DEXRON VI 규격의 공식승인을 받은 제품이라 더더욱 믿음이 갑니다. SP-4 규격을 충족하는 멀티 규격의 제품은 많습니다만 이 중에서 DEXRON VI 공식승인까지 받은 제품은 찾기가 힘들거든요.

참고로 과거에는 해당 제품이 같은 규격품 중에서도 점도가 높은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해당 제품을 사용하신 분들은 부드럽고 조용한 느낌은 들지만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든다는 평이 많았는데요, 케스트롤에서 몇 해전 부터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부드럽고 조용한 운행감과 내구성은 그대로 가져가되, 점도를 확 낮춰서 출시하였기 때문 차가 굼뜨거나 무거운 느낌도 싹 사라졌습니다.

참고로 동점도는 섭시 40도에서 30.2mm2/S 그리고 100도에서 5.9mm2/S에 점도지수는 161 그리고 유동점은 섭시 영하 -48도로 저온 유동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의 신유를 주입 후, 시동을 걸어 변속을 진행합니다. P단에 위치 후 레벨링 작업을 시작합니다.

 

 

 

 

미션오일이야기 - 4. 미션오일 레벨링, 정확한 시공의 중요성

정확한 레벨링 (Levelling) 시공 별도의 오일 게이지가 없는 최근 연식의 대다수 차종의 경우 트랜스미션 바디 측면의 레벨링 볼트를 통해 특정 온도 범위에 도달했을 때 정확한 양을 맞추도록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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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링 규정 유온에서 레벨링플러그를 통해 배출했을 때 주르륵 나오던 과주입분이 방울단위 혹은 미량으로 배출되기 시작하면 정량 충진 상태가 된 것입니다.

 

 

 

레벨링플러그 가스켓을 신품으로 교체 후 재빠르게 잠가 주고요.

 

 

 

규정값 딱 중간에서 잘 마무리 된 것을 확인 합니다.

 

 

 

배출된 사용유 입니다.

 

 

 

좌측부터 기존 사용유, 레벨링 시 배출된 오일 그리고 교체 후 폐기되는 소모품들입니다. 레벨링 시 배출된 오일이 현재 차량의 미션오일 상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하단 좌측은 기존 브레이크액, 우측은 신유입니다.

 

 

 

시운전을 다녀온 뒤, 작업 부위 확인 및 브레이크액 레벨을 체크합니다. 모두 깨끗하며, 세팅한 대로 잘 유지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진단기 상 파워트레인 및 브레이크 관련 오류가 없음을 확인 후 휠너트의 잠금 상태를 토크렌치로 한번 더 확인하면 모든 작업이 종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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