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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를 위한 맞춤 튜닝/순정 등화장치 (LED HID)

더뉴카니발 - 순정 AHLS LED 헤드라이트, LED 안개등 튜닝

cartailor 2024. 9. 4. 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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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뉴카니발 2.2 디젤 차량으로 전면 등화장치를 순정 LED 타입으로 변경하고자 입고되었습니다. 승객이 많거나 넓은 공간이 필요할 때 이만한 차가 없는 것 같습니다. 광할한 공간과 검증된 R엔진과 파워텍 자동변속기의 조합으로 부족함이 없지만 할로겐 사양으로 출고된 탓에 야간 시야가 유독 어둡고 답답합니다. 특히 요즘처럼 전면 틴팅이 보편화 된 시점에서 그 아쉬움은 더욱 더 두드러집니다.  

 

 

 

교체될 부품들은 모두 정상적으로 유통되는 제품으로 모비스에서 공수해 옵니다. LED 사양 헤드라이트와 안개등 어셈블리 그리고 오토레벨링 디바이스를 비롯해 각종 부자재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해당 차량의 LED 사양은 오토 레벨링 디바이스가 함께 설치되어야 검사 통과 가능한 합법 작업이 됩니다.

 

 

 

신규로 추가되는 배선들은 모두 지침서에 명시된 굵기를 준수해 1차 재단하였으며, 차량에서 최종 마감됩니다.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탈거해 전원을 차단합니다.

 

 

 

우측 후륜을 탈거 후, 정해진 자리에 오토레벨링디바이스를 설치합니다. 외부로 노출된 신규 배선들은 모두 콜게이트와 전기 테이프로 감싸 배기나 브레이크열 그리고 각종 이물질이나 수분으로 부터 안전하게 보호하였습니다.

 

 

 

관련 배선들은 모두 차량 실내로 들어오게 되며, 흡음테이프로 감싼 뒤, 순정 라인을 따라 케이블타이로 고정하였습니다.

 

 

 

휠 허브 주변에 내열 그리스를 소량 도포 후, 휠을 장착합니다. 모든 고정 볼트를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마스킹을 한 뒤, 프론트 범퍼 커버와 헤드라이트 어셈블리를 탈거합니다.

 

 

 

헤드라이트와 안개등 모두 할로겐 사양에서 LED로 변경 시, 사양에 맞는 커넥터로 바꿔줘야 합니다.

 

 

 

순정 방수 커넥터를 사용하며, 모든 배선은 지침서에 명시된 굵기를 준수하여 사용합니다. 납땜과 수축튜브를 이용해 튼튼하게 고정하여 연결부는 물에 푹 담궈도 완벽한 방수 성능이 보장됩니다.

 

 

 

마감이 끝난 헤드라이트 커넥터입니다. 콜게이트 튜브와 전기테이프로 감싸 엔진 열이나 각종 이물질 그리고 수분으로 부터 배선을 안전하게 보호하였습니다.

 

 

 

새롭게 바뀐 안개등 커넥터입니다.

 

 

 

좌측은 할로겐 사양, 우측은 LED 사양 헤드라이트입니다. 기존 상하향등분리형인 4등식 타입에서 상하향등일체형인 2등식 바이펑션 타입으로 변경되며, 하향등과 상향등 모두 LED 광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토레벨링 기능으로 인해 주행 중, 차량 높이 변화에 따라 자동으로 상, 하 조사각 조절 기능도 지원하게 됩니다.

 

 

 

탈거한 범퍼에서 기존 할로겐 사양 안개등 어셈블리와 커버를 제거 후, LED 사양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헤드라이트도 LED 사양 신품으로 장착합니다.

 

 

 

좌측은 고품, 우측은 신품입니다. 두 부품의 외관은 동일해보여도 내부 로직은 완전히 다른 이종 부품입니다. 변경되는 등화장치 사양에 맞게 정션박스도 교체해야 정상적인 작동은 물론이고, 라이트 떨림이나 각종 경고등 발생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정션박스를 교체 후, 작업에 필요한 실내 배선 작업을 진행합니다.

 

 

 

범퍼를 장착 후, 배터리를 연결해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헤드라이트, 안개등 모두 시원하게 잘 들어옵니다. 등화장치가 바뀌니 차량 인상이 확 바뀌네요.

 

 

 

처음 진단기를 통해 관련 고장 코드 여부를 확인하면 보시는 것처럼 각종 폴트들이 떠 있습니다. 변경된 사양에 맞게 코딩 작업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공차 상태에서 코딩 작업을 실시 후 영점 세팅을 완료하면 보시는 것처럼 관련 고장 코드가 없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 테스터기에 차량을 정렬 후, 선행 및 맞은 편 차량 눈부심 방지와 더불어 제대로 된 곳을 비춰 광원 교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조사각 조절 작업을 진행합니다. 신품이라도 조사각은 다 제 각각입니다. 그리고 장착될 차량 마다 타이어나 서스펜션의 사양이 다르고 라이트하우징이 체결될 때 각도도 미세하게 달라지기 때문에 실차 적용 전 일괄적으로 조사각을 맞춰서 출시하는 것도 불가능 합니다. 즉 신품을 실차에 장착 후 조사각 조절이 필요하며 이러한 이유로 저희 매장처럼 인증을 받은 조사각 조절기가 설치된 3급 이상의 전문정비업소에서만 합법적으로 라이트 교체 작업이 가능하도록 자동차관리법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좌측부터 DRL&미등, 하향등 그리고 상향등 점등 시 모습입니다. 전조등 점등 시, 미등 라인 디밍 기능도 잘 작동합니다. 참고로 더뉴카니발의 LED 사양 헤드라이트는 기존 4등식(상하향등분리형)이던 할로겐 헤드램프와 비교해 2등식(상하향등일체형) 바이펑션 타입 헤드라이트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셔터막 작동 유무에 따라 하나의 광원에서 하향등과 상향등을 구분짓는 타입입니다.

 

 

 

작업 전후 등화장치 비교입니다. 기존 할로겐과 비교시 훨씬 더 세련되고 시원한 인상이 연출됩니다.

 

 

 

전면 비교입니다. 몇세대 후 모델을 보는 것 처럼 인상이 세련되졌습니다.

 

 

 

카니발을 위한 다양한 순정 편의장치 설치, 합법 튜닝 그리고 각종 유지보수 작업들은 "피터웍스"의 블로그,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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