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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뉴 쏘렌토 전방센서(PDW) 장착

cartailor 2019. 11. 22. 2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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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진 4구 LED 안개등이 매력적인  더뉴쏘렌토 차량이 전방 주차센서 장착을 위해 입고 되었습니다.

쏘렌토와 같이 덩치가 있는 SUV의 경우 보넷 높이가 높기 때문에 주차할 때 거리를 가늠하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어린 아이가 차 앞에 앉아 있거나 기타 다른 장애물이 있어도 잘 보이지가 않기도 합니다. 안전을 위해서라도 꼭 필요한 장비가 아닌가 합니다.

금일 작업을 위해 준비한 부품입니다. 사실 범퍼까지 교체되는게 정석이긴 하지만, 정확한 위치에 정교한 타공과 부착을 통해 작동은 공장출고 장착품과 100% 동일하게 구동되도록 합니다. 기능이나 외관상으로는 전혀 티가 나지 않습니다. 아울러 해당 사양에 맞는 정확한 범퍼 와이어링을 사용하기 때문에 차 후 범퍼 탈부착 시에도 전혀 문제가 없겠습니다.

 
 

기존에 장착되어 있는 BCM에서 이미 해당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스위치와 센서만 장착해 준 다음, BCM에서 전방센서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는 간단한 배선(순정과 동일한 방식) 작업만 해 주면 바로 기능이 구연됩니다.

현재는 해당 기능이 빠진 사양으로 출고 되었기 때문에, 스위치 역시 비어 있는 상태 입니다.

BCM 및 전장품 작업이 있기 때문에 배터리는 탈거 후 안전하게 진행합니다.

가장먼저, 스위치 교체를 위해 기어봉을 탈거하고 탈거된 기어봉 부츠 구멍에 손을 넣어 힘차게 들어 올려 주면 패널이 탈거 됩니다.

탈거된 패널을 뒤집어 고정나사를 제거하고 스위치 패널을 교체합니다. 새로운 스위치 패널에 맞는 배선도 교체해 주고요.

전방센서가 있는 옵션은 자동주차 브레이크가 있는 사양에만 적용이 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주차브레이크 버튼이 생겨 버리게 되는데, 전동식 주차 브레이크는 스위치 만으로 구동되는 옵션이 아니기 때문에 아무런 기능은 하지 않습니다.

스위치 설치와 BCM 작업을 마쳤으면, 배터리를 체결 후 스위치에 점등이 되는지 확인 합니다. 스위치 점등여부로 BCM에서 해당 기능이 활성화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 센서 장착 전이라 이렇게 에러를 띄우게 됩니다만, 일단은 BCM의 해당 기능 부분이 잘 활성화 되었다는것을 확인합니다.

다시 배터리 단자를 분리하고, 범퍼를 탈거합니다. 탈거 전 꽉 맞물린 핀이 파손없이 원활게 풀리게 해 줄 물왁스를 듬뿍도포해 줍니다. 그리고 2인 1조로 한사람이 결합부를 향에 범퍼 하단부를 위로 들 듯 세게 누른 상태에서 정확게 힘을 가하여 일절 손상없이 신속하게 분리해 줍니다.

잘 분리되어 나온 범퍼는 타공 및 센서와 배선 장착을 위해 잠시 대기 해 줍니다.

BCM으로 가는 LIN선과 전원선은 안전하게 테이핑 후,

콜게이트 튜빙으로 마무리 하여, 엔진의 열과 진동으로 부터 손상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해 줍니다.

쏘렌토 차량의 주차센서 커넥터는 운전석이 아닌 조수석이 있기 때문에 배선을 안정하게 깔아 줍니다.

 

진동과 열에도 오작동하는 일이 없도록 잘 신경써서 작업합니다. 순정 라인과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깔끔하고 견고하게 장착합니다.

모든 작업이 끝났으면, 다시 범퍼를 체결해 줍니다. 역시 부드럽고 견고하게 핀이 안착되도록 물왁스 치트키를 아낌없이 사용해 줍니다.

조립을 마친 후 배터리 단자를 원복해 줍니다.

 
 

자 타공이 어떤가요? 정확한 순정 위치 입니다. 범퍼 후면에 타공 위치가 마킹되어 있기 때문에 틀릴 수도 없습니다. 타공도 약간의 노하우가 필요한데, 요약하자면, 정확한 각도와 정확한 힘으로 날이 잘 서있는 양질의 홀쏘우를 사용하여, 짧고 굵게 작업하는 것 입니다. 조심한다고 타공시간을 너무 오래 가져가면 타공부위 주위가 열에 의해 변형되거나 도장이 미세하게 일어나는 등 깔끔한 마감이 나오지 않습니다.

실내도 모든 조립을 깔끔하게 마칩니다. 부품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아무 기능이 없는 전동 주차브레이크 버튼이 생기긴 했지만, 차후 EPB(전자식파킹브레이크)작업 시, 스위치를 제외한 나머지 부품으로 작업이 가능합니다.

차가 리프트에 위치 하기 때문에 매장 앞 주차장에서 좌, 우, 중앙 모두 단계 별로 감지가 되는 것을 확인합니다. 센서도 위, 아래, 좌, 우가 있기 때문에 하나라도 거꾸로 달리거나 삐뚤어 져 장착이 된다면 정확한 감지가 되지 않습니다.

후진 시, 앞쪽 센터에 위치한 센서는 작동하지 않으며 좌, 우만 작동하게 되어 있습니다.

전방센서 작동조건

 

 

20km/h 이상를 넘거나 후진 시 PDW 스위치를 자동해제됩니다.

(순정 시퀀스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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