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깔끔한 싼타페 TM 차량이 한대 입고 되었습니다. 무슨 일 일까요?
그런데 뒷 모습을 보니 뭔가 이상하죠?
아... 하부 스키드 플레이트가 일부는 부착되어 있고 일부는 잘려 나가있네요. 단순한 사고만으로 이렇게 잘려나갔을까요?
사실은 조금한 주차 흠집이 있어서 교환을 원하셔서 다른 정비소를 들리셨는데, 열심히 분해를 시도하여 이렇게 만들어 놓고 ㅠㅠ 범퍼탈거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하셨다고 결론을 내리셨고, 그에 따라 비용도 많이 증가하게 될 상황이였습니다.
하지만 고객께서는 마침 저희가 인스퍼레이션 스키드플레이트 교체 시 범퍼 분해 없이 하시는 동영상을 보신 기억이 있어, 탈거에 실패했던 정비소에서 부품만 구매하셔서 들고 찾아오셨습니다.
사실 정석은 범퍼 탈거 후 분해하는 것이 맞긴 합니다. 공간이 너무 협소하거든요. 하지만 저희만의 노하우로 신속하게 탈거 들어갑니다. 그런데 탈거할 때 꽤 강한 힘으로 정확하게 당겨야 하는데(안쪽에서는 밀어주면서), 양 끝이 잘려나가버려 잡을 때가 마땅치 않아 온전한 스키드플레이트를 탈거하는 것 보다는 조금 더 힘이들었습니다.
어쨌든 핀이나 결합부의 손상이나 변형 없이 깔끔하게 탈거 되었습니다. 물론 탈거시 윤활재 역할을 해주는 물왁스 역할도 컸습니다. 막상 탈거를 해 놓고 보니 안쪽에 드라이버로 젖힌 자국이며 눌린자국도 좀 보이는데, 접촉사고 당시 발생한 흔적일 수도 있고 둘다 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쨌던 신품 장착으로 깔끔하게 덮히는 부분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쓸 일은 없습니다.
특이하게 스키드플레이트와 벌집모양의 그릴이 일체형으로, 전체를 탈거 후 이식해야 합니다. 이런 구조를 잘 모르는 상태에서 무작정 스키드플레이트만 탈거하려 한다면 빠지지도 않을 뿐 더러, 엄하게 잡아당기다가 핀이 부러져 버릴 수 있습니다. 어짜피 버리는 파손품의 핀은 상관없지만, 범퍼 쪽 핀 결합부나, 이식하여 재사용해야 하는 그릴 부분의 핀이 파손된다면 안되겠죠!
신품 스키드플레이트에 기존 벌집 그릴을 잘 이식해 줍니다. 기왕이면, 인스퍼레이션 스키드플레이트로 하셨으면 더 예뻤을 텐데, 잘 모르셨습니다. 진작 저희한테 오셨더라면 대체 가능 옵션을 상세히 안내 드렸을텐데 아쉽습니다 ㅜㅜ
탈거도 까다롭지만, 체결도 어렵습니다. 각도도 비스듬하게 삽입되고, 핀 결합부를 눌러도 범퍼 하단 전체가 다 들어가기 때문에 범퍼를 탈거하지 않고 작업하는 경우 2인1조로 약간의 요령이 필요합니다.
짠, 작업을 후딱 마쳤습니다. 범퍼를 탈거하지 않았기 때문에 시간도 빠르고 공임도 더 저렴합니다.
깨끗해진 범퍼와 범퍼를 보니 저도 마음이 편해집니다. 마지막으로 출고 전, 후방센서가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감사합니다. 합리적이고 꼼꼼한 정비로 소중한 내차에게 최고의 서비스만을 받게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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