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컴팩트한 바디에도 불구하고 당돌하고 당당한 느낌을 뽐내는 기아의 모닝차량이 엔진오일 교환을 위해 입고 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은 선택적으로 LPG 사용이 가능한 바이퓨얼에 수동차량 모델로, 장거리 유류비 및 유지비 측면에서는 아마 따라올 모델이 없어 보입니다. 물론 연비로만 보았을 때는 디젤이나 하이브리드도 있겠지만, 이들은 초기 구입비용 및 유지보수 비용이 더 높으니까요.
교환에 앞서 사용유의 상태 및 레벨을 점검해 봅니다. 모두 양호합니다.
에어크리너는 상당히 귀여운 크기 입니다. 자연흡기에 배기량이 적으니 흡입되는 공기량도 적으니까요.
자연배출 후 마일드한 잔유제거에 도움을 줄 오일어답터를 삽입 후 차량을 안전하게 들어올려 줍니다.
드레인은 전면으로 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드레인볼트 개방 후 시원하게 쏟아져 나오지만, 충진량이 적기 때문에 금방 먼춰 버리게 됩니다.
기존의 오일필터도 잘 제거해 줍니다. 필터내 사용유 까지 모두 계량될 수 있도록 잘 모아줍니다.
자연배출이 멈추고 한방울도 안나올 때, 입으로 부는 세기정도로 에어를 개방해 줍니다.
멈췄던 배출이 한동안 다시 이어지게 됩니다. 요즘 경차들은 협소한 공간에도 불구하고 유지보수를 위한 접근성이나 작업성이 매우 좋은편 입니다.
신품 오일필터는 캔 타입으로, 씰에 신유를 듬뿍도포하여 윤활 후 조립준비를 합니다.
손으로 살살돌려 끝까지 체결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마무리 합니다.
드레인 볼트는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작년에 저희 매장에서 교체 이력이 있으신데, 제 기억으로는 분명 볼트 상태는 양호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 달은 지방에서 지내시며 다른 카센터를 이용하셨다고 하셨는데, 볼트 나사산이 오버토크로 다 망가져 손으로 체결이 안되는 상태였습니다. 분명 작년 이맘때 쯤 저희 매장에서 교체할 당시에는 볼트상태가 양호하여 와샤만 신품으로 교체하였거든요. 그러고 보니 와샤도 작년 장착해 드린 그대로 인 것 같습니다.
다행이 신품와셔를 건 신품드레인 볼트는 별다른 문제 없이 살살 손으로 잘 체결이 되었습니다.
마무리는 정확하게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체결해 줍니다.
배출된 사용유입니다. 상태나 양 모두 양호합니다. 그런데 그 전에 뭘 넣었는지 모르시겠다고 하시는데, 좀 무겁고 답답한 느낌이라고 하십니다.
주입할 신유는 주인장이 강력추천하는 토탈쿼츠 9000 퓨쳐 0w20 입니다. 해당 차량의 규격을 여유롭게 충족하기도 하구요. 토탈 쿼츠로 말할 것 같으면, 세계 4위의 석유, 가스기업인 프랑스 토탈(TOTAL)사와 국내 최고의 석유기업인 S-oil 이 합작한 윤활유 전문기업으로, 양사간읜 최신 기술이 적용된 고성능, 무려 100% 합성엔진오일입니다. 또한 GF5 최신규격 인증까지 받은 오일로,
만약 오일통에 프랑스 국기를 붙이고 리터 당 만원을 넘게 받더라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는 퀄리티의 오일입니다. 특히 양사 모두 윤활기유까지 직접생산하는 전 세계적으로 몇 안되는 기업으로 가격이 저렴하다고 성능까지 저렴하다고 생각하시면 큰 오산입니다.
0w20은 너무 가볍지 않냐구요? 아닙니다. 자사의 5w20과 비교해 봐도 40도 및 0w20이 동점도가 소폭 높으며, 온도에 따른 점성 변화를 보여주는 지표인 점도지수의 경우 자사의 5w30보다도 높은 수치를 보이는 변태 오일입니다. 검증되지 않은 어설푼 가격만 고가인 일부 듣보잡 오일보다도 훨신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실제 토탈퀴츠에서도 높은 열 안전특성을 강조하며, 운전온도가 높은 LPG 차량에 추천오일로 리스팅 하고있기도 합니다.
저마찰 특성으로 인해 엔진 부하가 감소하고 가속이 한결 가벼워 집니다. 이로인해 부밍음과 소음이 감소합니다. 연비상승도 기대할 수 있고요. 그리고 높은 점도"지수"(높을수록 오일이 무거운게 아니라 온도에 따른 변화가 낮음)로 인해 더운 여름이던 고속주행을 하던 점도의 변화가 크지 않고 한결같은 필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또 하나의 추천이유는, 0W 의 특성상 냉간시 오일 순환이 빠르고 보호능력이 상대적으로 일찍 부터 발휘 되기 때문에, 짧은 주행이 비번한 차량에도 매우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큰 이유는 가격 입니다. 가성비! 하지만 이정도 퀄리티면 비싸더라도 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단점은, 다만 고온에서의 동점도 지수가 낮기 때문에 한 여름에 풀악셀로 고속도로를 몇시간씩 주행하시는 분들에게는 좀 벅찰 수 있습니다(오일수명이 급속히 짧아집니다). 또한 순정 점도 "w" 이 후 끝자리가 30 까지는 커버가 가능하지만 5w40 이라던가 그 이상인 경우에는 부적합 합니다. 제조사 엔진 설계 상 고려된 유로에 걸리는 오일 압력이나, 하이드로 베어링 등 마찰부위의 부하에 맞춰진 점도와 상이하기 때문에 엔진이 설계한 의도와는 다르게 구동되어 여러 문제점을 야기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광유와는 비교할 수 없겠지만, 100% 합성유치고는 베이스오일이 모두 3기유(3기유도 훌륭한 고순도 합성유 입니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교환주기를 조금 짧게 잡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아니면 에스테르 계열 첨가제와 궁합이 좋기 때문에, 엔진오일 교환 시 에스테르 베이스 첨가제를 한 병 추가해 주시면, 청정분산기능 및 고무씰링 경화 방지 등 전체적으로 3기유에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주어 더 좋은 필링과 엔진보호 기능으로 조금 더 타실 수 있습니다.
주입 후 시동을 걸어 유온을 올려주고 유동성을 높여주어 정확한 레벨을 측정할 준비를 합니다.
시동을 끈 후, 수분간 기다린 다음 정확하게 측정한 레벨입니다. FULL 마크 바로 아래 까지 정확하게 주입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벨 확인 후 다시한번 시동을 걸어 차를 올려준 후, 작업부위에 흔적은 남지 않았는지, 누유는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해 줍니다.
깔끔하게 흔적없이 작업이 완료 된 것을 확인 후 차를 다시 내려 줍니다.
다음 교체주기 안내 스티커 부착 후 출고준비에 들어갑니다.
감사합니다. 합리적이면서도 정확한 규격과 검증된 양질의 합성유로 잃어버렸던 차의 효율과 컨디션을 회복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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