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고 꼼꼼하게

Premium Automobile Maintenance and Tuning Service

☆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소모품 교환

아우디 A7 3.0 TFSI - 슈퍼차져오일 보충

cartailor 2020. 6. 25. 07:43
반응형

아우디 A7 3.0TFSI 차량입니다. 슈퍼차져는 터보차져와 달리 독립된 윤활 시스템을 사용하는데요, 보통 10만km 전후 차량이 입고되는데 대부분 오일이 한 방울도 나오지 않습니다, 이 차량은 어떨까요?

 

입고당시 후면 엔진커버와 슈퍼차져 좌/우측면 흡음커버가 누락되어 있는게 보입니다. 고지 드리고 잠시 식혀줍니다.

냉각수도 입고당시 MIN 보다 한참 아래에 있습니다. 조금 더 줄어들면 보충 경고등이 점등됩니다.

워낙 열이 많은 GDI 과급엔진이라 식혀도 식혀도 손도 못 댈 만큼 뜨겁습니다. 팬을 동원해서 조금더 빠르게 식혀 봅니다.

팬을 돌리는 동안 주변 부품부터 탈거합니다. 에어덕트 및 각종 커넥터 등을 잘 탈거 합니다.

텐셔너에 압력을 해제 후 슈퍼차져 구동벨트도 이격시켜 줍니다.

슈퍼차져를 고정하는 6개의 볼트도 정확한 시퀀스대로 하나씩 풀어 줍니다.

진공라인 및 진공제어 엑츄에이터 커넥터는 탈거 전 필히 마킹합니다. 죄다 똑같이 생긴데다, 모양까지 일치해서 여기저기 다 꼽히거든요. 원위치를 표시하지 않으면 재조립 때 고생합니다.

2인1조로 정확한 수평을 유지하며 슈퍼차져를 위로 쏙 뽑아냅니다.

기대와 달리 오일이 한방울도 안나옵니다. 분명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다행이 손으로 무부하상태에서 살살 돌려본 풀리는 이상 소음이나 저항도 없고 양호한 상태로 보입니다.

신유를 정량 주입합니다. 신유는 점도가 매우 낮아 거의 물과 같이 보이는 투명한 합성 기어유 입니다.

필수적으로 교체해야 하는 품목입니다. 드레인볼트는 누유를 막아주는 고무링이 말라있고 열화되어 거의 대부분 탈거와 동시에 찢어지는 1회용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슈퍼차져와 오일세퍼레이터를 연결해 주는 어답터도 고온 고압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부품으로 사용품이 외관상 멀쩡해 보여도 재사용시 압력 누설관련 문제를 자주 야기하는 범인입니다.

주입구 드레인볼트는 신품으로 교체 후 토크렌치를 이용하여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압축되어 온도가 수백도 까지 상승한 고압 공기가 냉각수가 흐르는 저 핀과 접촉하며 약 90도 내외로 식게 됩니다. 역시 GDI엔진의 고질병인 오일때가 잔뜩 켜 있어 공기 통로자체가 좁아져 있어 흐름이 원할하지 못하고 접촉면도 이물질로 코팅되어 있어 열교환 효과도 떨어집니다. 이런 사소한 부분이 차량을 무겁게 만들고 신차의 빠릿한 느낌을 상당부분 저하시키게 됩니다.

전용세정제로 잘 불려 준 후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세척이 완료된 모습입니다. 신품 고유의 메탈색을 되 찾았습니다. 이제 압축된 뜨거운 공기가 원활하게 저항없이 잘 통과 할 수 있으며, 접촉면이 깨끗하기 때문에 열교환 효과가 증가하여 냉각효과도 상승하게 됩니다.

평소 슈퍼차져에 가려 접근이 어려운 가변흡기 인테이크도 진공펌프를 걸어 양쪽이 모두 균등하게 동일한 속도로 잘 열리고 닫히는지, 진공을 걸었을 때 누기 없이 잘 유지 되는지 꼼꼼하게 확인해 봅니다. 또한 역시 오염이 심한 흡기 밸브 쪽도 흡기세정제를 도포하여 잘 불려 놓습니다.

잘 불려진 오일때와 세정제의 혼합액을 석션기로 잘 빨아내 줍니다. 투명한 석션 호스가 그냥 검정색이 되어 버립니다.

가변흡기 인테이크의 플랩이 검정색에서 원 색상인 주황색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저도 예전에는 원래 저부품이 검정색인 줄 알았습니다.

신품 브리드 어답터를 장착 후 2인1조로 단번에 내려 꼽아 줍니다. 어설프게 들어다 놨다 하면 씰이나 어답터가 슈퍼차져에 붙었다 떨어지며 원 위치에서 이탈하게 되고 수냉쿨러 핀이 파손될 수 도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점검 후 한번에 장착해야 합니다.

탈거의 역순으로 고정볼트 부터 하나씩 시퀀스에 맞게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각종 커넥터 및 피팅을 빠짐없이 조립 후 슈퍼차져 구동 벨트를 잘 걸어 원위치 합니다.

유실된 냉각수 보충 후 시동을 걸고 에어빼기를 진행합니다.

세척으로 인해 변경된 저항 및 유량에 맞게 트로틀밸브의 기존 학습값을 삭제 후 재학습 시켜줍니다.

웨이스트게이트 역할을 하며 압력을 조절해 주는 컴프레셔 플랩 역시 재학습 시켜줍니다.

시운전을 다녀온 후 마지막으로 폴트가 없는지 꼼꼼히 확인 합니다.

냉각수레벨확인을 끝으로 차량 출고합니다.

감사합니다. 운전의 재미를 배가시키는 슈퍼차져, 정확한 소모품 교환으로 보다 효율적이고 고장없이 유지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