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생긴 크루즈 1.8 가솔린 차량이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입고 되었습니다. 라세티프리미어 시절부터 이어 온 단단한 서스팬션과 높은 차대강성에서 오는 뛰어난 안정감과 차급을 넘는 주행질감은 출시된지 시간이 꾀 흘렀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의 주행감을 뽐내고 있습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하이드라메틱 6단 자동변속기가 장착되어 있는데요, 변속기에 대한 특징과 특성 그리고 관리의 주의점에 관한 내용은 하기 포스팅을 참조해 주세요.
입고직 후 100도를 넘나드는 유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바로 작업에 들어가기 어렵기 때문에 잠시 식혀주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변속기 유온이 적당한 온도에 도달하면 바로 작업에 들어갑니다.
드레인볼트를 개방하여 사용유를 시원하게 쏟아 냅니다.
충분히 배출 후 추가 드레인을 위해 드레인볼트를 가체결합니다. 하이드라메틱의 경우 회당 배출량 그리고 오일의 오염도가 비교적 빠르게 진행되는 점을 감안하여 2회 배출을 기본으로 시공하고 있습니다.
준비한 신유는 매우 믿고 쓰는 CASTROL 사에서 생산된 TRANSMAX 제품입니다. DEXRON 6 첨가제 패키지가 첨가된 100% 합성유 입니다. 순정규격 만족이 아니라 무려 공식 승인유 입니다. VHVI와 고성능 첨가제가 베이스가 되는 변속기액으로 변속기 보호와 부드러움이 두들어지면서도, 뛰어난 윤활성능으로 무겁기는 커녕 오히려 가벼운 느낌까지 함께 느낄 수 있는 매우 우수한 100% 합성유 제품입니다.
제품은 참 좋은데 비싼 원가로 인해 판매단가를 보다 저렴한 미션오일을 사용하는 업체들의 시세보다 살짝 높인다 해도 생각보다 마진이 야박한지라, 많이들 취급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이 제품이 쉐보레 차량에 궁합이 가장 괜찮다고 생각하여 굳이 이 제품을 고집합니다. (해외 포럼에서도 가장 반응이 좋은 미션오일 중 하나입니다 - 물론 다른 규격품도 있습니다).
참고로 과거에는 해당제품이 같은 규격품 중에서도 점도가 높은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해당제품을 사용하신 분들은 부드럽고 조용한 느낌은 들지만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든다는 평이 많았는데요, 케스트롤에서 몇 해전 부터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부드럽고 조용한 운행감과 내구성은 그대로 가져가되, 점도를 확 낮춰서 출시하였기 때문 차가 굼뜨거나 무거운 느낌도 싹 사라졌습니다.
참고로 동점도는 섭시 40도에서 30.2mm2/S 그리고 100도에서 5.9mm2/S에 점도지수는 161 그리고 유동점은 섭시 영하 -54도로 저온유동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캐스트롤 사에서 최근에 공표한 MSDS상 구성요소는 일반적인 고순도 VHVI 3기유 합성유 51.2%, 그리고 저점도 VHVI 3기유 40.5% 그리고 나머지는 DEXRON VI 첨가제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베이스 기유 일부만 표기를 하고 나머지를 비공개로 처리해 놓아 낮은 유동점을 바탕으로 PAO가 첨가되지 않았나 추정했었는데, 최근에 리뉴얼된 MSDS상 원재료 전부가 공개되었는데, PAO는 안보이네요. 아마 초고순도 VHVI기유와 고성능 첨가제의 조합만으로도 PAO뺨치는 저동유동성과 열안정성을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불과 십오년전 DEXRON VI 규격이 처음 공표되었을 때만 해도, 소량이라도 PAO를 첨가하지 않고서는 DEXRON VI 규격 달성이 어렵다는 의견이 일반적이 었는데, 최근들어서는 3기유 및 첨가제의 발전도 역시 눈부신것 같습니다.
주입구를 통해 신유를 주입합니다. 일단은 배출양만큼만 넣어줍니다.
시동을 걸고 변속을 진행하며 신유가 잘 돌고 유온이 오를 때 까지 기다려 줍니다.
적당한 유온에 도달하면 시동을 끄고 2회차 배출을 진행합니다.
좌측은 최초 배출분, 우측은 신유 주입 후 드레인한 모습입니다. 첫 배출 때 보다 확실히 신유 고유의 붉은색으로 잘 돌아오고 있습니다.
하이드라메틱은 사용유 배출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만큼 충분히 배출될 수 있도록 오래도록 방치합니다.
드레인볼트를 신품으로 준비 후 손으로 1차 체결합니다.
마무리는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잘 체결해 주고요.
최종 주입은 추정되는 정량에 오버플로우 방식의 레벨링을 위해 일정량 과주입합니다.
시동을 걸고 변속을 진행하여 신유가 잘 돌 수 있도록 한 후 유온을 보는데, 레벨링을 진행하기에는 유온이 너무 낮습니다.
바퀴를 올려 주행환경을 만들어 유온이 오를 때 까지 기다려 줍니다.
유온이 규정온도에 도달하면 레벨링볼트를 열어 과주입분을 버려 줍니다.
주르륵 나오던 과주입분이 똑똑 방울져 나오기 시작할 때 바로 한손에 들고 준비하고 있던 신품 레벨링볼트로 빠르게 잠궈 줍니다.
손으로 잠궜던 레벨링볼트는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잘 마무리체결합니다.
레벨링은 규정 유온구간인 85도~95도의 딱 중간인 90도에서 마무리되었습니다.
좌측부터 1차 배출분, 중간이 2차 그리고 맨 우측이 레벨링시 오버플로우 된 오일입니다.
샘플링을 통해 단계별로 오일의 상태가 개선되었음을 확인합니다. 맨 우측에 있는 레벨링시 버려진 오일이 교환작업 완료 후 차량에 충진된 오일과 동일하며, 신유와 크게 다르지 않은 상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교체가 완료된 드레인 및 레벨링볼트 입니다.
시운전을 통해 변속감, 직결감 그리고 특이사항은 없는지 점검 후 매장에 차를 재 입고시켜 하부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살펴 봅니다. 누유나 작업흔적 없이 깔끔합니다.
최종 출고전 진단기를 통해 관련 에러가 없는 것을 확인합니다. 깨끗하네요.
정확한 규격과 작업방법 그리고 검증된 최상급 재료로 성능저하나 고장 걱정 없이 하이드라메틱의 부드러운 변속감만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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