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고 꼼꼼하게

Premium Automobile Maintenance and Tuning Service

☆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미션오일 교환

올뉴말리부 1.5 터보 드레인방식 미션오일교환 - 쉐보레 DEXRON-6 공식승인오일 사용, 미션오일레벨링

cartailor 2022. 10. 25. 05:06
반응형

첫 미션오일교환을 위해 입고된 9세대 말리부, 올뉴말리부 1.5T 차량입니다. 8세대와 비교해 직선의 디자인이 강조되어 날렵하고 타겟 연령층 구분없이 준수한 외관을 가진 모델입니다. 실제로 동급 대비 다소 무거웠던 8세대에 비해 높은 수준의 경량화를 이루어 내었으며, 파워트레인 역시 터보차져를 적용하고 1.5L와 2.0L로 이분화 하면서 동급 최대 수준의 효율과 성능을 모두 갖추게 되었습니다.

 

9세대에서도 전세대와 마찬가지로 하이드라메틱이 적용되었는데요, 지속적인 개선과 더불어 이번 세대 모델의 강력한 출력과 낮은 회전수부터 나오는 넉넉한 토크 덕에 부드러운 변속감이 돋보이며, 과거 차량에 쓰이던 변속기와 같은 변속기가 맞는지 의문이 들 정도로 완성도가 높아졌습니다. 하이드라메틱과 관련된 정보는 하단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션오일 이야기 - 7. 쉐보레 하이드라메틱의 특징, 레벨링의 원리 및 중요성(A.K.A 젠미션, 보령미

2000년도 후반 GM은 라세티프리미어와 토스카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6단 자동변속기를 도입하기 시작합니다. 당시 웬만한 중형차량도 4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하고 있었기 때문에 상당히 진보적인

cartailor.tistory.com

 

 

 

 

입고 직후 미션오일 온도를 확인합니다. 작업을 시작하기엔 온도가 너무 높아 팬을 이용해 온도를 떨어뜨려줍니다.

 

 

 

드레인하기 적절한 온도가 되었을 때, 작업을 시작합니다.

 

 

 

언더커버를 탈거 후 기존 미션오일을 배출합니다. 교체이력이 없는 만큼 배출되는 오일의 색이나 냄새 모두 좋지 않네요. 

 

 

 

드레인이 완전히 끝났으면 플러그를 가체결하고요.

 

 

 

준비한 미션오일은 CASTROL사에서 생산된 TRANSMAX 제품입니다. DEXRON 6 첨가제 패키지가 첨가된 100% 합성유 입니다. 하이드라매틱 순정규격 만족이 아니라 무려 공식 승인유입니다. VHVI와 고성능 첨가제가 베이스가 되는 변속기액으로 변속기 보호와 부드러움이 두드러지면서도, 뛰어난 윤활성능으로 가볍고 경쾌한 발진감 까지 함께 느낄 수 있는 매우 우수한 100% 합성유 제품입니다.

제품은 참 좋은데 비싼 원가로 인해 보다 저렴한 미션오일을 사용하는 업체들의 시세보다 살짝 높인다 해도 생각보다 마진이 야박한지라, 많이들 취급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이 제품이 쉐보레 차량에 궁합이 가장 괜찮다고 생각하여 ​굳이 이 제품을 고집합니다. (해외 포럼에서도 가장 반응이 좋은 미션오일 중 하나입니다 - 물론 다른 규격품도 있습니다).

참고로 과거에는 해당제품이 같은 규격품 중에서도 점도가 높은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이 제품을 사용하신 분들은 부드럽고 조용한 느낌은 참 좋지만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든다는 평이 많았는데요, 케스트롤에서 몇 해전 부터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부드럽고 조용한 운행감과 내구성은 그대로 가져가되, 점도를 확 낮춰서 출시하였기 때문 차가 굼뜨거나 무거운 느낌도 싹 사라졌습니다.

​​

참고로 동점도는 섭시 40도에서 30.2mm2/S 그리고 100도에서 5.9mm2/S에 점도지수는 161 그리고 유동점은 섭시 영하 -54도로 저온유동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캐스트롤 사에서 최근에 공표한 MSDS상 구성요소는 일반적인 고순도 VHVI 3기유 합성유 51.2%, 그리고 저점도 VHVI 3기유 40.5% 그리고 나머지는 DEXRON VI 첨가제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베이스 기유 일부만 표기를 하고 나머지를 비공개로 처리해 놓아 낮은 유동점을 바탕으로 PAO가 첨가되지 않았나 추정했었는데, 최근에 리뉴얼된 MSDS상 원재료 전부가 공개되었는데, PAO는 안보이네요. 아마 초고순도 VHVI기유와 고성능 첨가제의 조합만으로도 PAO 뺨치는 저동유동성과 열안정성을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불과 십 오년 전 DEXRON VI 규격이 처음 공표되었을 때만 해도, 소량이라도 PAO를 첨가하지 않고서는 DEXRON VI 규격 달성이 어렵다는 의견이 일반적이 었는데, 최근 들어서는 3기유 및 첨가제의 발전도 역시 눈부신 것 같습니다.

 

 

신유를 주입 후, 시동을 걸어 신유 순환 및 유온을 올려줍니다. 

 

 

 

시동을 끄고 2차 배출을 시작합니다.

 

 

 

드레인이 완전히 끝났으면 신품 드레인플러그를 토크체결하고요.

 

 

 

 

신유를 주입합니다. 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을 주입하고요.

 

 

 

 

 

미션오일이야기 - 4. 미션오일 레벨링, 정확한 시공의 중요성

정확한 레벨링 (Levelling) 시공 별도의 오일 게이지가 없는 최근 연식의 대다수 차종의 경우 트랜스미션 바디 측면의 레벨링 볼트를 통해 특정 온도 범위에 도달했을 때 정확한 양을 맞추도록 설

cartailor.tistory.com

 

 

 

 

 

신유 주입이 끝났으면 변속을 통해 신유 순환과 함께 유온을 계속해서 올려줍니다. 쉐보레 하이드라메틱 미션은 타 메이커에 비해 미션오일레벨링 작업을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오일 온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기아와 비교해 시간이 더욱 오래걸리는 편입니다.

 

 

 

레벨링플러그를 개방해 과주입된 미션오일을 배출합니다.

 

 

 

 

레벨링홀을 통해 배출되는 오일이 미량 혹은 똑똑 떨어지기 시작할 때, 재빨리 신품 플러그를 체결합니다.

 

 

 

레벨링 작업은 규정 온도 범위의 딱 중간인 90도에서 마무리하였습니다.

 

 

 

토크체결하고요.

 

 

 

올뉴말리부 1.5터보에서 배출된 미션오일들의 모습입니다. 

 

 

 

좌측부터 1차, 2차 그리고 레벨링 시 나온 오일로 가장 우측이 현재 차량의 오일 상태입니다. 

 

 

 

 

교체 후 폐기되는 기존 플러그들의 모습이고요.

 

 

 

 

시운전을 다녀온 후,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모두 깨끗하네요.

 

 

 

작업과 관련된 폴트 체크 후 출고합니다. 깨끗하네요.

 

 

 

 

올뉴말리부를 위한 다양한 유지보수와 합법 튜닝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올뉴말리부의 어두운 야간 시야를 개선해보자! 브라비오 터미네이터 SP PLUS 바이펑션 장착

할로겐의 어두운 밤길 시야를 개선하기 위해 입고된 올뉴말리부입니다. 할로겐 전구가 장착되어 있어 야간시야도 어둡고 침침하지만, 세련된 외관에 반하는 누런 불빛도 차를 뭔가 오래되어 보

cartailor.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