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엔진오일 교환

더뉴쏘렌토 2.2 디젤 엔진오일, 연료필터교환 - 에스오일 세븐골드#9 C2&C3 5W-30

cartailor 2022. 7. 11. 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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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뉴쏘렌토 차량이 엔진오일 및 연료필터 교환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곡선을 강조하여 동글 동글 순하면서도 커다란 크기를 숨기지 않아 웅장한 인상이 특징인데요, 성능과 내구성이 검증된 R엔진으로 큰 덩치를 부드럽게 이끌고 있습니다.

 

 

 

기존 사용유의 상태는 보통이며 오일량은 과다입니다.

 

 

 

교체 작업성이 매우 우수한 에어크리너부터 교체합니다.

 

 

 

마일드한 잔유제거를 위한 에어어답터 삽입 후 차량을 안전하게 올려 줍니다.

 

 

 

차량 하부에서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시켜 줍니다.

 

 

 

자연배출이 멈추면 입으로 부는 정도의 약한 에어를 개방하면 멈췄던 배출이 다시한번 가늘지만 길게 이어집니다.

 

 

 

그동안 필터를 준비합니다. 신품 카트리지와 오링에는 신유를 듬뿍 도포하여 조립 중 이탈이나 손상을 방지합니다.

 

 

 

오일필터 및 신품으로 교체한 필터 하단의 작은 드레인볼트는 손으로만 1차 체결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각각 정해진 토크로 마무리 체결합니다.

 

 

 

드레인볼트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드레인볼트 역시 오일필터와 마찬가지로 손으로 1차 체결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된 값으로 잠가줍니다.

 

 

 

배출이 완료된 사용유 입니다. 양이나 상태 모두 양호해 보입니다.

 

 

 

준비한 엔진오일은 에쓰오일 세븐골드 제품입니다. 저희 샵에서 엔트리 라인으로 보유 중인 제품으로, 막상 저렴한 가격에 반신반의 하시는 분들도 많을정도로 S-OIL 7 GOLD는 일명 가성비 오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사실은 가격과 무관하게 그냥 성능이 높은 고품질 오일입니다.

​단순히 가격이 싸고(매우 심하게 오픈) 유통상 마진이 적어 일부 정비소에서는 '광유' 라고 속여서(?) 팔기도 하고, 플러싱오일로 사용하기도(단기간 공회전으로 약간의 행굼효과 정도 말고는 세정효과 없음)하는 만행을 저지르기도 하는데, 엄연히 100% 합성기유의 100% 합성오일입니다. 통에 분명히 써 있잖아요! "Fully Syntetic"이라고요.

본 제품은 일단 유럽 ACEA 기준, C2와 C3(C3-16, 16년 최신규격) 으로, 엔진보호와 연비 모두 챙겼으며, 5W30의 점도 후처리 장치 보호 부분에서도 정확하게 제작사에서 추천하는 규격을 충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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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MSDS에 명시된 오일의 구성요소는 베이스유 76.8% 이상, 그리고 나머지는 엔진오일 첨가제로 이루어 지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베이스유의 100%가 보시다시피 3기유의 고순도 VHVI유 입니다. 주유소도 S-oil만 찾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로, S-oil은 정유계 진출 후발주자의 단점을 최신설비와 품질로 극복한 정유사이기 때문에, VHVI 품질도 매우 뛰어난 것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필연적으로 포함되는 첨가제는 영업비밀이라 하여 자세히 알 수는 없으나, 100% VHVI기유에 12% 함량으로 MB 스팩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Infineum P600x' 가 우세합니다. 해당 첨가제 다른 메이저 윤활유 제조사에서도 애용하는 포뮬러이기도 합니다만, 사실 VHVI기유로 MB229.51스팩을 충족시킬 수 있는 첨가제의 대안은 많은 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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섭씨 40도 및 100도 동점도는 평균적인 5W30 대비 살짝 높긴 하지만 디젤엔진용으로 출시된 상품이니까요. 그리고 실제 MB229.51 규격은 5W40이 더 보편화 되있기는 하거든요. 하지만 초반 토크가 높은 디젤엔진에게 동일한 점도 군에서 이정도로 살짝 높은 점도는 정숙성이나 진동억제에 유리할 것 입니다. 특히 내열화성의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 중 하나인 인화점이 228도로 해당 가격군 뿐만 아니라 VHVI 기유 합성유로써는 거이 탑 수준입니다. 점도지수도 매우 양호합니다만, 약간 첨가제 빨 인거 같기도 하구요( VMA비중이 5~9% ). 이리보고 저리봐도 좋습니다. 크게 흠 잡을 때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역시 3기유 베이스유로 인한 내구성 문제 필연적으로 보입니다. 첨가제로 커버하기에는 한계가 존재하거든요. 첨가제 패키지로 상위 기유의 스펙을 맞춘다고 해도, 절대적인 양을 차지하는 베이스유에서 오는 월등한 기본 스펙만큼의 동일한 내구성을 기대하기에는 첨가제의 비율부터가 전체 엔진오일 구성분에 있어 너무 소량입니다.

 

 

 

신유를 천천히 주입합니다.

 

 

 

주입 후 시동을 걸어 유온이 열간상태에 도달할 때 까지 기다립니다.

 

 

 

엔진이 열간상태에 도달하면 시동을 끄고 수분간 기다린 후 레벨을 확인합니다. 정량충진이 잘 되었습니다.

 

 

 

레벨확인 후 차량을 올려 하부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살펴 봅니다. 누유나 특이사항 없이 작업이 잘 완료되었음을 확인한 뒤 언더커버를 조립합니다.

 

 

 

다음교체 시기를 안내드리는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작업이 종료됩니다.

 

 

연료필터교환

해당 차량의 연료필터 교환은 간편한 편입니다. 차량하부에 위치한 필터캡을 열어 줍니다.

 

 

 

필터캡 내부에서 기존 카트리지를 제거하고요.

 

 

 

신품 카트리지를 정확하게 장착 후 필터캡을 잘 잠가줍니다.

 

 

 

연료라인 공기 빼기를 진행 후 시동을 걸어줍니다.

 

 

 

충분히 시간을 들여 누유가 없는 것을 확인 후 해당부위의 언더커버를 조립하면 작업이 종료됩니다.

 

 

 

출고 전 파워트레인 쪽 폴트가 없는 것을 확인합니다.

 

 

 

올바르고 정확한 예방정비로 언제나 안전하고 편안한 애마로 유지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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