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S60 D4 아이신 8단 미션오일교환 - 드레인방식, 미션오일레벨링
볼보 S60 모델이 변속기액 교환을 위해 입고 되었습니다. 해당 모델은 국내에 수입된 Drive-e 모듈러엔진이 장착된 S60 디젤 모델 중 가장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D4 모델로, 아이신사의 전륜구동형 8단 자동변속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ASIN AW F8F 시리즈 이며 세계최초로 계발된 전륜구동 차량용 세로배치 형 8단 자동변속기입니다. 최대 허용 토크에 따라 뒤에 두자리 숫자가 달라지는데, 본 차량의 경우 최대허용 토크가 48N.m인 AW F8F45가 장착되어 있으며 볼보에서는 TG-81SC라고 명명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변속기는 대부분의 푸조, 미니, BMW 1시리즈 및 2시리즈(액티브투어러) 등 전륜구동차량 및 북미 전용 폭스바겐 제타 등 전세계적으로 여러 메이커에게 애용되고 있습니다.
차량을 잠시 식혀준 후 드레인하기 적절한 온도가 되었을 때, 작업을 시작합니다.
언더커버를 탈거 후, 기존 사용유를 배출합니다, 교체 이력이 한 차례도 없는 상태인 만큼 배출되는 오일의 상태가 좋진 않아 보입니다. 시간을 충분히 들여 최대한 많은 오일을 배출해줍니다. 시큼한 악취가 코를 찌릅니다.
아이신 변속기 오일은 3309규격이 대체적으로 통용되었으나, 2010년 쯤을 기점으로(EURO 4, 5로 넘어오는 시점-자동차 모델 마다 다름) 아이신 6단 차량 및 8단 차량들 까지 JWS3324 (NIPPON-AW1) 규격으로 변경되기 시작합니다. 두 규격은 상호 호환성이 없으며, 변경된 규격은 ZF 6단 전용오일과 비슷한 특성을 갖는 저점도이기 때문에 구형 차량에 사용할 경우 이상 증상을 수반하거나 변속기 내구성 저하를 야기할 수 있으며 반대로 3324 규격을 요하는 최신 차량에 3309를 주입하는 경우 변속충격, 무거움 및 유온의 과열과 이에 따른 슬립현상 등의 불편한 증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해당 오일의 경우 VHVI 기유를 사용하는 100% 합성 오일입니다. 유동점이 -46인 것으로 보면 PAO도 함유된 것으로 보입니다만(그냥 동점 강하제 일 수도) 일단 MSDS상 확실하게 공개된 성분은 VHVI 입니다. 동점도는 섭씨 100도에서 5.9mm2/s, 40도에서 28.1mm2/s 으로 비교적 저점도 자동변속기 오일입니다. 해당차종 같이 알려진 변속기 열화 이슈가 없고 저배기량의 연료효율에 주안점을 둔 차량에 딱 맞는 것 같으며 실제 부드러운 변속감과 내구성이 매우 좋은 제품입니다.
드레인플러그를 가체결 후, 전용 어답터를 연결해 신유를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고 신유가 잘 돌도록 변속을 시작합니다, 유온도 함께 올려주고요.
2차 드레인을 시작합니다. 1차와 비교해 색깔이 많이 밝아졌습니다.
드레인이 완전히 끝났으면 드레인플러그를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하고요.
신유를 주입합니다. 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을 계산해서 넣어주고요.
미션오일이야기 - 4. 미션오일 레벨링, 정확한 시공의 중요성
정확한 레벨링 (Levelling) 시공 별도의 오일 게이지가 없는 최근 연식의 대다수 차종의 경우 트랜스미션 바디 측면의 레벨링 볼트를 통해 특정 온도 범위에 도달했을 때 정확한 양을 맞추도록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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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유가 잘 돌도록 변속을 진행 후, 시동을 끕니다.
팬을 이용해 미션오일 온도를 떨어뜨려 주고요.
다시 시동을 걸어 변속을 진행 후, 레벨링 작업 온도에 도달했으면 레벨링플러그를 개방해 과주입된 미션오일을 배출합니다.
미션오일이 미량 혹은 똑똑 떨어지기 시작할 때쯤,
레벨링플러그 씰링을 신품으로 교체한 후, 플러그를 체결합니다. 토크체결로 마무리하고요.
레벨링 작업은 규정 온도 범위 내인 55도에서 마무리하였습니다.
S60 D4에서 배출된 미션오일들의 모습입니다.
좌측부터 1차, 2차 그리고 레벨링 시 나온 오일입니다. 가장 우측이 현재 차량의 오일 상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시운전을 다녀온 후, 작업 부위 확인 및 관련 폴트 체크 후 출고합니다. 모두 깨끗하네요.
올바르고 꼼꼼한 정비로 언제나 안전하고 편안한 드라이브를 즐겨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