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올뉴K5(JF) - 순정 전방센서 튜닝
출고 시 누락된 편의기능인 주차보조시스템(PAS) 설치를 위해 입고된 올뉴K5 모델입니다.
전방센서가 없는 사양은 보시는 것처럼 해당 위치가 공버튼으로 되어 있습니다.
해당 차량에 필요한 순정 부품들의 모습입니다.
신규로 추가되는 배선들은 순정핀삽입 방식을 통해 작업하합니다. 배선은 순정 배선 어셈블리를 사용하여 사전에 미리 제작해 두었고 마감되지 않은 부분은 실차에 설치 후 최종 마감됩니다.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먼저 탈거합니다.
프론트 범퍼 커버를 탈거 후, 정해진 자리에 센서를 부착합니다. 출고사양과 동일한 전용 센서 홀더를 사용하며, 차후 사고 혹은 고장으로 인해 센서 교체가 필요할 시, 똑닥이 방식으로 간편하게 교체가 가능합니다.
전방센서용 와이어링을 설치합니다. 현재 차체에 부착된 커넥터와 동일하므로, 잭바이잭 방식으로 쉽게 탈부착이 가능합니다.
미리 만들어 둔 차제쪽 커넥터와 범퍼 커넥터가 잭바이잭 방식으로 출고 사양과 동일한 방식으로 연결되며, 마감 처리도 순정과 동일하게 꼼꼼하게 하였습니다.
플로어 콘솔 스위치 어셈블리를 탈거한 뒤, 전방센서 온오프 버튼이 포함된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버튼의 경우, 최대한 기존 사양에 맞춰 준비를 하고 있으나 수급 상황에 따라 사양이 다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만약 기존사양과 동일한 버튼에 PDW만 추가 되게 하는 것이 필수인 경우 진행이 가능하지만, 수급상황에 따라 수개월이 소요될 수 도 있으며 일부 옵션이 강제로 묶인 경우, 예. 출고시 EPB사양에만 PDW가 선택 가능한경우 EPB버튼이 없는 PDW버튼 셋이 애초에 나오지 않기 때문에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탈거의 역순, 조립을 마친 후 배터리를 연결해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잘 작동하네요, 출고 사양과 동일하게 동작하며, 감지 거리에 따라 계기판 그래픽과 스피커를 통한 단계별 알람을 지원합니다.
전방센서 사용을 원치 않는 상황이 발생 시, 콘솔에 위치한 온오프 버튼을 이용해 수동 조작할 수 있습니다. 후진기어와 연동되는 후방 센서와 달리 전방센서는 전진 시 차량이 주차 중인지 서행중인지 알지 못 하기 때문에 별도의 버튼이 필요합니다.
센서 4개 모두 정해진 위치에 깔끔하게 설치 완료되었습니다. 완벽한 설치로 출고 시 장착된 것과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K5를 위한 다양한 유지보수, 합법 튜닝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