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대형세단의 교과서와도 같은 모델, 제네시스 DH 차량입니다. 존재감이 어느정도 들어나면서 있어보이는 큰 덩치, 하지만 너무 튀지 않는 단정하고 보수적인 디자인, 한 없이 부드럽고 조용한 주행질감 그리고 넓은 공간과 높은 수준의 편의장치, 우리나라 대형세단 오너가 그 어떤 것 보다 우선시 하는 모든 요소들을 죄다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유독 해외 시장에서는 큰 빛을 보지 못한 모델이기도 합니다.
입고당시 기존 사용유는 정량을 잘 유지하고 있습니다만, 오일의 상태는 다소 불량해 보입니다. 악취도 심하고요.
길었던 누적 주행거리를 여실히 보여주는 에어크리너 부터 교환합니다. 현대차 답지 않게 작업성은 나쁜편입니다.
에어크리너 조립 후 에어크리너 교체를 위해 탈거하였던 브레이스를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조립합니다.
마일드한 잔유제거의 도우미 에어어답터 삽입 후 차량을 안전하게 올려 줍니다.
차량 하부에서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이어서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시킵니다.
자연배출이 멈추면 에어를 아주 약하게 열어 미처 배출이 되지 않았던 사용유가 가늘지만 한참을 더 배출되게 합니다.
그 동안 오일필터를 준비합니다. 조립을 마친 오일필터에는 신유를 듬뿍 발라 조립 중 오링이 이탈되거나 파손되지 않도록 한 뒤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값으로 잠가 줍니다.
드레인볼트 와셔 역시 신품으로 교체 후 토크렌치로 체결합니다.
배출된 사용유 입니다. 육안상 보기에도 아주 불량해 보입니다.
평소 출퇴근 거리가 길며, 장거리 운전이 많은 차주분의 주행 환경에 따라 선택받은 오일로, 라베놀 사의 플래그쉽 USVO라인의 DXG 5W-30제품입니다, 정숙성과 부드러움을 연비손실이나 무거운 느낌없이 극대화 시켜줄 제품으로, API기준 SP제품으로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모든 최소 규격을 2~3세대 이상 여유롭게 충족하는 규격입니다.
개인적으로 끝에 '놀', '졸'이 들어가는 이름이나, 통에 "made in Germany" 라고 써있는 제품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믿고 거르는 편인데요,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의 자신감 보다는 특정 국가 제품인 것을 강조하여 후광효과를 보기위한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 것 같아 보기 좋아보이지가 않거든요. 독일이 자동차나, 기계면 모를까, 윤활유나 화학분야에서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또한 라베놀은 수년 전 들쑥날쑥한 품질과, 오락가락 하는 성상(Dexos 1 규격제품의 칼슘함량 초과 이슈)으로 신뢰도 관련 전 세계의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던 브랜드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년 동안 MB, ZF를 포함 메이저급 제조사들의 공식인증(Official Aproval)을 취득한 제품들을 열심히 생산하기 시작하 면서 QC나 생산품 성상에 대한 일관성도 되찾고 품질도 안정화 되었고, 최근에는 원가절감을 모르는 과감하고 우수한 물성치로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점차 신뢰도를 회복해 가고 있습니다.
현대/기아 차의 경우 엔진오일에 대한 별도의 메이커 규격이나 인증이 없고 API이나 AECA과 같은 기관의 국제규격을 적용하기 때문에, 다른 제조사의 규격을 참고하는데요, 해당제품은 가솔린 엔진으로써는 가장 엄격한 규격 중 하나인 DEXOS1 GEN2 공식 인증으로 DEXOS 싸이트에서 제공하는 공식인증 목록에 이름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솔찍히 DEXOS1 GEN2 공식 리스팅 제품이 아니었다면, 한번 더 고민해 보았을 겁니다.
해당 제품은 정숙성 및 주행질감 그리고 고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는 제품으로, 해당 제품보다 '엔진오일'만 으로 더 큰 만족을 주는 제품은 찾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메이커 공표 동점도는 냉간 섭씨 40도에서 65.6mm/s 그리고 열간100도에서 11.1로mm/s로 보편적인 C3 규격의 디젤엔진 겸용 엔진오일 보다는 동점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경쾌함과 높은 효율을 누릴 수 있으며, 우수한 성상으로 높은 수준의 정숙성과 부드러움 그리고 엔진보호와 높은 성능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저온유동점은 -57도, 인화점은 무려 256도로 반합성유는 고사하고 일반적인 VHVI에서도 꿈도꾸기 어려운 PAO + ESTER의 엄청난 성능을 유감없이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염기가 수 또한 8.3으로 오랜 기간 성능저하 없는 사용을 보장 할 수 있는, 훌륭한 청정분산 능력과 높은 수준의 내산화성까지 갖춘 훌륭한 합성유 입니다.
신유를 한병씩 정량주입합니다.
시동을 걸어 엔진이 열간상태가 되면 시동을 끄고 수분간 기다린 후 정량충진이 잘 되었음을 확인합니다.
레벨확인 후 다시 시동을 걸고 차를 올려 하부 작업 부위에 특이사항이 없음을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다음 교체주기를 알려드리는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엔진오일 작업이 종료 됩니다.
출고 전 추가로 에어컨필터를 교체합니다.
검증된 품질의 우수한 합성유와 함께 최상의 정숙성과 성능 그리고 높은 효율까지 모두 누려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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