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고 꼼꼼하게

Premium Automobile Maintenance and Tuning Service

☆ About Us

견적문의 관련 안내

cartailor 2019. 7. 21. 19:25
반응형

 

블로그 댓글/쪽지/이메일/유튜브 댓글 등을 통한 온라인 상담 및 견적문의는 응대하지 않고 있으니 너그러히 양해 바랍니다.

 

 

견적이나 기타 문의는 바로 아래의 연락처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급적 전화로 부탁드립니다. 작업 중엔 카톡 응대가 어렵습니다)

 

 

원활한 대응과 정확한 산출을 위해 문의 전 꼭 참고 부탁드립니다.

(튜닝 문의 시, 아래 내용 모두 정독바랍니다)

 

한줄요약 = 문의 시 아래의 사유로 차대번호가 필요한 경우 요청드릴 수 있으니 너그러이 응해주세요!

 

 

 

 

1) 문의나 견적에 응대 드릴 수 없는 유형의 질의

 

 

1-1. 만약 아래 링크에 명시된 유형에 해당되시면, 응대를 드릴 수 없으니, 너그러히 양해 바랍니다.

 

 

작업 문의 관련 안내드립니다.

저희는 튜닝 및 정비를 통해 수익 창출을 주목적으로 하는 개인 업체입니다. 세금을 받아 운영을 하는 공공기관도 아니며(오히려 개인사업자로 세금을 내는 입장), 공익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관

cartailor.tistory.com

 

 

2) 유튜브 및 블로그 댓글로 가격 안내를 드리기가 어려운 이유

 

​2-1. 정확한 세부 차량 정보 부재

 

매우 정형화된 작업이나, 단순 작업이 아니고서야 같은 모델이라도 연식 등급에 따라 교체 및 추가 부품이 상이하며, 차대번호 없이는 이를 알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2. 관리 문제

 

부품값 인상 등의 이유로 가격 변동 시 일괄적으로 수정하기가 어렵습니다. (몇 년 전 견적을 보고 와서 낚시당했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2-3. 유튜브 및 블로그 정책에 따른 이유

​​

 

 

 

 

3) 견적 문의하시기 전 참고 및 유의사항

 

3-1. 단순 문의 자제 부탁 말씀

 

같은 모델이라도 연식이나 현 트림에 따라 변경 및 추가 부품이 다른 경우가 많아 일일이 확인이 필요하고 그에 따른 작업 범위나 공임이 상이하기 때문에 정확한 견적 안내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정형화되거나 단순한 작업은 바로 안내가 가능하겠지만요.

 

"내가 이미 다른 데서 했는데, 여기는 얼마 받지? 내가 다른 데서 바가지 안 쓰고 싸게 한 게 맞나?"

 

"내가 직접 DIY 했는데, 내가 맡겼을 때랑 비교해서 얼마를 아꼈지?"

 

"내가 아는 사람이 저걸 했는데, 혹은 길에서 봤는데, 대체 얼마나 주고 한 걸까?"

 

이런 식의 작업 의향이 없는, 단순 견적문의는 삼가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3-2. 대충~ 예산이라도 세우게, 어느 정도?

 

위에 언급한 이유로 복잡한 작업일수록 저희도 알기 힘듭니다. 부품 하나 때문에 수십만 원씩 차이가 나기도 하고요. 만약 어느 업체에서 대충 견적을 받고, 막상 방문하면 부가세나 카드 수수료 미 포함이라든지, 이런저런 이유로 작업을 거부하거나, 추가금을 요구하는 사례도 의외로 많습니다. 저희는 이런 상황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자 차대번호를 바탕으로 정확한 작업 범위 및 부품 조회를 통해 정확한 견적을 드리고 현장에서 추가금액 요구등의 불합리 한 상황을 원천에 차단하고자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짜 전혀~ 감이 없어서 대략적인 가이드가 필요한 경우라면, 문의하시면 매우 대략적인 가격 안내는 가능하겠지만, 어쩌면 차라리 동호회 등의 작업 후기 등을 참고하시는 게 원하시는 답변을 더 정확하게 받는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3-3. 순정 전장품 가격

 

순정 전장품의 경우 출고 후 장착하는 경우 당연히 가격이 더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출고 라인에서 장착 시 빠르게 뚝딱하고 설치가 가능한 반면, 완성차의 경우 사전에 탈거해야 하는 부품도 많고 배선 작업도 추가로 동반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모비스에서 부품이 유통되며 장착 부품에 대한 원재료비(원가) 자체도 높을 수 밖에 없을 뿐더러, 공장에서 장착되는 경우 상급 부품이 장착되면, 하급 사양 자재에 대한 비용이 애초에 제외되기 때문에 더 저렴할 수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면 LED 헤드램프가 공장에서 장착되어 나오는 경우, 기본형의 할로겐 헤드램프를 설치할 때 드는 비용 대비 추가되는 차액만 지불하는 것이 되지만, 출고 후 장착하는 경우 이미 원치 않는 할로겐 헤드램프까지 구매를 하게 된 거고, 추가할 LED 헤드램프 및 부자재에 대해 유통마진이 포함된 전체 금액에 공임까지 추가하여 지출하셔야 되는 겁니다.

 

이런 이유로 순정 전장품은 출고 시 선택하는 것이 금전적으로 이득일 수밖에 없으며, 저희에게 출고 후 의뢰를 주시는 대부분의 고객들은 옵션 패키지 정책에 따라 선택이 불가했거나, 필요 없을 줄 알았는데 막상 불편해서, 당연히 있을 줄 알았는데 없어서 혹은 출고 당시에는 없는 전장품이었는데, 출고 이후 연식에 신규로 생겨서 등의 이유이며, 출고 시 선택하는 것 대비 가격 경쟁력이 있어서가 아닙니다.

 

문의가 가장 많은 아이템 중 하나인, LED 헤드램프의 경우 통상 국산차의 경우 양쪽 헤드램프 어셈블리 가격만 기본 100만원이 훌쩍 넘어가는데(수입차는 신품 기준 양쪽 300만원~800만원, 부가세 별도 공급가), 장착 후 눈에 딱 보이는 부분만 이 정도이며, 각종 부자재, 순정 리페어커넥터, 레벨링센서(어떤 차는 앞/뒤 두개), 서스펜션파츠(트레일링암 등), AFLS 관련 별도의 ECU, LED 사양을 지원하는 다른 버젼의 IPS어셈블리 등 새로운 부품이 추가되거나 변경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장 많이 드는 경우, 원 재료비만 2백만원이 넘는 차량도 있습니다. 거기다 작업도 최소 3시간에서 7시간까지 소요되는 등 제대로 하려면 결코 쉬운 작업은 아니며, 우리가 작업이 미숙하거나 경험이 부족 혹은 작업 프로세스 관련 효율성이 낮아 오래 걸리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현금결제를 유도하여 탈세를 하고, 일부 부자재를 중고나 싸구려를 쓰거나 배선 작업 등에 있어서도 대충 작동만 되도록 작업을 하고 심지어 일부 중요 부품이 필요한데도 불구하고 이를 생략하고 부하 매칭 작업 등 정석이 아닌 편법으로 작업을 하면 가격도 훨씬 저렴하고 작업시간도 빠를 것입니다(우리는 아마 1시간 안에 완료할 수 있을 겁니다). 물론 당장 눈에 보이는 기능의 구현이나 외적으로 보이는 완성된 모습에는 큰 차이가 없을 겁니다만, 분명 시간이 니자면 차이가 나타날 수밖에 없으며, 통상 가격이 싼 데에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4) 보다 빠르고 정확한 견적을 위해 "차대번호"가 필요합니다.

(단순 작업 및 일부 작업은 불필요하며, 필요한 경우에만 요청드립니다) ​

 

4-1. 차대번호가 뭔가요?

차대번호란 해당 차량의 상세 사양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는 고유의 식별 번호입니다. 차대번호를 통해 어떤 사양이 있으며, 연식, 색상, 파워트레인 베리에이션 정보(엔진 형식 및 변속기 형식), 장착된 BCM, ECU 등 모든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차대번호로는 차량 정보에 한해서만 조회가 가능하며, 차주의 인적과 같은 등록 정보나, 이력 등은 조회가 되지 않습니다.

차대번호는 차량등록증 혹은 차체 (운전석 문을 열면 B 필러 하단 등)에 각인되어 있습니다.

 

4-2. 차량번호로는 안 되나요?

네 안됩니다. 저희도 되면 참 좋겠습니다. 원래는 차량번호로도 해당 차량에 대한 정보를 조회할 수 있었으나, 일부 차주들의 클레임 (예. "내 차 번호를 조회하여, 내가 어떤 등급, 연식의 얼마짜리 차를 타는지 타인이 아는 것이 싫다")이 받아들여져 일종의 개인 정보로 취급되면서, 작년부터 제조사의 직영 사업소 및 정비소, 공식 부품유통 업체를 제외한 기타 정비소나 관련 업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차량번호로는 차량 정보에 대한 접근이 안됩니다. 직영 사업소 및 정비소 그리고 공식 부품유통 업체에서도 원칙적으로 등록증과 신분증 확인되는 차주 본인이 직접 문의하는 경우에 한해서만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4-3. 차대번호가 필요한 이유가 뭔가요?

 

- 순정 전장품 장착 시

차량에는 수천 개의 부품들이 상호 연동하여 특정 기능을 구현하기 때문에, 추가되는 전장품 구현을 위해 상호 연동되는 어떤 부품들이 교체되어야 하고 추가되어야 하는지 현사양을 바탕으로 비교 후 산정하기 위함입니다.

예시 1. 순정 헤드 램프를 할로겐이나 HID 방식에서 FULL LED 방식으로 교체

외관적으로 볼 때 단순 라이트 어셈블리가 변한 것만 보이겠지만, 실제로는 부품들이 더 추가되거나 변경되며 배선 작업도 필요합니다. 그런데 이 변경 및 추가의 범위가 동일 차량이라도 연식, 등급 및 현 사양에 따라 다 다릅니다.

예를 들어 레벨링 센서가 앞뒤로 두 개가 추가되고 별도의 레벨링 ECU가 추가되는 경우가 있는 반면, 기존의 레벨링 센서 및 배선을 그대로 활용 가능한 케이스도 있습니다. 또한 IPS가 LED 사양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 IPS까지 통째로 교체되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공임을 논외로 한다고 하여도 부품값만 수만 원에서 수십만 원까지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또한 차속 관련 신호를 CAN 통신으로 받지 않는 일부 차량의 경우 차속센서를 연결하여야 하는데, 선루프가 있는 사양과 없는 사양의 경우 작업의 방법, 난이도 등에 차이가 발생하며 그에 따라 공임도 다릅니다. 그래서 일부 차종의 경우 헤드램프 작업 견적만 의뢰하여도, 굳이 선루프 장착 유무까지 알아야 정확한 견적이 제공 가능합니다.

- 정비 관련

모든 차량은 조금씩 다릅니다. 예약 후 차대번호를 통해 정확한 베리에이션 조회 후 해당 차량에 대한 정비지침서를 꼼꼼히 정독하며 충분히 공부를 한 후 차량을 정비합니다.

예를 들어 같은 제네시스 BH 모델이라도 어느 차량은 레벨링 시 단수가 "P"단인 것도 있고 "N"단에서 시행하라고 된 것이 있습니다. 그리고 연식도 1년 차이로 규정 레벨링 온도가 2도 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 사례도 있습니다.

또한 원칙적으로 저희는 정비지침서에 명시된 모든 소모품(오링, 와셔, 레벨링 플러그 씰 등)을 교체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차대번호를 바탕으로 정확하게 부품을 주문하여 준비하여야 합니다.

거래처에서 부품을 주문할 때, "몇 년식 무슨 모델 어떤 부품"이라고 이야기하면 절대 받아주지 않습니다. "차대번호가 뭐 뭐인데, 무슨 부품"이라고 해야 구입이 가능합니다.

만약, 차대번호 없이 차주의 정보만 토대로 부품을 준비하거나, 잘못된 정비법을 습득 후 잘못 적용하였을 때, 차량의 고장, 오작동을 비롯하여 잘못된 부품으로 인한 원상복구 시간 및 기회비용으로 인한 영업의 손실에 대한 모든 책임은 오롯이 저희가 지게 되고 차주께 불편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차대번호가 필요한 경우, 차대번호를 제공하지 않으시면 견적 안내가 불가한 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저희는 싸고 빠르게 작업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습니다. 현금 신용카드에 따라 가격에 차등을 두지 않으며, 현금 결제 시 현금영수증 무조건 발행합니다"

"작업 시간이 길고 업계 최저가는 아닐지언정, 대신 그 이상으로 정확한 재료로 정석대로 꼼꼼하게 작업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싸면 다 이유가 있고, 비싸도 다 이유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