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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유지보수 이야기/미션오일 이야기

미션오일이야기 - 3. 자동변속기 오일 무엇으로 어떻게 교환할까?

cartailor 2019. 5. 15. 1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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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오일팬을 제거한 ZF8단 미션

 

어떤 오일로 교체하여야 하나? 순정?

 

자동변속기 오일은 모델별로 상이 합니다. 과거 공용 규격을 공유하던 때와는 달리 제작사 별로 엄격한 규격을 두고 있고 이에 충족하는 오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제작사가 규정하는 규격만 충족한다면, 굳이 순정 오일을 사용할 필요는 없으며 시중의 여러 가지 오일을 운전 성향이나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단, 규격이 매우 엄격한 만큼 자동변속기 오일은 순정품이 아니더라도 엔진오일과 달리 주행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기도 합니다. 단지 가격의 저렴함과 품질(내구성, 보호 성능)의 차이가 크겠습니다.

 

순정 오일의 최대의 주안점은 적절한 품질의 오일을 연간 수백만 대까지 생산되는 차량의 생산라인에 안정적으로 차질 없이 적절한 단가에 공급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결코 품질이 우위에 있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이러한 대량 공급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원재료나 오일에 포함되는 기본적인 첨가제들도 성능이나 품질을 최대치로 끌어올리기보다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공급성을 더 우선시할 것입니다.

 

제작사의 규격을 충족하는 검증된 오일만을 권해드리며, 가품이나 유통에 일절 문제가 없는 공식 판매원/수입원을 통해 최신 상품만 공급받습니다.

 

 

 

 

교환 방식

 

자동변속기 오일의 교환은 두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첫 번째는 오일을 기계를 통해 강제 순환시키는 방식과 엔진오일과 마찬가지로 드레인 볼트를 풀고 자연 배출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강제순환의 작업이 빠르고 편리한 방면, 강제로 압력을 통해 주입시키기 때문에 민감한 밸브바디 메커니즘이나 씰 또는 필터에 손상, IN/OUT 라인 위치에 따른 교환 효율 저하 등 여러 가지 문제점 또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별히 고객이 순환식을 요청하지 않는 이상 자연 배출 방식을 통해 교환을 하고 있습니다.

 

자연 배출 방식이지만 최대한 많은 폐유를 배출하기 위해 에어 및 석션을 차량이 손상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안전하게 시공을 하며, 오일 상태에 따라 드레인->주입->주행->드레인을 반복하는 방식이 권장되는 경우 상담을 통해 할인된 공임으로 추가 시공이 가능합니다.

 

또한 저희 매장의 경우 자동변속기 오일 주입기는 자동변속기 오일 전용으로만 단독 사용하고 있으며 작업 후 주입기에 잔류한 신유가 다음 작업 시 다른 제품을 주입할 때 섞이는 일이 없도록 매 회 작업 전 전체 라인 세척을 하여 주입 호스와 라인에 잔유하는 신유 약 1리터 정도를 과감히 버리고 사용합니다.

 

물론 이렇게 하지 않아도 큰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만, 사소한 시공의 차이점과 정성이 모여 한 층 더 체감되는 결과를 도출한다는 것이 저희의 믿음입니다.

 

 

본 오일 시리즈 포스팅은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견해이고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의견과 다를 수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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