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산 모델 중, 가장 많이 보이는 차종 중 하나인 알티마입니다. 중형세단의 편안함과 높은 효율로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은 모델인데요, 차량을 구매 후, 첫 미션오일교환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알티마는 일본 내수가 아닌 처음부터 북미 시장을 위해 전략적으로 개발된 중형 세단형 모델로 90년대 초 처음 미국에 소개 된 이후, 꾸준한 인기를 누리는 닛산의 효자 모델입니다. 실제 생산도 미국 현지와 일본에서 동시에 진행된 적이 있기도 했었고요. 입고된 차량은 5세대 (L33)모델이며, 직전 세대인 L32의 경우 국내에서 SM5/SM6 모델의 베이스 모델이기도 했었죠. 국내에는 높은 효율을 위한 2.5리터 4기통 모델과 시원한 달리기 성능을 자랑하는 3.5리터 V6 모델이 선을 보였는데, 두 모델 모두 CVT 자동변속기를 장착하여 높은 효율과 부드러운 승차감이 특징힙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40도 이하일 때 드레인하도록 명시되기에 온도를 맞춰준 후 작업을 시작합니다.
유온이 떨어지면 차량 하부에서 변속기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신품필터에는 신유를 잘 발라 준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하우징을 정확하게 조립합니다.
필터교체를 완료하였으면, 드레인볼트를 열어 본격적으로 배출을 시작합니다. 시큼한 악취가 코를 찌르며, 신유 고유의 맑고 투명한 색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배출이 충분히 이루어지면 드레인볼트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드레인볼트를 정확하게 잠가줍니다.
노쓰시 파워 CVT 오일입니다. 해당 차량이 요구한 NS-3 규격의 제품으로 우수한 성상과 높은 열 안전성을 자랑합니다.
노스씨 파워 CVT의 경우 섭씨 40도 냉간시 동점도가 34.2mm2/S, 섭씨 100도 열간 동점도가 7.4mm2/S 이며 인화점이 섭씨 180도 입니다. 반면 닛산 순정 CVT 물성치를 참고해서 열거하자면, 섭씨 40도 냉간시 동점도가 25.8mm2/S, 섭씨 100도 열간 동점도가 6.23mm2/S 이며 인화점이 섭씨 170도 입니다.
닛산의 초도충진유의 성상과 비교해 보면, 노스씨가 점도가 더 높으며, 인화점 또한 더 높기 때문에 내열화안정성이 우세해 보입니다. 물론 높은 점도로 인해 냉간상태에서 예열이 완료되기 전 까지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들거나 냉간 연비면에서 약간 불리할 수 있겠으나, 열간 점도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CVT 특유 고주파 소음이나 슬립 그리고 고열에서의 보호 능력면에서는 월등히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게 됩니다.
노스씨의 경우 "highly refined synthetic technology" 라는 카피가 있어 2기유 광유가 섞여 있지 않을까 했는데, MSDS표를 보니 베이스오일이 전량 VHVI 그룹3기유 합성유로만 구성된 100% 합성오일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시장(유럽)에 따라 그룹4 이상의 기유만 Synthethic 이라고 표현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100% Synthethic 이라는 표현은 사용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미션오일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의 신유를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고 수차례 변속을 진행하며 레벨링을 위한 규정온도 부근에 도달하면 레벨링 작업에 들어갑니다.
레벨링볼트를 열어주면 과주입분이 조르륵 하고 흘러 나옵니다.
조르륵 나오던 과주입분이 미량 혹은 방울단위로 포집되어 배출되기 시작할 때 재 빠르게 레벨링볼트를 토크렌치로 잘 잠가줍니다.
정확한 유온에서 레벨링작업이 종료되었음을 확인합니다.
배출이 완료된 사용유입니다.
좌측이 최초 배출분 우측이 레벨링 때 배출된 과주입분입니다.
교체 후 폐기되는 소모품들입니다.
시운전을 통해 부드러운 발진감과 두툼한 직결감을 충분히 확인 후 매장에 복귀하여 하부 작업부위를 다시한번 꼼꼼하게 살펴 봅니다. 유분기 하나 없이 완벽하네요.
진단기를 통해 파워트레인 관련 특이사항이 없는 것을 확인 후 출고합니다.
정확하고 꼼꼼한 CVT 자동변속기 관리로 언제나 최상의 효율과 부드러움을 유지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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