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 MD 초기형 모델입니다. 후기형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헤드라이트와 브라비오 LED의 조화로 요즘 나오는 신차 못지 않은 세련된 외관과 야간시야를 자랑하는데요, 오늘은 엔진오일 교환시기가 도래하여 피터웍스를 찾아주셨습니다.
엔진오일 레벨이나 상태는 육안상 양호해 보입니다.
가장먼저 에어크리너를 교체합니다.
에어를 이용한 잔유 제거를 위해 주입구에 전용 어답터를 장착 후, 호스를 연결합니다. 해당 차량에는 스트럿바가 적용되어 있는데요. 관련 작업은 하단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반떼MD 1.6 GDI - 룩손(LUXON) 스트럿바, 제네시스 듀얼혼 튜닝
아반떼 MD 차량입니다. 초기형 모델이지만 면발광 타입의 프로젝션 헤드라이트와 합법 LED튜인인 브라비오 LED제품의 조합으로 최근 출시되는 차량 못지 않은 세련된 디자인과 시원한 야간시야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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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를 올린 후 가장먼저 차량하부에서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이어서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합니다.
배출이 멈추면 에어를 입으로 부는 세기로 살짝 열어 멈췄던 배출이 한차례 더 이어지도록 합니다.
잔유가 추가로 배출되는 동안 신품 오일필터에 신유를 듬뿍 발라 토크렌치로 정확하게 조립합니다.
드레인볼트 와셔도 신품으로 교체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된 잠금값으로 정확하게 잠가 줍니다.
배출이 완료된 사용유 입니다. 상태나 양 모두 양호해 보입니다.
준비한 신유입니다. 라베놀 사의 플래그쉽 USVO라인의 DXG 5W-30제품으로, 정숙성과 부드러움을 연비손실이나 무거운 느낌없이 극대화 시켜줄 제품으로,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모든 최소 규격을 2~3세대 이상 여유롭게 충족하는 규격입니다.
개인적으로 끝에 '놀', '졸'이 들어가는 이름이나, 통에 "made in Germany" 라고 써있는 제품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믿고 거르는 편인데요,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의 자신감 보다는 특정 국가 제품인 것을 강조하여 후광효과를 보기위한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 것 같아 보기 좋아보이지가 않거든요. 독일이 자동차나, 기계면 모를까, 윤활유나 화학분야에서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또한 라베놀은 수년 전 들쑥날쑥한 품질과, 오락가락 하는 성상(Dexos 1 규격제품의 칼슘함량 초과 이슈)으로 신뢰도 관련 전 세계의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던 브랜드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년 동안 MB, ZF를 포함 메이저급 제조사들의 공식인증(Official Aproval)을 취득한 제품들을 열심히 생산하기 시작하 면서 QC나 생산품 성상에 대한 일관성도 되찾고 품질도 안정화 되었고, 최근에는 원가절감을 모르는 과감하고 우수한 물성치로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점차 신뢰도를 회복해 가고 있습니다.
현대/기아 차의 경우 엔진오일에 대한 별도의 메이커 규격이나 인증이 없고 API이나 AECA과 같은 기관의 국제규격을 적용하기 때문에, 다른 제조사의 규격을 참고하는데요, 해당제품은 가솔린 엔진으로써는 가장 엄격한 규격 중 하나인 DEXOS1 GEN2 공식 인증으로 DEXOS 싸이트에서 제공하는 공식인증 목록에 이름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솔찍히 DEXOS1 GEN2 공식 리스팅 제품이 아니었다면, 한번 더 고민해 보았을 겁니다.
해당 제품은 정숙성 및 주행질감 그리고 고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는 제품으로, 해당 제품보다 '엔진오일'만 으로 더 큰 만족을 주는 제품은 찾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메이커 공표 동점도는 냉간 섭씨 40도에서 63.3mm/s 그리고 열간100도에서 10.7로mm/s로 보편적인 C3 규격의 디젤엔진 겸용 엔진오일 보다는 동점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경쾌함과 높은 효율을 누릴 수 있으며, 우수한 성상으로 높은 수준의 정숙성과 부드러움 그리고 엔진보호와 높은 성능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저온유동점은 -57도, 인화점은 무려 256도로 반합성유는 고사하고 일반적인 VHVI에서도 꿈도꾸기 어려운 PAO + ESTER의 엄청난 성능을 유감없이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염기가 수 또한 8.3으로 오랜 기간 성능저하 없는 사용을 보장 할 수 있는, 훌륭한 청정분산 능력과 높은 수준의 내산화성까지 갖춘 훌륭한 합성유입니다.
신유를 한병씩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고 유온이 오르도록 공회전 상태에서 기다려 줍니다.
아반떼MD - 더뉴아반떼MD용 LED면발광 프로젝션 헤드라이트, 브라비오LED V1 9005 장착
아반떼 MD 초기형 모델입니다. 헤드라이트가 많이 낡고 누런 할로겐 벌브로 외관도 칙칙해 보이고 야간시야도 어둡고 침침합니다. 해당차량의 경우 클리어타입의 헤드라이트가 장착되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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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이 열간상태에 도달하면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레벨을 확인합니다. 정량이 잘 충진되었습니다.
레벨확인 후 다시 차를 올려 하부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점검합니다. 누유나 작업흔적 없이 깔끔합니다.
다음교체주기를 명시한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차량을 출고합니다.
최고급 합성유와 꼼꼼한 작업으로 차량의 성능과 효율을 극대화 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아반떼MD - LED면발광 테일램프, LED보조제동등, 트렁크버튼, 튜익스 연료주입구캡 장착
현대 아반떼MD 차량입니다. 전작인 아반떼HD와 비교해 눈에 띄게 커진 베이스와 넓은 실내 공간으로 많은 인기를 얻은 모델입니다. 출시된지 시간이 제법 흘렀지만 워낙 시대를 앞서가는 세련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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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반떼MD 1.6 GDI - 준비엘 인증배기(듀얼), 리어 범퍼 디퓨져 튜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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