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 및 패드 교환을 위해 입고된 아우디 A6 3.0 TFSI 모델입니다. 해당 모델은 C6의 마지막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슈퍼차저 과급기가 처음 적용된 모델이기도 합니다. 방음과 방진이 대폭 강화된 다음 세대의 모델들의 슈퍼차저 엔진들보다는 한층 스포티한 느낌이 드는데요, V6엔진의 부드러운 회전질감 속에서 존재감을 드러내는 슈퍼차져의 회전음이 매력적입니다.
브레이크의 제동력은 패드와 디스크 로터의 마찰력에서 발생하게 되는데, 패드는 마모가 되어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한 반면 디스크로터는 거의 마모가 되지 않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최대 마모 두께는 2mm로 명시 되어 있으며, 마모정도는 패드가 닿지 않는 디스크 로터의 외측 끝 부분과 패드가 닿는 부분 간의 단차를 관찰하면 알 수 있습니다.
교체될 부품들의 모습으로, 브램보 디스크와 하겐 브레이크패드로 준비했습니다.
BREMBO는 순정 OEM으로도 장착이 되는 만큼 신뢰성이 높으며 성능이나 소음 억제 능력도 뛰어납니다.
브레이크 패드의 경우 순정품부터 다양한 규격 제품이 사용가능한데, 금일 준비한 제품은 하겐 제품입니다. 사실 태생이 유럽인 차량의 경우 환경 법규나 운행 환경에 맞춰 제작 된 패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한국에서 운행을 하는 경우 소음과 어마어마한 분진에 시달리게 됩니다. 하지만 상신 제품의 경우 부드럽지만 강력한 제동감, 잡소리 없는 성능, 그리고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적은 분진발생으로 많은 분들께서 만족하고 계십니다. 가격도 착할 뿐더러 디스크 공격성도 적어 디스크의 이상 마모나 조기마모를 초례할 가능성도 낮아집니다.
하겐은 우리나라 브레이크 패드 시장 점유율 1위 상신 브레이크 주식 회사의 수입차 전용 라인으로 출시한 브랜드 입니다. 현대, 기아 등 국내 완성차 업체의 순정 파츠로 납품하는 업체 중 하나이기도 하고요. 모든 제품은 국내에서 제조하기 때문에 품질 또한 믿을 수 있습니다. 사실 해외 직구를 많이 하시는데, 센터에서 파는 부품을 쓰지 않을 바에는 검증된 제조사의 국산 제품을 쓰는 것이 현명할 수도 있습니다. 해외직구나 병행수입 등으로 우리가 순정파츠로 알고 구입하는 부품들, 분명 메이커의 로고가 찍혀 있지만, 사실 알고 보면 저가의 중국산 모조품이거나 출처를 알 수 없는 이상한 제품도 꽤 있거든요. 물론 그렇지 않은 부품이 더 많겠지만요.
휠을 탈거 후, 양쪽 프론트 디스크를 제거합니다.
디스크로터 장착 전 휠허브 접촉부의 부식 및 오염물을 최대한 제거해 줍니다.
내열 구리스를 얇게 도포하여 차후 발생할 수 있는 부식을 최대한 예방 및 고착을 방지하였습니다. 신품 디스크를 달아준 후, 허브 고정 볼트를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저 볼트는 큰 기능은 없으며, 단지 휠을 탈거하였을 때 디스크 로터가 허브에서 이탈되지 않을 정도로만 고정해 줄 뿐이기 때문에 잠금 값이 매우 약합니다. 이 사실을 잘 모르고 너무 꽉 잠그게 되면 차후 탈거 시, 상당히 골치 아픈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실제 허브와 로터간의 밀착은 바퀴의 휠볼트로 꽉 맞물리게 됩니다.
기존 패드를 제거하기 전, 압착기를 이용해 피스톤을 압착시켜준 후 패드를 제거합니다. 세월의 흔적이 역력한 오염물들을 모두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신품 패드 접촉면에 내열 그리스를 소량 발라줍니다.
캘리퍼를 장착 후, 고정 볼트를 모두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신품 패드와 캘리퍼 어퍼 커버를 장착한 다음, 내열 그리스를 도포한 가이드 로드를 삽입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허브 주변에 내열 그리스를 발라 고착을 방지해줍니다.
리어 양쪽 디스크와 패드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가이드 볼트에 나사풀림방지제를 소량 바른 후, 지침서에 명시된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탈거했던 휠을 장착 후, 모두 규정 토크로 체결해 마무리합니다.
교체된 기존 앞/뒤 디스크입니다.
프론트와 리어 모두 규정치 이상의 마모가 발생할 것을 굳이 측정해 보지 않고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체된 앞/뒤 브레이크패드와 마모 센서입니다.
아우디를 위한 꼼꼼한 유지 보수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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