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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K7프리미어 3.0 LPI 6단 미션오일교환 - 드레인방식, 미션오일레벨링

cartailor 2024. 5. 23. 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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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구매 후, 누적거리수가 일정 부분 쌓인 상태로, 첫 미션오일교환을 위해 입고된 LPG 유종의 K7프리미어 모델입니다. LPI모델의 경우 3.0리터 V6엔진이 적용되는데요, LPG 엔진의 특성인 정숙성과 V6 엔진이 만난 만큼 시종일관 부드럽고 여유로운 주행감각이 특징입니다.

요즘 LPI 차량들은 연료공급 방식은 예전처럼 기화기 방식이 아니라 액상 연료를 MPI 방식으로 직접분사하기 때문에 그간 LPG의 단점으로 꼽혔던 냉간 시동지연이나 낮은 효율과 출력 또한 과거의 이야기가 되어 버렸습니다. 다만, 동일한 V6 3.0리터 가솔린 모델의 경우 출력과 효율이 LPI를 앞서는데요, 이는 연료의 차이라기보다는 가솔린의 경우 GDI 방식의 직분사 엔진을 사용하고 8단 자동변속기가 작용되어 출력과 효율이 높으며, LPG모델에 적용되는 6단 보다 다단화 되어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참을 식혀도 여전히 유온이 높은데요, LPI엔진의 경우 열효율이 낮아 냉각 계통이나 엔진 주변 부품들 발열이 높기 때문에 변속기도 영향을 받습니다.

 

 

 

팬을 사용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냉각시켜 유온을 더 떨어뜨려 줍니다.

 

 

 

변속기 오일을 배출해 봅니다. 육안상 보이는 상태는 양호해 보입니다.

 

 

 

차를 기울여 잔유가 좀 더 배출될 수 있도록 합니다.

 

 

 

드레인볼트에는 마그넷이 있는데요, 내부를 쉽게 볼 수 없는 변속기의 점검구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정상적인 주행에 따른 클러치 디스크 마모에 의한 고운 쇳가루가 포집되어 있으며 만약 문제가 있으면 고운 쇳가루 외 파손의 징후로 볼 수 있는 날카로운 조각이 포집되게 됩니다.

 

 

 

드레인볼트 마그넷을 깨끗하게 세척 후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배출이 멈추면 준비된 드레인볼트를 손으로 꽉 잠근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값으로 마무리 체결합니다.

 

 

 

해당 차량은 현대 파워텍 6단 변속기 장착차량으로, SP-4 규격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준비한 신유는 캐스트롤 트랜스맥스 DEXRON6 제품 입니다. 순정규격인 SP-4 규격을 만족하면서 순정대비 약10% 높은 동점도로 인해 변속기 보호와 부드러움이 두드러지면서도, 뛰어난 윤활성능에서 오는 마찰저감 성능으로 무겁기는 커녕 오히려 가벼운 느낌까지 함께 느낄 수 있는 매우 우수한 100% 합성유 제품입니다.

제품은 참 좋은데 비싼 원가로 인해 판매 단가를 보다 저렴한 미션오일을 사용하는 업체들의 시세보다 살짝 높인다 해도 생각보다 마진이 야박한 지라, 많이들 취급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과거에는 해당 제품이 같은 규격품 중에서도 점도가 높은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해당제품을 사용하신 분들은 부드럽고 조용한 느낌은 들지만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든다는 평이 많았는데요, 케스트롤에서 몇 해전 부터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부드럽고 조용한 운행감과 내구성은 그대로 가져가되, 점도를 확 낮춰서 출시하였기 때문 차가 굼뜨거나 무거운 느낌도 싹 사라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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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동점도는 섭시 40도에서 30.2mm2/S 그리고 100도에서 5.9mm2/S에 점도지수는 161 그리고 유동점은 섭시 영하 -54도로 저온유동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캐스트롤 사에서 최근에 공표한 MSDS상 구성요소는 일반적인 고순도 VHVI 3기유 합성유 51.2%, 그리고 저점도 VHVI 3기유 40.5% 그리고 나머지는 DEXRON VI 첨가제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베이스 기유 일부만 표기를 하고 나머지를 비공개로 처리해 놓아 낮은 유동점을 바탕으로 PAO가 첨가되지 않았나 추정했었는데, 최근에 리뉴얼된 MSDS상 원재료 전부가 공개되었는데, PAO는 안보이네요. 아마 초고순도 VHVI기유와 고성능 첨가제의 조합만으로도 PAO뺨치는 저동유동성과 열안정성을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불과 십오년전 DEXRON VI 규격이 처음 공표되었을 때만 해도, 소량이라도 PAO를 첨가하지 않고서는 DEXRON VI 규격 달성이 어렵다는 의견이 일반적이 었는데, 최근 들어서는 3기유 및 첨가제의 발전도 역시 눈부신 것 같습니다.

 

 

 

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의 신유를 주입 후, 변속을 통해 신유 순환을 진행합니다. P단에 위치 후 레벨링 작업을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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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링플러그를 열어 과주입분이 배출되도록 합니다. 배출되는 미션오일이 미량 혹은 똑똑 떨어지기 시작할 때, 레벨링플러그를 체결합니다.

 

 

 

레벨링을 규정된 유온 범위내에서 잘 마친 것을 확인합니다.

 

 

 

배출된 사용유 입니다.

 

 

 

단계별로 샘플링하여 자세히 살펴 봅니다. 

 

 

 

시운전 후 다시 차를 올리고 하부 작업 부위에 누유나 작업흔적은 남지 않았는지 꼼꼼하게 살펴 봅니다.

 

 

 

마지막으로 관련 코드가 없는 것을 확인합니다.

 

 

 

올바르고 꼼꼼한 변속기 관리로 언제나 차량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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