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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반떼(CN7) 1.6 MPI IVT 무단변속기오일교환 - 압력필터교체, 미션오일레벨링

cartailor 2024. 7. 26. 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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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구매 후, 교체 이력이 없는 IVT 변속기오일교환을 위해 입고된 CN7 1.6 MPI 모델입니다.

 

 

 

입고 직후 확인한 변속기 오일 온도로, 아직 배출하기엔 온도가 높은 편이기에 팬을 이용해 식히는 시간을 갖습니다. 여름이다 보니 제법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드레인하기 적절한 온도가 되었을 때 작업을 시작합니다.

 

 

 

언더커버를 탈거 후, 압력 필터와 필터캡 오링을 제거합니다.

 

 

 

신품 필터 내부 씰링과 신품 하우징 씰링에 신유를 발라 윤활시킵니다. 이번 작업은 압력 필터 교체까지만 진행하며, 오일팬 내부 오일필터 어셈블리 교체 작업 선택도 가능하니 니즈에 맞게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필터캡 고정 볼트를 손으로 돌려준 후, 지침서에 명시된 규정 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변속기 오일을 배출합니다.

 

 

 

배출구 형상에 맞게 차량을 기울인 뒤, 마일드한 세기로 에어를 불어넣어 잔유를 배출합니다.

 

 

 

재사용이 불가한 일회성 소모품인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오일 배출이 완전히 끝났으면 드레인플러그를 손으로 끝까지 돌려준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주입할 IVT오일은 현대 CVTF(SP-CVT1)으로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정확한 규격과 점도의 순정 오일입니다.

 

 

 

미션오일레벨링을 감안한 용량의 신유를 주입 후 시동을 걸어 신유 순환을 진행합니다. P단에 위치 후 레벨링 작업을 시작합니다.

 

 

 

 

미션오일이야기 - 4. 미션오일 레벨링, 정확한 시공의 중요성

정확한 레벨링 (Levelling) 시공 별도의 오일 게이지가 없는 최근 연식의 대다수 차종의 경우 트랜스미션 바디 측면의 레벨링 볼트를 통해 특정 온도 범위에 도달했을 때 정확한 양을 맞추도록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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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링플러그를 개방해 과주입된 오일을 배출합니다.

 

 

 

레벨링플러그 와셔를 신품으로 교환합니다.

 

 

오일이 미량 혹은 방울 단위로 떨어지기 시작할 때, 신품 와셔로 교체한 레벨링플러그를 손으로 돌려 가체결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조여 마무리합니다.

 

 

 

미션오일레벨링 작업은 지침서에 명시된 규정 온도 범위 내에서 완료되었습니다.

 

 

 

지침서에 명시된 레벨링 절차에 따라 300ml 를 추가 주입하면 오일교환 작업이 종료됩니다.

 

 

 

(출처 : 현대 GSW)

말리부 8세대 아이신 및 최근 출시되는 몇몇 현대 기아차량들의 경우 예전 처럼 특정 온도에서 레벨링을 진행 후 후속 작업으로 특정 용량의 신유를 추가로 보충해야 하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해당 작업을 미진행하는 경우 과소 주입 상태가 되어 버립니다.

 

즉, 어떤 이유에서인지 기존 방식대로 레벨링을 하면 모자른 상태가 되는건데요, 차라리 레벨링홀을 살짝 위로 만들던가 레벨링 규정 온도를 낮춰 주입량이 늘어나게 하면 추가 주입 없이도 레벨을 맞출 수 있을텐데 그냥 기존 대로 진행 후 추가 주입하는 쪽으로 지침서에 명시됩니다. 근데 이게 뭔가 과정이 하나 더 늘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은근히 상당히 귀찮고 번거롭습니다.

 

 

 

배출된 IVT오일입니다.

 

 

 

좌측은 기존 사용유, 우측은 레벨링 시 배출된 오일입니다. 우측이 현재 차량의 변속기 오일 상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신품으로 교체 후 폐기되는 씰 및 와셔류 입니다.

 

 

 

시운전을 다녀온 뒤,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모두 깨끗합니다.

 

 

 

작업과 관련된 폴트없이 깨끗한 상태 임을 확인 후 출고합니다.

 

 

 

아반떼를 위한 다양한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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