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오일교환을 위해 입고된 그랜저IG 2.4 가솔린 모델입니다.
변속기 온도가 높아 팬을 이용해 식히는 시간을 갖습니다.
온도가 알맞게 떨어졌습니다.
언더커버를 탈거 후, 기존 사용유를 배출합니다.
배출구 형상에 맞게 차를 기울여 최대한 많은 양의 잔유를 배출합니다.
정상적인 마모에 따른 메탈성 슬러지가 드레인플러그에 많이 포집되어 있습니다. 별다른 이물질은 없어 특이사항은 없어 보입니다.
세척 및 건조를 마친 플러그에 신품 와셔를 걸어줍니다. 레벨링플러그 오링도 신품으로 준비합니다.
더 이상 오일이 배출되지 않을 때까지 기다려준 후, 드레인플러그를 토크 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해당 차량은 현대 파워텍 6단 변속기 장착차량으로, SP-4 규격을 사용합니다. 준비한 신유는 캐스트롤 트랜스맥스 DEXRON6 제품입니다. 순정 규격인 SP-4 규격을 만족하면서 순정대비 약 10% 높은 동점도로 인해 변속기 보호와 부드러움이 두드러지면서도, 뛰어난 윤활성능에서 오는 마찰저감 성능으로 무겁기는 커녕 오히려 가벼운 느낌까지 함께 느낄 수 있는 매우 우수한 100% 합성유 제품입니다.
제품은 참 좋은데 비싼 원가로 인해 판매 단가를 보다 저렴한 미션오일을 사용하는 업체들의 시세보다 살짝 높인다 해도 생각보다 마진이 야박한 지라, 많이들 취급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변속기액 중 가장 높은 수준의 스팩이 요구되는 DEXRON VI 규격의 공식승인을 받은 제품이라 더더욱 믿음이 갑니다. SP4 규격을 충족하는 멀티 규격의 제품은 많습니다만 이 중에서 DEXRON VI 공식승인 까지 받은 제품은 찾기가 힘들거든요.
참고로 과거에는 해당제품이 같은 규격품 중에서도 점도가 높은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해당제품을 사용하신 분들은 부드럽고 조용한 느낌은 들지만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든다는 평이 많았는데요, 케스트롤에서 몇 해전 부터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부드럽고 조용한 운행감과 내구성은 그대로 가져가되, 점도를 확 낮춰서 출시하였기 때문 차가 굼뜨거나 무거운 느낌도 싹 사라졌습니다.
참고로 동점도는 섭시 40도에서 30.2mm2/S 그리고 100도에서 5.9mm2/S에 점도지수는 161 그리고 유동점은 섭시 영하 -54도로 저온유동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캐스트롤 사에서 최근에 공표한 MSDS상 구성요소는 일반적인 고순도 VHVI 3기유 합성유 51.2%, 그리고 저점도 VHVI 3기유 40.5% 그리고 나머지는 DEXRON VI 첨가제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베이스 기유 일부만 표기를 하고 나머지를 비공개로 처리해 놓아 낮은 유동점을 바탕으로 PAO가 첨가되지 않았나 추정했었는데, 최근에 리뉴얼된 MSDS상 원재료 전부가 공개되었는데, PAO는 안보이네요. 아마 초고순도 VHVI기유와 고성능 첨가제의 조합만으로도 PAO뺨치는 저동유동성과 열안정성을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불과 십오년전 DEXRON VI 규격이 처음 공표되었을 때만 해도, 소량이라도 PAO를 첨가하지 않고서는 DEXRON VI 규격 달성이 어렵다는 의견이 일반적이었는데, 최근 들어서는 3기유 및 첨가제의 발전도 역시 눈부신 것 같습니다.
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의 신유를 주입 후, 시동을 걸어 신유 순환을 위해 변속을 진행합니다. 유온이 일정 부분 상승했으면 P단에 위치 후 레벨링 작업을 시작합니다.
레벨링플러그를 개방해 과주입된 미션오일을 배출합니다. 레벨링플러그 씰링을 신품으로 교환합니다.
오일이 미량 혹은 방울 단위로 잦아들기 시작하면 재빨리 레벨링플러그를 체결합니다.
규정 온도 범위 내에서 레벨링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배출된 미션오일입니다.
좌측부터 기존 사용유, 레벨링 시 배출된 오일입니다. 우측이 현재 차량의 미션 오일 상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시운전을 다녀온 후, 작업 부위 및 관련 고장 코드 여부 확인 후 출고합니다. 모두 깨끗합니다.
해당 차량은 할로겐 헤드라이트 사양으로, 검사 통과 가능한 합법 인증 LED 전조등으로 변경한 상태입니다. 관련 작업은 하단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랜저를 위한 다양한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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