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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를 위한 맞춤 튜닝/순정 등화장치 (LED HID)

기아 스포티지QL 더 볼드 - 순정 LED 헤드라이트, LED안개등, LED 테일램프 튜닝

cartailor 2025. 2. 10. 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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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블레스 트림 선택 또는 스타일업 패키지를 추가하지 않아, 모든 등화장치가 할로겐으로 되어 있으며, 안개등 또한 빠진 스포티지QL더볼드 2.0 MPI 차량입니다. 할로겐 등화장치로 인한 어둡고 침침한 야간 시야와, 다소 아쉬운 디자인을 보여주는 외관을 바꾸기 위해 순정 FULL LED 등화장치로 변경을 진행하는 케이스입니다.

 

 

 

실내로 들어와보면 안개등이 빠진 트림이기 때문에 멀티펑션스위치에는 안개등 온오프 레버가 빠진 부품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준비한 부품들은 모두 기아 정품입니다. 출고 때 장착품과 동일한 순정 부품 사용은 물론이고 모든 전장기능이 공장출고 시 장착된 것과 100% 동일한 로직과 회로로 작동하기 때문에 100% 합법적인 작업이며 제품의 내구성이나 성능을 보장받을 수 있겠습니다.

 

 

 

가장 먼저 FULL LED 사양 헤드램프입니다. 할로겐과는 대조적인데요, 모든 광원이 LED로 되어 있습니다 바이펑션 타입의 전조등은 물론이고, 데이라이트 그리고 방항지시등도 모두 말이죠. 그 덕분에 훨씬 세련된 모습을 연출하게 됩니다. LED의 시원한 색온도와 밝은 밝기는 할로겐과 비교 불가일 정도로 차이가 납니다.

 

 

 

오토레벨링 디바이스의 모습입니다. 해당 부품을 반드시 달아줘야 검사 통과가 가능하며, 완벽한 순정 로직을 지원합니다. 차고에 따라 라이트 조사각을 상하로 자동으로 움직이게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LED 사양 4구 안개등입니다. 스포티지만큼 안개등 디자인이 잘 나온 차종은 아직 못 본 것 같습니다. 큼직한 외관과 함께 세련된 모습 그리고 주변 시야를 밝게 비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안개등 사양 전용 커버와 멀티펑션 스위치입니다. 안개등을 켜고 끄기위한 스위치가 추가됩니다.

 

 

 

LED 사양 테일램프입니다. 보통 테일램프 교체는 시인성보다는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할로겐과 LED 사양에 따른 디자인 차이가 꽤 크기 때문이죠.

 

 

 

정션박스입니다. 퓨즈 박스로 불리는 부품인데요, 겉으로는 현재 달려있는 할로겐 사양과 동일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할로겐 사양 정션박스는 LED 구동에 필요한 로직을 지원하지 않기에 해당 부품 미 교체 시, 각종 이상 증상이 발생하며 제대로된 작동이 불가합니다. 해당 부품까지 사양에 맞는 걸로 교체해야 완벽한 순정 방식입니다.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 탈거 및 캡을 씌워 접촉을 차단합니다.

 

 

 

잭포인트에 고무를 대 차량을 리프팅 후, 우측 후륜을 탈거합니다. 오토 레벨링 디바이스를 정해진 자리에 장착합니다. 전용 홀타이와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 신규 와이어링을 튼튼하게 고정시켜 마무리합니다.

 

 

 

신규 배선은 콜게이트 튜브와 전기 테이프로 감싸 배기나 브레이크 열 그리고 이물질로 부터 완벽하게 보호하였으며, 배선은 실내로 들어오게 됩니다. 모두 꼼꼼하게 마감 및 고정하였습니다.

 

 

 

허브 주변에 내열 그리스를 도포 후, 탈거했던 후륜을 장착합니다. 토크렌치를 이용해 모든 고정 너트들을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마스킹을 한 뒤, 프론트 범퍼 커버와 헤드라이트를 탈거합니다. 기존 공커버를 제거 후, 안개등 전용 커버와 어셈블리를 장착합니다.

 

 

 

좌측은 신품 LED 헤드라이트, 우측은 기존 할로겐 사양 헤드라이트입니다. 광원의 변화와 같은 걸 논외로 두고 봤을 때 가장 먼저 눈길을 끄는 건 바로 디자입니다. 다소 괴리감이 느껴지던 할로겐 사양과 비교해 LED 사양은 훨씬 정돈됨과 세련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미점등 상태에서의 디자인 하나만 보더라도 바꿀 이유는 충분해 보입니다.

 

 

 

할로겐과 LED 사양 모두 동일한 14핀 커넥터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변경되는 사양에 필요한 일부 배선들이 누락되어 있기 때문에 배선 작업이 필요합니다.

 

 

 

순정 방수핀 삽입을 통해 LED 사양에 맞게 커넥터 작업을 진행하였으며, 콜게이트 튜브와 전기테이프로 감싸 꼼꼼하고 깔끔하게 마감하여 작업흔적이 남지 않습니다.

 

 

 

안개등 커넥터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전용 리페어 커넥터를 사용해 와이어링을 만들어 차량에 장착합니다. 헤드라이트와 마찬가지로 2중, 3중으로 마감하였습니다.

 

 

 

모든 신규 배선들은 콜게이트 튜브 및 전기 테이프로 마감하였으며, 전용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 깔끔하고 튼튼하게 고정하였습니다. 차후 범퍼 탈부착 작업이 필요할 경우, 간섭이 없도록 위치를 선정하였습니다.

 

 

 

신품 헤드라이트를 설치 후, 작업이 끝난 프론트 범퍼를 장착합니다.

 

 

 

이번에는 테일램프 작업을 위해 차량 뒷 면을 마스킹을 해 작업 부위 주변을 보호한 뒤,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들을 모두 제거합니다.

 

 

 

신품을 장착 후, 모든 고정 너트들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이제 실내로 들어와 멀티펑션 스위치 교체를 위해 에어백 모듈과 조향각 위치를 기억해 둔 스티어링휠을 탈거합니다.

 

 

 

안개등을 조작할 수 있는 사양의 멀티펑션스위치로 교체합니다.

 

 

 

핸들 장착 전, 나사풀림방지제를 허브 볼트에 도포한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마지막으로 에어백 모듈을 정확하게 장착합니다.

 

 

 

정션박스를 사양에 맞는 신품으로 교체 후, 교체될 사양 구동에 필요한 실내 배선 작업을 마칩니다.

 

 

 

배터리를 연결해 점등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앞, 뒤 모두 시원하게 잘 들어옵니다.

 

 

 

이제 코딩 작업을 진행할 차례입니다, 프론트 범퍼까지 장착이 완료된 공차 상태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코딩 전에는 오토레벨링 관련해 각종 경고등이 표출됩니다. 새롭게 장착된 레벨링 디바이스에 차량에 맞는 코딩 값이 입력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전용 진단기를 이용해 코딩을 완료 준 다음, 공차 상태의 디폴트값을 학습시켜 줍니다. 해당 작업은 신품 장착 후 최초 1회만 필요하며, 차후 배터리 제거등으로 인해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코딩이 완료되면 보시는 것처럼 폴트가 사라지게 되며 페일세이프 로직으로 인해 최하향으로 고정되던 조사각도 영점위치로 이동되어 정상적으로 조사각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바뀐 멀티펑션스위치를 이용해 출고 사양과 동일한 작동 방식으로 안개등 온오프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안개등이 켜지면 계기판에 점등 표시도 들어오게 됩니다. 일반적으론 안개등 레버를 ON으로 세팅 후, AUTO로 세팅하면 헤드라이트와 함께 주변 수광 상황에 맞게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호필름을 제거 후, 라이트 테스터기 앞으로 차량을 이동시킵니다. 좌측은 하향등, 우측은 상향등 점등 시 모습입니다.

 

 

 

라이트 테스터기를 이용해 조사각 조절 작업을 진행합니다. 조사각이 정확한 곳을 향하지 않으면 아무리 밝은 LED로 바꿨다고 해도 엉뚱한 곳을 비추고 있다면 LED광원을 제대로 누릴 수가 없습니다. 특히 스포티지는 광원의 위치가 일반적인 세단에 비해 매우 높게 위치하기 때문에, 조사각 조절 과정이 더욱 필요한 것 같습니다.

 

 

 

모든 작업이 끝났습니다. 좌측은 전조등 점등 시, 우측은 데이라이트 점등 시 모습입니다. 전조등 점등 시, 미등 라인이 어두워지는 디밍 기능도 잘 동작합니다.

 

 

 

방향지시등 점등 시 모습입니다. FULL LED 사양인 만큼 헤드라이트의 모든 광원이 LED이기 때문에 뚜렷한 시인성과 할로겐 대비 높은 광량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작업 전후, 전체적인 외관 비교입니다.

 

 

 

세부적인 모습 비교입니다. 라이트만 바꿨는데 인상이 확연하게 달라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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