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인수 후, 교체 이력을 알 수없는 미션오일교환을 위해 입고된 더뉴모하비 3.0 디젤 모델입니다. 모하비의 경우 당시대 출시했던 현대 베라크루즈와 동일한 V6 3.0디젤 엔진이 장착되었는데, 이는 현대 기아의 승용 라인업의 유일한 V6 디젤 엔진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이 후 제네시스에서도 6기통 디젤을 잠깐 출시하기도 했었지만 이는 V6가 아닌 직렬 6기통이었습니다.
세월이 제법 흘렀어도 V6 엔진이 주는 회전 질감이나 정숙성은 최근 출시되는 4기통 디젤엔진들이 범접할 수 없는 영역에 있으며 최근까지도 모하비더마스터의 엔진으로 사용된바 있으며, 최고급 플래그쉽 급의 세단에도 부족함이 없을 파워 트레인이지만 효율성이나 환경 규제 등의 이유로 사라져 버려 매우 아쉽습니다.
드레인하기 적절한 온도가 되었을 때, 작업을 시작합니다.
미션오일을 배출합니다.
필터 일체형인 오일팬을 제거합니다.
파워텍 8단 모하비 전용 신품 오일팬과 고정볼트입니다. 필터 일체형으로된 오일팬으로, 모하비, 제네시스, EQ900 등 후륜 구동형 8단 차량들은 필터 교체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씰링에 신유를 바른 후 팬을 장착합니다.
모든 신품 고정 볼트를 손으로 돌려 팬이 움직일 수 있도록 가체결 후, 정확하게 자리를 맞춰 토크렌치를 이용해 지침서에 명시된 규정 토크로 최종 체결합니다.
모하비 후기형 모델은 모하비 초창기 ZF변속기에서 파워텍 8단 변속기로 변경되었는데요.오일 규격은 "ATF SP-IV-RR"가 사용됩니다. 해당 규격은 현대 파워텍 후륜구동형 8단 변속기 규격으로, 해당 규격을 정확히 충족하는 캐스트롤 트랜스맥스 DEXRON-6 제품으로 준비합니다. DEXRON-6가 GM이나 쉐보레 차량 전용으로 아시는 분들도 많은데, DEXRON-6 공식인증 제품의 경우 ZF변속기(저점도), CVT(고점도)나 DCT 등의 특수한 자동변속기를 제외하면, 일반적인 토크컨버터 형식의 자동변속기의 모든 규격을 충족한다고 보면 되는 가장 엄격한 최상위 규격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만큼 동일 메이커의 DEXRON 인증이 제외된 일반적인 멀티 규격의 변속기 액보다 가격도 원가 기준, 2배 가까이 높습니다.
제품은 참 좋은데 비싼 원가로 인해 판매 단가를 보다 저렴한 미션오일을 사용하는 업체들의 시세보다 살짝 높인다 해도 생각보다 마진이 야박한 지라, 많이들 취급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변속기액 중 가장 높은 수준의 스팩이 요구되는 DEXRON VI 규격의 공식승인을 받은 제품이라 더더욱 믿음이 갑니다. SP4 규격을 충족하는 멀티 규격의 제품은 많습니다만 이 중에서 DEXRON VI 공식승인 까지 받은 제품은 찾기가 힘들거든요.
참고로 과거에는 해당 제품이 같은 규격품 중에서도 점도가 높은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해당 제품을 사용하신 분들은 부드럽고 조용한 느낌은 들지만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든다는 평이 많았는데요, 케스트롤에서 몇 해전 부터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부드럽고 조용한 운행감과 내구성은 그대로 가져가되, 점도를 확 낮춰서 출시하였기 때문에 차가 굼뜨거나 무거운 느낌도 싹 사라졌습니다.
참고로 동점도는 섭시 40도에서 30.2mm2/S 그리고 100도에서 5.9mm2/S에 점도지수는 161 그리고 유동점은 섭시 영하 -54도로 저온유동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캐스트롤 사에서 최근에 공표한 MSDS상 구성요소는 일반적인 고순도 VHVI 3기유 합성유 51.2%, 그리고 저점도 VHVI 3기유 40.5% 그리고 나머지는 DEXRON VI 첨가제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베이스 기유 일부만 표기를 하고 나머지를 비공개로 처리해 놓아 낮은 유동점을 바탕으로 PAO가 첨가되지 않았나 추정했었는데, 최근에 리뉴얼된 MSDS상 원재료 전부가 공개되었는데, PAO는 안보이네요. 아마 초고순도 VHVI기유와 고성능 첨가제의 조합만으로도 PAO뺨치는 저동유동성과 열안정성을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불과 십오년전 DEXRON VI 규격이 처음 공표되었을 때만 해도, 소량이라도 PAO를 첨가하지 않고서는 DEXRON VI 규격 달성이 어렵다는 의견이 일반적이었는데, 최근 들어서는 3기유 및 첨가제의 발전도 역시 눈부신 것 같습니다.
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의 신유를 주입 후, 시동을 걸어 변속을 진행합니다. 변속기 오일 온도가 일정 구간에 들어섰을 때, P단에 위치 후 레벨링 작업을 시작합니다.
미션오일이야기 - 4. 미션오일 레벨링, 정확한 시공의 중요성
정확한 레벨링 (Levelling) 시공 별도의 오일 게이지가 없는 최근 연식의 대다수 차종의 경우 트랜스미션 바디 측면의 레벨링 볼트를 통해 특정 온도 범위에 도달했을 때 정확한 양을 맞추도록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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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링플러그를 개방해 과주입된 미션오일을 배출합니다.
배출되는 오일이 미량 혹은 방울 단위로 떨어지기 시작할 때, 재빨리 레벨링플러그를 체결합니다.
레벨링 작업은 지침서에 명시된 규정 온도 내에서 마무리하였습니다.
가체결했던 레벨링플러그를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해 마무리합니다.
배출된 미션오일입니다.
좌측부터 기존 변속기 오일, 레벨링 시 배출된 오일을 샘플링한 모습입니다. 우측이 현재 차량의 미션오일 상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교체 후 폐기되는 소모품들입니다.
시운전을 다녀온 후 차량을 올려 하부를 확인합니다. 작업한 부위 모두 깨끗합니다.
작업과 관련된 폴트 여부 체크 후 출고합니다. 깨끗합니다.
현대, 기아 차량들을 위한 다양한 유지보수, 합법 튜닝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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