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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우스 하이브리드 엔진오일교환 - 토탈쿼츠 9000퓨쳐 GF-6 0W-20

cartailor 2021. 9. 4. 0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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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된지 몇년이 흘렀지만 여전히 볼 때 마다 상당히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으로 보는이를 압도하는 도요타 프리우스가 엔진오일 교체를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90년대 말 출시된 도요타 프리우스는 세계최초의 하이브리드 자동차 입니다. 지금이야 하이브리드며 심지어 전기차를 도로에서 심심치 않게 보는 시대에 살게 되었지만, 90년대 후반, 저속주행은 전기로, 높은 출력이 요구될 때는 엔진이 개입되는 하이브리드의 구동방식과 리터 당 20키로를 넘는 연비는, 미래에서 타임머신을 타고 온 듯한 신 문물이자 얼리어답터들의 워너비 자동차였습니다.

해당차량은 2015년 이 후 출시된 4세대 버젼으로, 현역입니다. 세계최초의 하이브리드 모델답게 그간 누적된 하이브리드 구동관련 노하우를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는 모델입니다. 또한 3세대 이 후 리튬폴리머 전지를 적용하기 시작하였는데, 국내 수입모델의 경우 아쉽게도 기존 니켈 배터리가 장착되어 출시되는데, 아마 수입원가를 낮추고자 하는 목적과, 영하 20도를 오르내리는 우리나라 겨울기온에 한냉성능이 보다 우수한 니켈이 더 적합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엔진오일은 육안상 보통으로 보이며, 레벨은 정량을 잘 유지하고 있습니다.

앙증맞은 크기의 에어크리너 부터 교체합니다. 하이브리드 방식의 구동계와 배기량을 감안하더라도 여과면적을 보았을 때 매 엔진오일 때 마다 교체가 꼭 필요해 보입니다.

마일드한 잔유제거를 위한 에어어답터를 삽입 후 차량을 안전하게 올려 줍니다.

하부에서 가장먼저 오일필터를 제거해 줍니다.

이어서 엔진오일을 시원하게 배출시켜 줍니다.

자연배출이 끝나면 약하게 에어를 개방하여 고여있는 잔유의 표면을 흔들어 봅니다.

약한에어로 멈췄던 배출이 한차례 더 가늘지만 길게 이어집니다.

잔유가 배출되는 동안 신품 오일필터와 오링에 신유를 잘 발라 장착 준비를 완료합니다.

준비된 오일필터를 규정된 토크로 잘 잠가줍니다.

희안한 규격의 메탈과 종이를 함께 사용하는 드레인볼트 와셔도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준비된 드레인볼트를 규정된 토크로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잠가줍니다.

배출이 완료된 사용유입니다. 육안상 상태는 보통으로 보이며 양은 좋아보입니다.

주입할 신유는 하이브리드 차량과 찰떡 궁합인 믿고쓰는 토탈쿼츠 9000 퓨쳐 0w20 입니다. 해당 차량의 권장등급 및 동점도를 여유롭게 충족시키는 정확한 규격의 가솔린 엔진 전용 제품입니다.

토탈 쿼츠로 말할 것 같으면, 세계 4위의 석유, 가스기업인 프랑스 토탈(TOTAL)사와 국내 최고의 석유기업인 S-oil 이 합작한 윤활유 전문기업으로, 양사간읜 최신 기술이 적용된 고성능, 무려 100% 합성엔진오일입니다. 또한 GF5 최신규격 인증까지 받은 오일로, 만약 동일한 내용물의 오일통에 프랑스 국기를 붙이고 리터 당 만원을 넘게 받더라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는 퀄리티의 오일입니다. 특히 양사 모두 윤활기유까지 직접생산하는 전 세계적으로 몇 안되는 기업으로 가격이 저렴하다고 성능까지 저렴하다고 생각하시면 큰 오산입니다.

0w20은 너무 가볍지 않냐구요? 아닙니다. 자사의 5w20과 비교해 봐도 40도 및 0w20이 동점도가 소폭 높으며, 온도에 따른 점성 변화를 보여주는 지표인 점도지수의 경우 자사의 5w30보다도 높은 수치를 보이는 변태 오일입니다. 검증되지 않은 어설푼 가격만 고가인 일부 듣보잡 오일보다도 훨신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실제 토탈퀴츠에서도 높은 열 안전특성을 강조하며, 운전온도가 높은 LPG 차량에 추천오일로 리스팅 하고있기도 합니다.​

실제 중국에서는 동일한 제품이 3배가 넘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고품질의 가성비 오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장점은 부드러움과 가벼움입니다. 하이브리드에 강력 추천 드리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기도 합니다.

저마찰 특성으로 인해 엔진 부하가 감소하고 가속이 한결 가벼워 집니다. 이로인해 부밍음과 소음이 감소하고 EV모드에서 엔진이 개입되는 과정이 자연스럽고 매끄럽게 전개됩니다. 연비상승도 기대할 수 있고요. 그리고 높은 점도"지수"(높을수록 오일이 무거운게 아니라 온도에 따른 변화가 낮음)로 인해 더운 여름이던 고속주행을 하던 점도의 변화가 크지 않고 한결같은 필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추천이유는, 0W 의 특성상 냉간시 오일 순환이 빠르고 보호능력이 상대적으로 일찍 부터 발휘 되기 때문에, 저속 주행시 잦은 EV모드의 개입으로 실제 엔진 구동시간이 짧은 차량에도 매우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큰 이유는 가격입니다. 가성비! 하지만 이정도 퀄리티면 비싸더라도 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신유를 천천히 계산된 정량만큼 주입합니다.

엔진을 강제 구동시키면서 유온이 오르기를 기다려 줍니다.

유온이 열간상태에 도달하면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레벨을 확인합니다. 정량충진이 잘 되었습니다.

출고 전 다시한번 차를 올려 하부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살펴 봅니다. 작업흔적이나 누유 없이 깔끔한 모습을 확인합니다.

다음 교체주기를 안내드리는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차량을 출고하게 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효율과 엔진성능을 극대화 시켜주는 검증된 품질의 고품질 합성유와 함께 언제나 높은 효율과 부드러운 엔진을 누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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