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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싼IX 엔진오일교환 - 에스오일 세븐골드#9 C2&C3 5W-30

cartailor 2021. 8. 30. 0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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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뉴투싼 ix 차량입니다. 성능과 내구성이 검증된 R엔진과 파워텍 6단 자동변속기의 조합으로 시원한 가속감과 높은 효율을 자랑하는데요, 엔진오일 교환시기가 도래하여 입고되었습니다.

기존 사용유의 상태는 양호하며, 충진양은 약간 과다입니다.

에어크리너 부터 교체에 들어갑니다.

마일드한 잔유제거를 위한 에어어답터 삽입 후 차량을 안전하게 올려줍니다.

차량 하부에서 오일필터를 제거 합니다. 오일필터를 제거할 때 배출되는 사용유도 모두 정확한 양과 상태확인을 위해 계량컵에 수거하는데요, 약 500ml 리터가 오일필터 제거시 배출됩니다.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시켜 줍니다.

자연배출이 끝나면, 입으로 부는 세기로 에어를 살짝 열어 미배출유 표면에 파도를 만들어 배출을 유도합니다.

약한에어로 고여있던 사용유가 흔들리면서 멈췄던 배출이 가늘게 한참을 더 이어지게 됩니다. 이대로 충분히 배출이 되도록 잠시 놔 두고 오일필터를 준비하러 갑니다.

깨끗히 세척한 필터캡에 신품 카트리지와 오링을 결합 후 신유를 잘 도포하여 오일필터 어셈블리를 완성합니다.

 준비된 오일필터와 신품 오일필터 하단 드레인볼트는 손으로만 돌려서 1차 체결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마무리합니다.

드레인볼트 와셔를 신품으로 교환합니다.

준비된 드레인볼트를 손으로 1차 체결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마무리합니다.

배출이 완료된 사용유 입니다. 육안상 보이는 상태는 양호하며, 특이사항은 없습니다. 다만, 얼마전 보충을 하셨다고 했는데, 다소 과다 충진 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주입할 신유는 에쓰오일 세븐골드 제품입니다. 저희 샵에서 기본라인으로 보유 중인 제품으로, 막상 저렴한 가격에 반신반의 하시는 분들도 많을정도로 S-OIL 7 GOLD는 일명 가성비 오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사실은 가격과 무관하게 그냥 성능이 높은 고품질 오일입니다.

단순히 가격이 싸고(매우 심하게 오픈) 유통상 마진이 적어 일부 정비소에서는 '광유' 라고 속여서(?) 팔기도 하고, 플러싱오일로 사용하기도(단기간 공회전으로 약간의 행굼효과 정도 말고는 세정효과 없음)하는 만행을 저지르기도 하는데, 엄연히 100% 합성기유의 100% 합성오일입니다. 통에 분명히 써 있잖아요! "Fully Syntetic"이라고요.

본 제품은 일단 유럽 ACEA 기준, C2와 C3(C3-16, 16년 최신규격) 으로, 엔진보호와 연비 모두 챙겼으며, 5W30의 점도 후처리 장치 보호 부분에서도 정확하게 제작사에서 추천하는 규격을 충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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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MSDS에 명시된 오일의 구성요소는 베이스유 76.8% 이상, 그리고 나머지는 엔진오일 첨가제로 이루어 지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베이스유의 100%가 보시다시피 3기유의 고순도 VHVI유 입니다. 주유소도 S-oil만 찾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로, S-oil은 정유계 진출 후발주자의 단점을 최신설비와 품질로 극복한 정유사이기 때문에, VHVI 품질도 매우 뛰어난 것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필연적으로 포함되는 첨가제는 영업비밀이라 하여 자세히 알 수는 없으나, 100% VHVI기유에 12% 함량으로 MB 스팩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Infineum P600x' 가 우세합니다. 해당 첨가제 다른 메이저 윤활유 제조사에서도 애용하는 포뮬러이기도 합니다만, 사실 VHVI기유로 MB229.51스팩을 충족시킬 수 있는 첨가제의 대안은 많은 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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섭씨 40도 및 100도 동점도는 평균적인 5W30 대비 살짝 높긴 하지만 디젤엔진용으로 출시된 상품이니까요. 그리고 실제 MB229.51 규격은 5W40이 더 보편화 되있기는 하거든요. 하지만 초반 토크가 높은 디젤엔진에게 동일한 점도 군에서 이정도로 살짝 높은 점도는 정숙성이나 진동억제에 유리할 것 입니다. 특히 내열화성의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 중 하나인 인화점이 228도로 해당 가격군 뿐만 아니라 VHVI 기유 합성유로써는 거이 탑 수준입니다. 점도지수도 매우 양호합니다만, 약간 첨가제 빨 인거 같기도 하구요( VMA비중이 5~9% ). 이리보고 저리봐도 좋습니다. 크게 흠 잡을 때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역시 3기유 베이스유로 인한 내구성 문제 필연적으로 보입니다. 첨가제로 커버하기에는 한계가 존재하거든요. 첨가제 패키지로 상위 기유의 스펙을 맞춘다고 해도, 절대적인 양을 차지하는 베이스유에서 오는 월등한 기본 스펙만큼의 동일한 내구성을 기대하기에는 첨가제의 비율부터가 전체 엔진오일 구성분에 있어 너무 소량입니다.

신유를 정확하게 계산된 용량만큼 정량충진 합니다. 일단 정량의 반만 선 주입 후 조금 기다렸다 나머지 잔량을 주입합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굳이 지침서에 명시를 해 놓은 부분이기 때문에 꼭 지켜 줍니다. 아마도 연속적으로 다량(예. 주입건 사용)내부 유로에서 에어가 찰 수 있거나 역류하여 초기 시동 때 드라이스타팅이 유발되거나 하는 문제가 우려되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시동을 걸고 유온이 열간상태에 도달할 때 까지 기다려 줍니다.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충진된 레벨이 정량인 것을 확인합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경유유입으로 인해 엔진오일 총량이 증가하는 경향(정상적인 현상)이 있기 때문에 차량의 노화나 계절적인 요인에 따라 약 50~60%선에 맞춰 주입하면 교체시기 까지 FULL선을 넘기지 않고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엔진오일이야기 - 9. 일부 디젤 DPF차량의 엔진오일 증가 이유, 원인은 경유유입!

나와 가족의 안전을 책임지는 아끼고 사랑하는 애마에게 언제나 최고만 주고 싶은 마음은 어느 운전자도 다 같을 것입니다. 그런데 어느날 엔진오일 교체주기가 도래하여 교체점을 찾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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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확인 후 다시 시동을 걸고 하부 작업부위에 누유나 작업흔적이 남지는 않았는지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언제나 그렇듯 완벽합니다.

 

 

다음교체시기를 안내드리는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작업을 종료합니다.

 

올바르고 꼼꼼한 유지보수와 함께 언제나 즐겁고 안전한 드라이빙을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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