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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A6 40 TDI 엔진오일교환 - Motul 8100X Clean Plus 5W30 VW504/507

cartailor 2019. 8. 20.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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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은 아우디A6 40 TDI 엔진오일교환입니다.

엔진오일교환 전, 엔진오일레벨을 확인합니다. 미니엄에서 약간 위로 찍혀있네요.

고객님 말씀으로는 차량이 오일을 먹는다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엔진오일교환 작업 시 별도의 누유가 없는 것으로 보아 내부적으로 소모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럴 때는 첨가제를 사용하여 밸브스템씰 등의 고무 탄성으로 복원하고 엔진복원제 사용을 병행하여 기계적인 유격을 최소화 해준다면 거의 잡히는데요, 만약에 케미컬 처방만으로 안잡힌다면 기계적인 수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교환을 위해 언더커버를 탈거합니다. 역시 거대하고 무겁습니다. 나사도 많고요.

아우디A6 TDI의 기존 엔진오일을 자연드레인합니다.

 

자연드레인이 끝난 후, 입으로 부는 정도의 세기로 에어를 불어 잔유를 추가제거합니다. 아우디의 경우 거의 배출이 다 되어갈 때 쯤 꼭 이렇게 세갈례로 나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아우디A6 40 TDI에서 배출된 엔진오일의 양은 약 5.3L 입니다. 오일이 모자른 채로 입고 되어 교환용량에 미치지 못하는 양입니다.

드레인플러그와셔는 신품으로 교환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확실하게 체결해줍니다.

차량을 내린 후, 오일필터교환을 시작합니다.

오일필터하우징에 신품 오링을 장착 후,

오링에 신유를 도포해 장착 중 오링이 파손되지 않도록 합니다.

신품오일필터를 오일필터하우징에 마운트합니다.

마찬가지로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잘 체결해줍니다. 25NM 딸깍~!

에어클리너도 교환합니다. 수명을 다 한걸로 보이네요.

신품으로 깔끔하게 교환완료하였습니다. 그나마 교환 난이도는 괜찮은 편입니다.

오늘 교환될 Motul 8100X Clean+ 5W30(모튤 8100 X-클린 플러스 5W30)로, 아우디 40TDI의 권장규격인 VW504/507을 충족하며, 모튤의 상위라인 처럼 에스테르 기유는 함유되어 있지 않으나, VHVI 베이스에 PAO(대략 15% 내외로 추정) 그리고 첨가제(아마도 RUBRIZOL?) 패키징으로 VW504/507 규격을 완벽하게 충족시키며 특히 증발량 부문에 강세를 보이기 때문에 엔진오일 소모 징후가 있었던 당 차량에 추천 드렸습니다.

 

과거 초 고가의 모튤시절과 달리 에스테르 기유가 함유된 증거는 없으며, 위에 언급한데로 3기유 VHVI 와 15% 내외의 PAO 그리고 RUBRIZOL 의 504/507 패키지만으로 구성 되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사실 이 가격대에서 에스테르를 기대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증발량이나 수명에서도 504/507 규격 충족이 어려워 보입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부드럽지만 꽉 찬 필링, 고속주행시 엔진의 안전감에서는 좋은 피드백을 보이고 있고, PAO가 첨가된 오일 답게 안정성도 괜찮고(인화점 섭씨 226도) 점도지수도 167로 좋습니다. 다만, TBN(전염기가) 지수가 6.7 mg KOH/g 수준으로 그렇게 높지 못하기 때문에 1만키로 이상 타기에는 청정분산 기능저하로 다소 무리가 따를 수 있겠습니다만, 보편적으로 8천~1만 키로 정도의 교환주기를 갖고 가시는 분들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중저가의 오일에도 불구하고 가품이 많은 편이라 주의가 필요합니다.

Motul 8100X Clean+ 5W30(모튤 8100 X-클린 플러스 5W30)을 영혼까지 탈탈털어 주입합니다.

시동을 켜 신유가 자리잡게 한 후,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엔진오일레벨을 확인합니다.

엔진오일레벨은 MAX에 세팅되었습니다.

오일소모가 약간 있는지라 거의 MAX에 맞춰 진행하였습니다. 남은 반통은 잘 보관하였다가 보충이 필요한 경우 언제든지 들려주시면 되겠고요, 보충없이 교환할 경우 차 후 1병 견적을 제외하고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무작정 다 소모하여 MAX를 넘기기 보다 이렇게 하는게 합리적이죠?

엔진오일레벨을 확인 후, 오일교환주기초기화를 진행하였습니다. 만약 교환주기가 넘은 경우 MMI 에서 세팅이 안되고 VCDS 등 전용장비를 연결하여 리셋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다시 차량을 리프팅 후, 작업부위의 누유여부를 확인합니다.

오일 한 방울없이 깔끔하게 작업완료되었습니다.

엔진오일교환작업이 끝난 후, 다음 엔진오일교환주기가 기재된 스티커를 선바이저에 부착하면 모든 작업은 끝이 납니다.

아우디의 매카니즘을 정확히 이해하고, 정비지침서를 토대로 엔진오일교환을 진행하는 샵을 찾으신다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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