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련된 색감을 자랑하는 버니나 그레이 색상 (Bernina Grey Amber effect)의 640i 차량이 입고되었습니다. 신차 출고 후 첫 교환입니다. BSI가 있지만 기간이 너무 길게 설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차량을 오래 소유할 예정이신 분들은 BSI 사이에 한번 더 교체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3~4년 주기로 차를 교체하는 리스차량 및 렌트 차량의 경우 BSI 기간만 제대로 준수하여도 교체전 까지는 큰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입고 후, 엔진오일 레벨을 확인합니다. MAX에 잘 위치해 있습니다.
에어클리너는 BSI 서비스가 존재하는 차량인 만큼, 교체하지 않습니다.
기존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하우징을 세척한 후, 신품 오링과 필터를 장착합니다. 모든 장착면에는 신유를 도포해 윤활시켜 주고요.
하우징을 손으로 돌려준 후,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차량을 리프팅 후, 기존 엔진오일을 시원하게 배출합니다. 주행거리도 많지 않고 신차인 만큼 오일 상태는 양호한 편입니다.
드레인플러그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재사용은 금지된 일회성 소모품입니다.
드레인이 완전히 끝났으면 플러그를 손으로 돌려준 후 규정토크로 마무리 체결합니다.
640i 에서 배출된 엔진오일의 모습입니다.
해당 가솔린 직렬 6기통의 싱글 터보차져 엔진이 요구하는 엔진오일은 BMW LL-01, LL-01FE이 사용가능 규격이며, 추천 규격은 LL17FE+입니다. 표를 보면, LL-04와 LL-12 그리고 LL-14FE+ 역시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표기가 되어있으나, 자세히 보면 각주가 있으며 아래와 같은 조건이 붙기 때문에 엄밀히 따지면 대한민국에서는 불허하는 규격입니다.
주석 "1"이 붙는 LL-04와 LL-12FE는 가솔린 엔진의 경우 유럽연합국 및 스위스와 노르웨이 그리고 리히텐슈타인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그 외 국가는 사용을 금한다고 명시하고 있으며, 주석 "2"가 붙는 LL-04FE+의 경우 위 주석 "1"의 국가들 (유럽연합국 및 스위스와 노르웨이 그리고 리히텐슈타인)에 추가적으로 북미와 캐나다 지역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그 외 국가에서는 사용을 금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준비한 신유입니다. 라베놀 0W-20 EFS 제품으로 BMW에서 해당 엔진에 추천하는 LL-17FE+ 규격의 공식승인오일입니다. 참고로 해당차량의 초도충진유와 동일한 규격과 점도 입니다.
조건만족이나, 규격충족이 아닌 제조사에서 정식으로 승인을 받은 Approved 합성유로, PAO를 베이스로 하고 있는 고품질 합성유입니다. 제조사인증의 경우 BMW LL-17 외에도 벤츠의 MB229.71과 볼보 VCC RBSO-2AE의 인증도 받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끝에 '놀', '졸'이 들어가는 이름이나, 통에 "made in Germany" 라고 써있는 제품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믿고 거르는 편인데요,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이나 성능의 자신감 보다는 자동차를 잘 만들기로 유명한 특정 국가(독일) 제품인 것을 강조하여 일종의 후광효과를 보기위한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 것 같아 보기 좋아보이지가 않거든요. 독일이 자동차나, 기계면 모를까, 윤활유나 화학분야에서 특출나게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차라리 정유관련 산업은 대한민국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생상규모나 품질면에서 앞서 있습니다.
또한 라베놀은 수년 전 들쑥날쑥한 품질과, 잠시 오락가락 했던 성상(사용유 분석 결과, 특정 기간 생산된 일부 Dexos 1 규격제품에서 칼슘함량이 초과 검출된 이슈가 있었는데, 일부는 이를 두고 의도적인 행위가 아닌 후진 생산설비와 제어기술 부족으로 원재료 배합 실수가 있었는데,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출고하였다고 추정하기도 함)으로 제조시설에 대한 신뢰도 및 QC 관련 전 세계의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던 브랜드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년 동안 MB, ZF를 포함 메이저급 제조사들의 공식인증(Official Aproval)을 취득한 제품들을 열심히 생산하기 시작하 면서 QC나 생산품 성상에 대한 일관성도 되찾고 품질도 안정화 되었으며, 최근에는 원가절감을 모르는 과감하고 우수한 물성치로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점차 신뢰도를 회복해 가고 있습니다.
해당제품은 가솔린 규격으로는 API SN-PLUS와 ILSAC GF-5급의 스팩을 자랑하며, LOW-SAPS배합으로 ACEA의 C5 규격을 충족하기 때문에, GPF 가솔린 엔진 차량이나 효율은 위해 낮은 고온전단지수를 요구하는 디젤엔진(C5규격을 요구하는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해당 제품은 정숙성 및 주행질감 그리고 고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는 제품으로, 해당 제품보다 '엔진오일'만 으로 더 큰 만족을 주는 제품은 찾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메이커 공표 동점도는 냉간 섭씨 40도에서 49.4mm/s 그리고 열간100도에서 9.2로mm/s로 0W-20점도의 경쾌함과 높은 효율을 누릴 수 있으며, 우수한 성상으로 높은 수준의 정숙성과 부드러움 그리고 엔진보호와 높은 성능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저온유동점은 -63도, 인화점은 무려 234도로 반합성유는 고사하고 일반적인 VHVI에서도 꿈도꾸기 어려운 PAO + ESTER의 엄청난 성능을 유감없이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염기가 지수 또한 7.5mg/KOHg 으로 오랜 기간 산화로 인한 성능저하 없는 사용을 보장 할 수 있는, 훌륭한 청정분산 능력과 높은 수준의 내산화성 까지 갖춘 훌륭한 합성유입니다.
계산된 정량의 신유를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어 유온을 올려준 후, 차량 인포테인먼트에 진입해 엔진오일 레벨을 확인합니다.
MAX에 잘 위치해있네요.
BSI 서비스가 활성화되어 있는 차량인 만큼, 정비 주기는 초기화 하지 않습니다. 만약 BSI 시기가 지난 차량이라면 정비주기 초기화 및 에어클리너도 모두 교체하고요.
다시 시동을 걸어 작업 부위를 확인 후 출고합니다. 모두 깨끗합니다.
내 차를 위한 정확한 규격의 합성 엔진오일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 내차를 건강하게 > 정확한 엔진오일 교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쉐보레 더뉴트랙스 1.6 디젤 엔진오일교환 - 쉘 힐릭스 울트라 5W-30(DEXOS2 공식승인오일) (0) | 2022.08.18 |
---|---|
그랜저HG 2.4 GDI 엔진오일교환 - 라베놀 DXG 5W-30(API SP) (0) | 2022.08.17 |
아우디 A6 3.0 TFSI 가솔린 엔진오일교환 - 쉘 힐릭스 울트라 5W-40(VW502.505 공식승인 엔진오일) (0) | 2022.07.31 |
벤츠 E클래스(W213) 엔진오일, 에어컨필터, 외기필터교환 - 쉘 힐릭스 울트라 5W-40(MB229.5 공식승인 엔진오일) (0) | 2022.07.22 |
제네시스 G80 3.8 GDI 엔진오일, 에어컨필터교환 - RAVENOL DXG 5W-30(API SP) (0) | 2022.07.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