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타 시리즈의 정점을 달리는 DN8 모델입니다. 1.6리터 터보 GDI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한 모델로, 고급스러운 주행질감과 높은 성능과 효율을 모두 잡았습니다. 쏘나타를 더욱 부드럽고 돋보이게 만들어 줄 엔진오일 교체작업을 시작합니다.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오일 레벨을 확인합니다. MAX를 넘어 다소 과충진된 상태네요.
교체가 간편한 에어클리너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크기가 과급엔진을 위한 에어크리너 치고는 작아 보이는데, 실제 주름이 깊고 굵게 잡혀 있어 실 여과면적은 보기보다는 넓을 것 같습니다.
에어를 이용한 마일드한 잔유 제거를 위해 전용 어답터를 주입구에 장착 후 호스를 연결합니다.
서비스 커버를 탈거 후, 오일필터 먼저 제거합니다.
드레인플러그를 개방해 기존 사용유를 배출하고요.
입으로 부는 정도의 세기로 에어를 주입해 오일팬 내 잔유를 배출합니다.
깨끗하게 세척한 필터 하우징에 신품 필터, 오링을 장착합니다. 모든 접촉면에는 신유를 발라 윤활시켜 주었습니다.
필터 하우징을 규정 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세이프티핀도 신품으로 정확하게 결합해주고요.
일회성 소모품인 드레인플러그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배출이 끝났으면 플러그를 손으로 돌려준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DN8 센슈어스 1.6T-GDI 에서 배출된 엔진오일입니다. 육안상 보이는 상태나는 양호해 보이며, 양은 다소 많아 보입니다.
준비한 오일은 라베놀 사의 플래그쉽 USVO라인의 DFE 0W-20제품으로, 높은 효율과 경쾌한 엔진구동 그리고 우수한 저온 유동성과 같은 저점도 엔진오일 특유의 장점에 충실하면서도, 텅스탠 기반의 첨가제와 PAO 및 에스테르가 사용되는 베이스유로 높은 수준의 엔진보호와 우수한 정숙성까지 양립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골고루 함께 누릴 수 있는 최고급 합성유입니다.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SN-plus 보다 상위 등급인 API SP 등급이며, 추천 점도인 SAE 기준 0W-20 점도 역시 정확하게 충족합니다.
개인적으로 끝에 '놀', '졸'이 들어가는 이름이나, 통에 "made in Germany" 라고 써있는 제품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믿고 거르는 편인데요,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의 자신감 보다는 특정 국가 제품인 것을 강조하여 후광효과를 보기위한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 것 같아 보기 좋기 좋진 않거든요. 독일이 자동차나, 기계면 모를까, 윤활유나 화학분야에서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또한 라베놀은 수년 전 들쑥날쑥한 품질과, 오락가락 하는 성상(Dexos 1 규격제품의 칼슘함량 초과 이슈)으로 신뢰도 관련 전 세계의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던 브랜드이기도 했는데요, 최근 몇년 동안 MB, ZF를 포함 메이저급 제조사들의 공식인증(Official Aproval)을 취득한 제품들을 열심히 생산하기 시작하 면서 QC나 생산품 성상에 대한 일관성도 되찾고 품질도 안정화 되었고, 최근에는 원가절감을 모르는 과감하고 우수한 물성치로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점차 신뢰도를 회복해가고 있습니다.
현대/기아 차의 경우 엔진오일에 대한 별도의 메이커 규격이나 인증이 없고 API이나 ACEA과 같은 기관의 국제규격을 적용하기 때문에, 다른 제조사의 규격을 참고하는데요, 해당 제품은 가솔린 엔진으로써는 가장 엄격한 규격 중 하나인 DEXOS1 GEN2 공식 인증(GM dexos1™ Gen 2, License No. D10689HJ081)으로 DEXOS 싸이트에서 제공하는 공식인증 목록에 이름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솔직히 DEXOS1 GEN2 공식 리스팅 제품이 아니었다면, 한번 더 고민해 보았을 겁니다. 또한 해당 제품의 국제규격 등급은 API 기준으로 SP 그리고 ILSAC 기준 GF-6A 로 현재 공표된 규격 중 가장 가장 최신 규격입니다.
라베놀 라인업은 정숙성 및 주행질감 그리고 오버스팩의 고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는 제품인데요, 해당 제품보다 '엔진오일'만 으로 더 큰 만족을 주는 제품은 찾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메이커 공표 동점도는 냉간 섭씨 40도에서 45.9mm/s 그리고 열간100도에서 8.4로mm/s로 경쾌함과 높은 효율을 누릴 수 있으며, 우수한 성상으로 높은 수준의 정숙성과 부드러움 그리고 엔진보호와 높은 성능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저온유동점은 -63도, 인화점은 무려 236도로 반합성유는 고사하고 일반적인 VHVI에서도 꿈도꾸기 어려운 PAO + ESTER의 엄청난 성능을 유감없이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염기가 수 또한 9.0mg KOH/g으로 오랜 기간 성능저하 없는 사용을 보장 할 수 있는, 훌륭한 청정분산 능력과 높은 수준의 내산화성 까지 갖춘 훌륭한 가솔린 엔진 전용 합성유입니다.
작업전 레벨 과 전량 계량되는 배출유의 양 그리고 지침서에 명시되어 있는 교환 용량등을 참고하여 정확하게 계산된 정량의 신유를 한 병씩 천천히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어 신유 순환 및 유온을 상승시켜줍니다. 참고로 해당 차량은 올해 초, 순정 프로젝션 FULL LED헤드램프로 변경한 차량인데요. 해당 작업은 하단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오일 레벨을 확인합니다. MAX 아래에 정량이 잘 들어가 있습니다.
다시 시동을 걸어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모두 깨끗합니다.
다음 엔진오일교환주기가 적힌 스티커를 선바이저에 부착 후, 출고합니다.
내차와 가장 훌륭한 궁합을 자랑하는 검증된 품질의 최고급 합성유와 함께 신차의 성능과 효율을 오래도록 유지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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