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위기있는 그레이 컬러의 아반떼AD스포츠 1.6 T-GDI 차량이 전륜 브레이크패드 교체를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의 경우 엔진오일과 마찬가지로 주기적으로 교체가 필요한 소모품이다 보니 선택할 수 있는 종류도 많고 가격대나 성능도 다양합니다.
먼저 브레이크패드입니다. 준비한 제품은 하드론 세라믹 브레이크패드입니다. 국내 차량 제조사 완성차 조립 공장에 브레이크 패드를 공급하는 업체 중 압도적으로 높은 점유율을 보이는 상신브레이크의 고급라인인 하드론 프리미어 제품입니다. 일단 완성차 조립 시 제공하는 업체이다 보니 그간 쌓인 노하우나 품질에 대한 우려가 없으며, 상대적으로 제조 원가에 민감한 순정품보다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 제품으로 디스크로터에 공격성이 낮으면서도, 보다 높은 마찰력과 열 안전성을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즉, 순정품을 만들어 납품하는 회사에서 순정품보다 더 높은 검증된 품질과 성능의 제품을 제공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가장 먼저 마모량인데요, 절대적인 품질의 지표는 아니지만, 높은 제동성을을 보이면서도 오래 쓴다면 그만큼 높은 기술력의 방증이 되기도 하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나쁠게 없는 부분으로, 하드론의 경우 높은 제동성능 대비 마모량 자체가 현저하게 낮은 편입니다. 그만큼 마찰력이 좋기 때문에 적은 압력으로 마찰로 인한 소모도 줄이고 동등하거나 더 나은 제동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 되겠습니다. 아마 시중에서 로터에 대한 공격성이 가장 덜하다는 이야기가 이런 부분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브레이크에서 가장 중요한 제동력인데요, 마찰열로 인해 바르게 고온으로 오르는 가혹한 상황에서도 밀리는 느낌 없이 가장 안정적인 제동력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특히 한겨울이라도 잠깐의 제동으로 수백도는 쉽게 올라버리는 패드의 특성상 온도에 변화에도 큰 성능에 저하가 없다는 점은 소비자들이 연속되는 제동 환경에서 밀리는 느낌 없이 정차한다는 느낌을 쉽게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아무리 오래쓰고 잘 서는 패드라고 해도 습한날 삑삑 거리고 불편한 소음이 발생한다면 여간 짜증나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만, 상신브레이크의 경우 자사의 수입차 라인인 하겐에서 이미 입증되었듯, 소음 부분에 대해서는 매우 훌륭하기로 정평이 나있습니다. 많은 수입차 오너들이 소음과 분진 하나 때문에 상신 하겐으로 교체하는 분들이 많거든요. 하드론 역시 하겐의 이런 노하우를 잘 담아내지 않았나 하는 생각입니다.
차량을 리프팅 후, 전륜을 탈거합니다. 가이드 로드 볼트를 풀어 캘리퍼 어퍼 커버를 들어올린 다음, 기존 패드들을 제거합니다.
신품 패드 조립 전 필요한 곳에 내열 그리스를 소량 도포해줍니다.
압착기를 이용해 캘리퍼 피스톤을 압착한 다음, 신품 패드를 장착합니다. 가이드로드는 클리닝 후 내열 그리스를 발라준 후 재장착하고요.
가이드 로드를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맞은 편도 동일한 방법으로 패드를 교체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최종 체결하고요.
탈거했던 전륜을 규정토크로 체결 후, 시운전을 통해 제동 상태 등을 확인하면 모든 작업이 끝납니다.
좌측은 기존 패드, 우측은 신품의 모습입니다. 한 눈에 봐도 두께차이가 많이 나네요. 알뜰하게 사용하시고 잘 교체하신 것 같습니다.
아반떼AD스포츠를 위한 다양한 유지보수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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