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저희한테 한 차례 미션오일교환을 진행한 차량으로, 교체시기가 도래되어 재입고된 뉴SM3(L38) 13년식 모델입니다. 누적주행거리가 제법 쌓였지만 주기적인 관리 덕분에 여전히 부드럽고 높은 효율을 잘 유지하고 있습니다.
CVT변속기는 뭔가요? 왜 소음이 나고,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CVT 미션은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의 약자로, 말 그대로 풀어쓰자면 '연속형 가변 변속기' 라는 뜻입니다. 즉 최저 기어비 부터 최고기어비 까지 4~10단의 단계별로 변속이 필요한 일반적인 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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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고 후 잠시 식혀 주는 시간을 가진 후 드레인하기 적절한 온도가 되었을 때, 작업을 시작합니다.
좌측 전륜 및 휠커버를 탈거 후, 기존 미션오일을 제거합니다. 크기가 상당히 앙증맞습니다.
깨끗하게 세척한 필터 하우징에 신품필터와 오링에 신유를 얇게 도포한 후 잘 조립해 줍니다.
준비된 필터 어셈블리는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고정 볼트를 체결합니다.
필터교환을 위해 탈거했던 전륜을 규정토크로 체결하고요.
드레인플러그를 개방해 기존 사용유를 배출합니다.
자연배출이 멈추면 차 뒤를 살짝 들어 드레인홀 위치를 낮추고 입으로 부는 정도의 세기로 에어를 세팅해 자연 배출만으로는 나오지 않는 잔유를 추가로 배출해줍니다.
재사용이 불가한 일회성 소모품인 드레인플러그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시간을 충분히 들여 배출되는 오일이 더 이상 나오지 않을 때, 토크렌치를 이용해 플러그를 토크체결합니다.
주입할 오일은 노쓰시 파워 CVT 입니다. 풀리벨트를 기존 스틸벨트에서 체인형으로 변경한 신형 CVT미션의 특성에 적합하게 설계되는 NS-3 규격에 맞는 제품입니다. 순정품도 가능하나, 굳이 해당 제품을 추천드린 이유는 해당 오일의 동점도와 열 안전성 때문입니다.
노스씨 파워 CVT의 경우 섭씨 40도 냉간시 동점도가 34.2mm2/S, 섭씨 100도 열간 동점도가 7.4mm2/S 이며 인화점이 섭씨 180도 입니다. 최근 리뉴얼 되면서 냉간 점도가 소폭 낮아졌는데요, 약 5% 정도의 차이이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어 보이지만 그래도 냉간성능이 아주약간 향상되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르노삼성에서 출시하는 순정품은 제품공개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동일한 규격(NS-3)의 닛산 순정 CVT 물성치를 참고해서 열거하자면, 섭씨 40도 냉간시 동점도가 25.8mm2/S, 섭씨 100도 열간 동점도가 6.23mm2/S 이며 인화점이 섭씨 170도 입니다. 물론 닛산 제품이기 때문에 100% 동일한지는 모르겠으나 둘다 닛산의 동일한 규격이기 때문에 아마 크게 차이가 없을 것이고 차등을 둘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참고로 국내에서 르노삼성 마크로 유통되는 NS-3규격 제품은 에쓰오일에서 제조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닛산의 물성치로 보면, 노스씨가 점도가 더 높습니다. 또한 인화점이 더 높기 때문에 내열화안정성이 우세해 보입니다. 이게 바로 추천 이유입니다.
물론 높은 점도로 인해 냉간시 소폭 무거운 느낌이 들거나 연비면에서 약간 불리할 수 있겠으나, 열간 점도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CVT 특유 고주파 소음이나 고열에서의 보호 능력면에서 더욱 유리하며 동력전달 성능도 보다 우수합니다.
배출된 오일의 용량을 토대로 신유를 주입합니다. 신유는 옅은 호박색이 도는데 색이 참 예쁩니다.
시동을 걸고 신유 순환 및 유온을 상승시킨 후, 레벨링 체크 구간에 온도가 돌입했을 때, PRND 변속을 수차례 진행 후 딥스틱을 뽑아 레벨을 확인합니다.
76도에서 확인한 레벨로 정량 잘 충진되었습니다.
배출된 오일의 모습입니다.
좌측은 기존 사용유, 우측은 신유를 샘플링한 모습입니다.
교체 후 폐기되는 일회성 소모품들의 모습이고요.
시운전을 통해 변속 질감 및 특이사항 여부를 확인 후 매장에 복귀해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모두 깨끗합니다.
작업과 관련된 폴트 체크 후 출고합니다. 깨끗합니다.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한 CVT미션, 내 차가 요구하는 합성유와 꼼꼼한 시공으로 관리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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