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 AD 스포츠 모델입니다. 준중형차에서도 스포티 차량의 니즈가 있음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현대에서 출시한 스포티 모델입니다. 많은 메이커들이 이런 저런 파츠를 더하는 등 외관 위주로만 진행했던 스포츠 에디션이 아니라, 파워트레인과 리어서스펜션 구조까지 완전히 다른 제대로 된 베리에이션입니다. 통상 저렴한 가격과 실용성이 우선시 되었던 소형차 섹터에 1.6GDI 터보엔진과 수동변속기 혹은 DCT자동변속기를 매칭하여 스포티 모델을 출시하기 까지 제조사도 고민이 많았을 것 같은데요, 잘생긴 외모에 스포티함까지 더해져 매우 완성도 높은 모델이 탄생하였습니다.
지난 번 엔진오일교환 이후 설정해드린 교체주기를 아주많이 훌쩍 넘어 입고되었는데요. 예상대로 오일이 거의 찍히지 않습니다. 해당 차량은 제조사에서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5천~1만 키로 주기를 명시하는데요, 출력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충진양이 적으며 과급엔진이기 때문에 엔진오일의 짧은 수명과 소모는 필연적일 것 같습니다. 1.6리터 엔진으로 2백마력이 넘는 힘을 내는 엔진이다 보니 그만큼 신경을 더 써야 신차의 성능과 효율을 보다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에어크리너를 교체합니다. 교체는 간편합니다.
마일드한 잔유제거에 도움을 줄 에어어답터를 삽입한 후 차량을 올려줍니다.
차량 하부에서 기존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시킵니다.
충진양이 적기 때문에 자연배출이 비교적 빠르게 끝나는데요, 차를 살짝 기우리고 입으로 부는 세기로 에어를 살짝 열어 주면 먼췄던 배출이 다시 시작하여 한참을 더 이어집니다.
잔유 배출이 진행되는 동안 신품 오일필터에 신유를 듬뿍바른 후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조립해 줍니다.
배출이 완전히 끝났으면 드레인볼트 와셔를 신품으로 교환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값으로 정확하게 잠가 줍니다.
배출이 완료된 사용유 입니다. 배출양 및 육안상 관찰되는 상태 모두 불량합니다.
주입할 신유는 라베놀 DXG 5W-30제품으로, 에스터와 PAO를 베이스로 하는 4기유 및 5기유로 구성된 베이스유 기반에 DEXOS1 GEN2 첨가제 패키징이 첨가된 100% 합성유 입니다.
개인적으로 끝에 '놀', '졸'이 들어가는 이름이나, 통에 "made in Germany" 라고 써있는 제품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믿고 거르는 편인데요,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이나 성능의 자신감 보다는 자동차를 잘 만들기로 유명한 특정 국가(독일) 제품인 것을 강조하여 일종의 후광효과를 보기위한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 것 같아 보기 좋아보이지가 않거든요. 독일이 자동차나, 기계면 모를까, 윤활유나 화학분야에서 특출나게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차라리 정유관련 산업은 대한민국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생상규모나 품질면에서 앞서 있습니다.
또한 라베놀은 수년 전 들쑥날쑥한 품질과, 잠시 오락가락 했던 성상(사용유 분석 결과, 특정 기간 생산된 일부 Dexos 1 규격제품에서 칼슘함량이 초과 검출된 이슈가 있었는데, 일부는 이를 두고 의도적인 행위가 아닌 후진 생산설비와 제어기술 부족으로 원재료 배합 실수가 있었는데,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출고하였다고 추정하기도 함)으로 제조시설에 대한 신뢰도 및 QC 관련 전 세계의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던 브랜드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년 동안 MB, ZF를 포함 메이저급 제조사들의 공식인증(Official Aproval)을 취득한 제품들을 열심히 생산하기 시작하 면서 QC나 생산품 성상에 대한 일관성도 되찾고 품질도 안정화 되었으며, 최근에는 원가절감을 모르는 과감하고 우수한 물성치로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점차 신뢰도를 회복해 가고 있습니다.
해당제품은 가솔린 규격으로는 API SN-PLUS와 ILSAC GF-6급의 최신 스팩을 자랑하며, LOW-SAPS배합으로 ACEA의 C5 규격을 충족하기 때문에, GPF 가솔린 엔진 차량이나 효율은 위해 낮은 고온전단지수를 요구하는 디젤엔진(C5규격을 요구하는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결정적으로 해당 제품은 DEXOS1 GEN2 공식 인증제품으로 DEXOS 싸이트에서 제공하는 공식인증 목록에 이름이 등재되어 있습니다. 솔직히 DEXOS1 GEN2 공식 리스팅 제품이 아니었다면, 아무리 성상이나 스팩이 우월하더라도 한번 더 고민해 보았을 겁니다.
해당 제품은 정숙성 및 주행질감 그리고 고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는 제품으로, 해당 제품보다 '엔진오일'만 으로 더 큰 만족을 주는 제품은 찾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메이커 공표 동점도는 냉간 섭씨 40도에서 63.3mm/s 그리고 열간100도에서 10.7로mm/s로 보편적인 C3 규격의 디젤엔진 겸용 엔진오일 보다는 동점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경쾌함과 높은 효율을 누릴 수 있으며, 우수한 성상으로 높은 수준의 정숙성과 부드러움 그리고 엔진보호와 높은 성능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저온유동점은 -57도, 인화점은 무려 256도로 반합성유는 고사하고 일반적인 VHVI에서도 꿈도꾸기 어려운 PAO + ESTER의 엄청난 성능을 유감없이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염기가 수 또한 8.3으로 오랜 기간 성능저하 없는 사용을 보장 할 수 있는, 훌륭한 청정분산 능력과 높은 수준의 내산화성까지 갖춘 훌륭한 합성유입니다.
신유를 천천히 한 병씩 주입 후, 주입이 완료되었으면 시동을 걸어 신유 순환과 더불어 유온을 상승시킨 후 웜업 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레벨을 확인합니다.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정량충진이 잘 된 것을 확인합니다.
레벨확인 후 하부 작업부위를 다시한번 꼼꼼하게 점검합니다. 완벽합니다.
다음교체주기에 대해 다시한번 안내드리고 차량을 출고 합니다.
최고급합성유와 꼼꼼한 작업으로 차량의 성능과 효율을 극대화 시켜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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