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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닝(SA) 엔진오일교환 - 라베놀 DXG 5W-30(API SP)

cartailor 2023. 9. 24. 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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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퇴근 목적으로 차량을 구매 후, 교체이력을 알 수 없어 입고된 모닝(SA) 모델입니다. SA모델의 경우 연식이 제법 있는 모델인데 생각보다 도로에서 많이 볼 수 있는걸 보면 내구성이 우수하고 지금도 크게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잘 나온 모델이 아닌가 싶습니다.

 

 

 

웜업 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딥스틱을 뽑아 오일 상태를 확인합니다. 상태는 양호한 편이며, 오일량을 과다인 상태입니다. 다만 딥스틱 여기저기에는 손톱으로 긁어도 지워지지 않는 검은 때가 관찰되는 것으로 보아 그간 오일관리가 소흘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딥스틱에서 저렇게 보일 정도면 엔진 내부 여기저기에도 제법 때가 많을 것입니다.

 

 

 

에어클리너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연식이 있다보니 이제 에어크리너도 바로 구하기가 어렵네요. 근처에는 제고가 없어 제법 먼 곳 까지 가서 공수해 왔습니다.

 

 

 

잔유 제거를 위해 어답터와 호스를 연결 후 차량을 리프팅합니다.

 

 

 

차량 하부에서 오일필터 먼저 제거합니다.

 

 

 

기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합니다.

 

 

 

배출구 형상에 맞게 차량을 기울인 후, 마일드한 세기로 에어를 개방해 잔유를 배출합니다.

 

 

 

신품 오일필터 씰링에 신유를 발라 윤활시킨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재사용의 흔적이 역력한 드레인플러그 와셔입니다. 매 오일교환마다 와셔도 함께 교체해야하는 소모품입니다.

 

 

 

신품 와셔로 교체 후, 배출이 완전히 끝났으면 드레인플러그를 규정 토크로 잠가줍니다.

 

 

 

배출된 엔진오일입니다.

 

 

 

주입할 제품은 라베놀 사의 플래그쉽 USVO라인의 DXG 5W-30제품으로, 정숙성과 부드러움을 연비손실이나 무거운 느낌없이 극대화 시켜줄 제품으로,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모든 최소 규격을 2~3세대 이상 여유롭게 충족하는 규격입니다.​

개인적으로 끝에 '놀', '졸'이 들어가는 이름이나, 통에 "made in Germany" 라고 써있는 제품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믿고 거르는 편인데요,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의 자신감 보다는 특정 국가 제품인 것을 강조하여 후광효과를 보기위한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 것 같아 보기 좋아보이지가 않거든요. 독일이 자동차나, 기계면 모를까, 윤활유나 화학분야에서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또한 라베놀은 수년 전 들쑥날쑥한 품질과, 오락가락 하는 성상(Dexos 1 규격 제품의 칼슘 함량 초과 이슈)으로 신뢰도 관련 전 세계의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던 브랜드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년 동안 MB, ZF를 포함 메이저급 제조사들의 공식인증(Official Aproval)을 취득한 제품들을 열심히 생산하기 시작하 면서 QC나 생산품 성상에 대한 일관성도 되찾고 품질도 안정화 되었고, 최근에는 원가절감을 모르는 과감하고 우수한 물성치로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점차 신뢰도를 회복해 가고 있습니다.

현대/기아 차의 경우, 엔진오일에 대한 별도의 메이커 규격이나 인증이 없고 API이나 ACEA과 같은 기관의 국제규격을 적용하기 때문에, 다른 제조사의 규격을 참고하는데요, 해당 제품은 가솔린 엔진으로써는 가장 엄격한 규격 중 하나인 DEXOS1 GEN3 공식 인증으로 DEXOS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공식인증 목록에 이름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솔직히 DEXOS1 GEN3 공식 리스팅 제품이 아니었다면, 한번 더 고민해 보았을 겁니다.

해당 제품은 정숙성 및 주행질감 그리고 고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는 제품으로, 해당 제품보다 '엔진오일'만으로 더 큰 만족을 주는 제품은 찾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메이커 공표 동점도는 냉간 섭씨 40도에서 63.3mm/s 그리고 열간100도에서 10.7로mm/s로 보편적인 C3 규격의 디젤엔진 겸용 엔진오일 보다는 동점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경쾌함과 높은 효율을 누릴 수 있으며, 우수한 성상으로 높은 수준의 정숙성과 부드러움 그리고 엔진보호와 높은 성능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저온유동점은 -57도, 인화점은 무려 256도로 반합성유는 고사하고 일반적인 VHVI에서도 꿈도꾸기 어려운 PAO + ESTER의 엄청난 성능을 유감없이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염기가 수 또한 8.3으로 오랜 기간 성능저하 없는 사용을 보장 할 수 있는 훌륭한 청정분산 능력과 높은 수준의 내산화성까지 갖춘 훌륭한 합성유입니다.

 

 

 

정량의 신유를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어 신유 순환과 유온 상승을 위해 대기 후, 열간 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오일 레벨을 체크합니다. 정량 잘 세팅되었습니다.

 

 

 

다시 시동을 걸어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모두 깨끗합니다.

 

 

 

다음 교환주기를 기재한 스티커를 부착 후 출고합니다.

 

 

 

모닝을 위한 다양한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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