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오일교환 이후, 교체시기가 도래되어 입고된 볼보 S60 D3 MMT 모델입니다.
볼보는 토요타의 자회사인 아이신사의 자동변속기를 두루 애용하는 메이커인데요, 동일한 S60라도 제작 연식이나 엔진 형식에 따라 6단과 8단으로 차등되어 장착됩니다. 입고된 차량의 변속기난 정확하게는 ASIN AW TF-80시리즈 이며 전륜구동 차량용 세로배치 형 6단 자동변속기입니다. 최대 허용 토크는 45N.m이며, 승차감과 내구성 그리고 효율성을 두루 만족시키는 토크컨버터 형 자동변속기 입니다. 또한 동일한 변속기가 대부분의 푸조, 미니, BMW 1시리즈 및 2시리즈(액티브투어러) 등 유럽 메이커들의 전륜구동차량 및 북미 전용 폭스바겐 제타 등 전세계적으로 여러 메이커에게 애용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현대 베라크루즈가 2014년 까지 해당 변속기를 사용한바 있습니다.
참고로 우수한 평판의 변속기 제조사인 ZF에 비해, 아이신 미션은 빠른 반응속도나 스포티한 주행보다는 다소 느긋하고 내구성이 높은 컴포트 성향이라는 평이 지배적이었고, 실제로도 그러한 점이 다분히 느껴졌으나, 2000년 중 후반에 들면서 자동변속기 기술이 어느정도 상향 평준화 되면서 그런 뚜렸한 성격은 많이 희석되었습니다. 오히려 변속기를 공급받는 각 메이커에서 어떻게 세팅을 하느냐에 따라 주행성의 차이가 더 뚜렸해진 것 같습니다.
입고 후 드레인하기 적절한 온도가 되었을 때 작업을 시작합니다.
레벨링과 드레인플러그를 모두 풀어 기존 사용유를 배출합니다. 주기적으로 관리를 받는 만큼 상태는 양호합니다.
배출이 완전히 끝났으면 드레인플러그를 가체결합니다. 아이신 미션은 2회 드레인을 기본으로 작업합니다.
아이신 변속기 오일은 3309규격이 대체적으로 통용되었으나, 2010년 쯤을 기점으로(EURO 4, 5로 넘어오는 시점-자동차 모델 마다 다름) 아이신 6단 차량 및 8단 차량들 까지 JWS3324 (NIPPON-AW1) 규격으로 변경되기 시작합니다. 두 규격은 상호 호환성이 없으며, 변경된 규격은 ZF 6단 전용오일과 비슷한 특성을 갖는 저점도이기 때문에 구형 차량에 사용할 경우 이상 증상을 수반하거나 변속기 내구성 저하를 야기할 수 있고 반대로 3324 규격을 요하는 최신 차량에 3309를 주입하는 경우 변속충격, 무거움 및 유온의 과열과 이에 따른 슬립현상 등의 불편한 증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해당 오일의 경우 VHVI 기유를 사용하는 100% 합성 오일입니다. 유동점이 -46인 것으로 보면 PAO도 함유된 것으로 보입니다만(그냥 동점도 강하제 일 수도) 일단 MSDS상 확실하게 공개된 성분은 VHVI 입니다. 동점도는 섭씨 100도에서 5.9mm2/s, 40도에서 28.1mm2/s 으로 비교적 저점도 자동변속기 오일입니다. 해당차종 같이 알려진 변속기 열화 이슈가 없고 저배기량의 연료효율에 주안점을 둔 차량에 딱 맞는 것 같으며 실제 부드러운 변속감과 내구성이 매우 좋은 제품입니다.
전용 어답터를 장착해 신유를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어 변속을 진행합니다. 오일 온도가 일정 부분 상승했으면 시동을 끕니다.
2회차 배출을 시작합니다. 최초 배출분과 비교해 훨씬 더 밝은 색을 띕니다.
배출이 완전히 끝났으면 드레인플러그를 손으로 돌려준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신유를 주입합니다. 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을 계산해서 넣어주고요. 변속 시퀀스를 마친 후 레벨링 작업을 시작합니다.
규정 온도에 도달하면 레벨링플러그를 개방해 과주입된 미션오일을 배출합니다.
오일이 미량 혹은 방울 단위로 떨어지기 시작하면 씰링을 교체한 레벨링플러그를 이용해 잠가줍니다.
미션오일레벨링은 규정 온도 범위 내에서 마무리하였습니다.
유온 확인 후 가체결 했던 레벨링볼트는 토크렌치를 사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해 마무리합니다.
단계별로 배출된 미션오일입니다.
좌측부터 1차, 2차 그리고 레벨링 시 배출된 오일입니다. 가장 우측이 현재 차량의 변속기 오일 상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시운전을 다녀온 후, 작업 부위 확인 및 관련된 폴트 여부 체크 후 출고합니다. 모두 깨끗합니다.
볼보를 위한 정확하고 꼼꼼한 유지보수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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