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 보수 목적으로 IVT오일교환을 위해 입고된 아반떼 CN7 1.6 MPI 가솔린 모델입니다. 전 세대의 경우 후기형을 제외하고는 1.6 GDI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를 사용했었는데요, 의미 없는 숫자 놀음 대신 차급에 맞게 실용 영역에서 출력을 강화하고 효율을 극대화 하기 위해 현 세대에서는 MPI엔진과 CVT 자동변속기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입고 직후 확인한 변속기 오일 온도로, 작업을 시작하기엔 유온이 너무 낮은 편입니다.
공회전 상태에서 온도를 올려준 후, 적절한 온도가 되었을 때 작업을 시작합니다.
언더커버를 탈거 후, 압력필터를 제거합니다. 이번 작업은 압력필터와 오일만 교체하는 케이스며, 오일팬 내부 메인필터 교체도 선택이 가능하니 니즈에 맞게 문의주시면 됩니다.
신품 필터 내부 씰과 하우징 씰링에 신유를 바른 후 장착합니다. 토크렌치를 이용해 고정 볼트를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기존 사용유를 배출합니다.
배출구 형상에 맞게 차량을 기울여 최대한 많은 양의 오일을 배출합니다.
드레인플러그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배출이 완전히 끝났으면 드레인플러그를 손으로 끝까지 돌려준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조여줍니다.
주입할 IVT오일은 현대 CVTF(SP-CVT1)으로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정확한 규격과 점도의 순정 오일입니다.
미션오일레벨링을 감안한 용량의 신유를 주입 후 시동을 걸어 신유 순환을 진행합니다. P단에 위치 후 레벨링 작업을 시작합니다.
레벨링플러그를 개방해 과주입된 IVT오일을 배출합니다.
오일이 미량 혹은 방울 단위로 떨어지기 시작하면 신품 와셔로 교체한 레벨링플러그를 손으로 돌려 가체결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조여 마무리합니다.
미션오일레벨링 작업은 규정 온도 범위 내에서 마무리하였습니다.
레벨링 작업이 끝난 후, 지침서에 명시된 용량의 신유를 보충하면 교환 작업이 종료됩니다.
배출된 IVT오일입니다.
좌측은 기존 사용유, 우측은 레벨링 시 배출된 오일입니다. 우측이 현재 차량의 변속기 오일 상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교체 후 폐기되는 소모품들입니다.
시운전을 다녀온 후,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모두 깨끗합니다.
작업과 관련된 폴트 여부 체크 후 출고합니다. 깨끗합니다.
CN7을 위한 다양한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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