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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렌토(MQ4) 2.5T-GDI 엔진오일교환 - 라베놀 DFE 0W-20(API SP)

cartailor 2024. 6. 9. 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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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렌토 MQ4 2.5터보 모델이 신차 출고 후 첫 엔진오일 교환을 위해 피터웍스를 찾아 주셨습니다. 쏘렌토는 현대 싼타페와 형제 모델이지만, 싼타페 보다는 호불호가 덜한 무난하지만 세련된 디자인으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요, 오늘 입고된 모델은 작년말 페이스리프트를 거친 모델로 한층 더 볼드해진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작업 전 엔진오일 레벨을 확인합니다. 특이사항 없이 초도 충진유가 잘 유지되고 있습니다.

 

 

 

주행거리가 짧아 상태가 양호한 에어크리너는 다음에 교체하게 됩니다.

 

 

 

마일드한 잔유제거를 위한 에어어답터 삽입 후 차량을 올려 줍니다.

 

 

 

하부에서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합니다.

 

 

 

자연배출이 멈추면 에어를 입으로 부는 세기로 살짝 열어 멈췄던 배출이 조금 더 이어지도록 합니다.

 

 

 

배출이 끝났으면 2회차 배출을 위해 드레인볼트는 가체결 해 둡니다.

 

 

 

킥스클린 엔진 세정제입니다. 완벽한 엔진오일 교체와 신유의 효과를 극대화 시켜주기 위해 선택하셨습니다. 독한 세정성분이 없는  100% 순수 저점도 엔진오일이기 때문에 기존 오염여부와 무관하게 매 엔진오일 교체 때 마다 사용하여도 엔진에 무리를 주지 않으며 가격도 큰 부담없습니다.

 

 

 

킥스 클린 엔진 세정제를 주입 후, 시동을 걸고 10분 간 기다려 줍니다.

 

 

 

시동을 끄고 다시 차량을 올려 오일필터 먼저 제거합니다.

 

 

 

킥스클린을 드레인 합니다.

 

 

 

첫 배출때와 마찬가지로 자연배출이 멈추면 에어를 입으로 불듯 살짝 열어 멈췄던 배출이 다시 한번 이어지게 합니다.

 

 

 

오일필터를 준비합니다. 신품 카트리지 및 오링을 결합 후 신유를 잘 발라줍니다.

 

 

 

준비된 필터는 손으로 1차 체결 후 필터하우징과, 필터하부 드레인플러그를 각각 규정된 토크값으로 잠가 줍니다.

 

 

 

드레인볼트의 와셔는 신품으로 교체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잠가 줍니다.

 

 

 

배출된 엔진오일과 헹굼유입니다.

 

 

 

출처 : 기아 정비지침서

MQ4 2.5T의 엔진오일 규격은 이와 같습니다.

 

 

 

주입할 엔진오일은 라베놀 사의 플래그쉽 USVO라인의 DFE 0W-20제품으로, 높은 효율과 경쾌한 엔진구동 그리고 우수한 저온유동성과 같은 저점도 엔진오일 특유의 장점에 충실하면서도, 텅스탠 기반의 첨가제와 PAO 및 에스테르가 사용되는 베이스유로 높은 수준의 엔진보호와 우수한 정숙성까지 양립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골고루 함께 누릴 수 있는 최고급 합성유입니다. 최근 쉐보레 엔진오일 규격 중 가장 최신인 DEXOS1 GEN3 공식 인증 업데이트가 완료되었으며, API 기준 SP 최신 규격입니다.

개인적으로 끝에 '놀', '졸'이 들어가는 이름이나, 통에 "made in Germany" 라고 써있는 제품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믿고 거르는 편인데요,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의 자신감 보다는 특정 국가 제품인 것을 강조하여 후광효과를 보기위한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 것 같아 보기 좋기 좋진 않거든요. 독일이 자동차나, 기계면 모를까, 윤활유나 화학분야에서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또한 라베놀은 수년 전 들쑥날쑥한 품질과, 오락가락 하는 성상(Dexos 1 규격제품의 칼슘함량 초과 이슈)으로 신뢰도 관련 전 세계의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던 브랜드이기도 했는데요, 최근 몇년 동안 MB, ZF를 포함 메이저급 제조사들의 공식인증(Official Aproval)을 취득한 제품들을 열심히 생산하기 시작하 면서 QC나 생산품 성상에 대한 일관성도 되찾고 품질도 안정화 되었고, 최근에는 원가절감을 모르는 과감하고 우수한 물성치로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점차 신뢰도를 회복해가고 있습니다.

 

현대/기아 차의 경우 엔진오일에 대한 별도의 메이커 규격이나 인증이 없고 API이나 ACEA과 같은 기관의 국제규격을 적용하기 때문에, 다른 제조사의 규격을 참고하는데요, 해당 제품은 가솔린 엔진으로써는 가장 엄격한 규격 중 하나인 DEXOS1 GEN3 공식 인증(GM dexos1™ Gen 2, License No. D10689HJ081)으로 DEXOS 싸이트에서 제공하는 공식인증 목록에 이름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솔직히 DEXOS1 GEN3 공식 리스팅 제품이 아니었다면, 한번 더 고민해 보았을 겁니다. 또한 해당 제품의 국제규격 등급은 API 기준으로 SP 그리고 ILSAC 기준 GF-6A 로 현재 공표된 규격 중 가장 가장 최신 규격입니다.

​라베놀 라인업은 정숙성 및 주행질감 그리고 오버스팩의 고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는 제품인데요, 해당 제품보다 '엔진오일'만 으로 더 큰 만족을 주는 제품은 찾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메이커 공표 동점도는 냉간 섭씨 40도에서 45.9mm/s 그리고 열간100도에서 8.4로mm/s로 경쾌함과 높은 효율을 누릴 수 있으며, 우수한 성상으로 높은 수준의 정숙성과 부드러움 그리고 엔진보호와 높은 성능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저온유동점은 -63도, 인화점은 무려 236도로 반합성유는 고사하고 일반적인 VHVI에서도 꿈도꾸기 어려운 PAO + ESTER의 엄청난 성능을 유감없이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염기가 수 또한 9.0mg KOH/g으로 오랜 기간 성능저하 없는 사용을 보장 할 수 있는, 훌륭한 청정분산 능력과 높은 수준의 내산화성까지 갖춘 훌륭한 가솔린 엔진 전용 합성유입니다.

 

 

 

정량의 신유를 주입 후, 시동을 걸어 오일 순환 그리고 온도를 올려주는 시간을 갖습니다.

 

 

 

시동을 끄고 15분 후, 딥스틱을 뽑아 레벨을 체크합니다. 정량 잘 세팅되었습니다.

 

 

 

레벨확인 후 다시 차를 올려 하부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살펴 봅니다. 출고 때 상태 그대로 깨끗합니다.

 

 

 

다음 교체주기를 안내드리는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작업이 종료됩니다.

 

 

 

신차 때 부터 검증된 최고급 합성유와 꼼꼼하고 세심한 작업으로 오랫동안 새차의 성능을 누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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