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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뉴K5(JF) 2.0 MPI 미션오일, 브레이크액교환 - 드레인방식, 미션오일레벨링

cartailor 2024. 6. 17. 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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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차량을 인수 후, 교체 이력을 알 수 없는 변속기 오일 그리고 브레이크액교환을 위해 입고된 기아 더뉴K5(JF) 2.0 MPI 모델입니다. 누적주행거리가 많지 않은 경우 전 주인이 굳이 차량 판매 계획을 앞두고 오일류를 교체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사실 교체 이력이 없을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겠는데요, 어찌되었건 인수 후 오일류를 교체하고 새롭게 관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변속기 오일 온도가 높아 다른 작업 먼저 시작합니다.

 

 

 

브레이크액교환

라베놀의 DOT4 LV 규격으로 총 2리터를 사용하여 밀어내기 방식으로 완벽하게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액은 왜 교환이 필요할까? 교체주기는?

제조사가 권장하는 교환주기 보편적으로 자동차 제조사들은 2년 혹은 4만km 중 선도래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교체를 권장하고 있으며, 일부 메이커들은 누적주행거리와 관계 없이 매 2년을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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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저버에 있던 기존 오일을 석션 후, 신유를 채워 넣습니다. 전용 어답터와 호스를 설치합니다.

 

 

 

전후좌우 휠을 탈거 후, 지침서에 명시된 순서대로 교환 작업을 진행합니다. 교환이 끝난 브리더는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허브 주변에 내열 그리스를 소량 도포합니다. 탈거했던 휠을 장착 후, 모든 고정 너트들을 규정 토크로 조여줍니다.

 

 

 

미션오일교환

온도가 알맞게 떨어졌으니 배출 작업을 시작합니다.

 

 

 

언더커버를 탈거 후 기존 사용유를 배드레인합니다.

 

 

 

배출구 형상에 맞게 차량을 기울여 최대한 많은 양의 잔유를 배출합니다.

 

 

 

드레인플러그에 슬러지가 많이 쌓여있긴 하나, 별다른 이물질은 없어 특이사항은 없어 보입니다.

 

 

 

세척 및 건조를 마친 플러그에 신품 와셔를 걸어줍니다. 레벨링플러그 오링도 신품으로 준비합니다.

 

 

 

배출이 멈추면 준비된 드레인볼트를 손으로 돌려 꽉 잠근 후, 토크 렌치를 사용하여 규정값으로 마무리 체결합니다.

 

 

 

해당 차량은 현대 파워텍 6단 변속기 장착차량으로, SP-4 규격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준비한 신유는 캐스트롤 트랜스맥스 DEXRON6 제품 입니다. 순정규격인 SP-4 규격을 만족하면서 순정대비 약10% 높은 동점도로 인해 변속기 보호와 부드러움이 두드러지면서도, 뛰어난 윤활성능에서 오는 마찰저감 성능으로 무겁기는 커녕 오히려 가벼운 느낌까지 함께 느낄 수 있는 매우 우수한 100% 합성유 제품입니다.

제품은 참 좋은데 비싼 원가로 인해 판매 단가를 보다 저렴한 미션오일을 사용하는 업체들의 시세보다 살짝 높인다 해도 생각보다 마진이 야박한 지라, 많이들 취급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과거에는 해당 제품이 같은 규격품 중에서도 점도가 높은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해당제품을 사용하신 분들은 부드럽고 조용한 느낌은 들지만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든다는 평이 많았는데요, 케스트롤에서 몇 해전 부터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부드럽고 조용한 운행감과 내구성은 그대로 가져가되, 점도를 확 낮춰서 출시하였기 때문 차가 굼뜨거나 무거운 느낌도 싹 사라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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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동점도는 섭시 40도에서 30.2mm2/S 그리고 100도에서 5.9mm2/S에 점도지수는 161 그리고 유동점은 섭시 영하 -54도로 저온유동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캐스트롤 사에서 최근에 공표한 MSDS상 구성요소는 일반적인 고순도 VHVI 3기유 합성유 51.2%, 그리고 저점도 VHVI 3기유 40.5% 그리고 나머지는 DEXRON VI 첨가제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베이스 기유 일부만 표기를 하고 나머지를 비공개로 처리해 놓아 낮은 유동점을 바탕으로 PAO가 첨가되지 않았나 추정했었는데, 최근에 리뉴얼된 MSDS상 원재료 전부가 공개되었는데, PAO는 안보이네요. 아마 초고순도 VHVI기유와 고성능 첨가제의 조합만으로도 PAO뺨치는 저동유동성과 열안정성을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불과 십오년전 DEXRON VI 규격이 처음 공표되었을 때만 해도, 소량이라도 PAO를 첨가하지 않고서는 DEXRON VI 규격 달성이 어렵다는 의견이 일반적이었는데, 최근 들어서는 3기유 및 첨가제의 발전도 역시 눈부신 것 같습니다.

 

 

 

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의 신유를 주입 후, 변속을 통해 신유 순환을 진행합니다. P단에 위치 후 레벨링 작업을 시작합니다.

 

 

 

 

미션오일이야기 - 4. 미션오일 레벨링, 정확한 시공의 중요성

정확한 레벨링 (Levelling) 시공 별도의 오일 게이지가 없는 최근 연식의 대다수 차종의 경우 트랜스미션 바디 측면의 레벨링 볼트를 통해 특정 온도 범위에 도달했을 때 정확한 양을 맞추도록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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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링플러그를 개방해 과주입된 오일을 배출합니다.

 

 

 

미션오일이 미량 혹은 방울 단위로 바꼈을 때 레벨링플러그를 체결합니다.

 

 

 

규정 온도 범위 내에서 레벨링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배출된 미션오일입니다.

 

 

 

상단 좌측부터 기존 미션오일, 레벨링 시 배출된 오일입니다. 우측이 현재 차량의 변속기 오일 상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하단은 기존 브레이크액 그리고 신유를 샘플링한 모습입니다.

 

 

 

시운전을 다녀온 후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모두 깨끗하며, 브레이크액도 설정한 레벨을 잘 유지하고 있습니다.

 

 

 

작업과 관련된 폴트가 없는 것을 확인 후 출고합니다.

 

 

 

K5를 위한 다양한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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