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구매 후, 첫 미션오일교환 그리고 교체 주기가 도래된 엔진오일교환을 위해 입고된 IG 페이스리프트 버젼 더뉴그랜저 2.4 하이브리드 모델입니다.
변속기 오일 온도가 높아 엔진오일 작업 먼저 시작합니다.
엔진오일교환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딥스틱을 뽑아 오일 상태를 확인합니다. 상태는 불량하며, 오일량이 다소 많은 편입니다. 직전 작업자가 과다 주입한 건지 아니면 해당 모델의 이슈 중 하나인 엔진오일 증가로 인한 결과물인 지 알 수 없습니다. 다음 엔진오일교환 때 레벨 체크를 해보기로 합니다.
사제 에어클리너가 적용되어 있어 교체는 하지 않습니다.
잔유 제거를 위해 어답터와 호스를 설치합니다.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사용유를 배출합니다.
배출구 형상에 맞게 차량을 기울인 후, 에어를 불어넣어 단순 자연 낙하 방식 만으로는 나오지 않는 잔유를 배출합니다.
신품 오일필터 씰에 신유를 바른 뒤, 토크렌치를 이용해 지침서에 명시된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기존 드레인플러그의 경우, 마모 정도가 너무 심해 신품 플러그 교체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게다가 와셔까지 없는 경우는 오랜만에 보네요, 와셔가 없을 경우 또는 재사용을 너무 많이 했을 시, 미세 누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일 배출이 완전히 끝났으면 플러그를 손으로 돌려준 뒤,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배출된 엔진오일입니다.
주입할 엔진오일은 토탈쿼츠 9000 퓨쳐 0W-20 입니다. 더뉴그랜저 하이브리드의 경우 4기통 2.4리터의 MPI 엔진이 탑재되며, API 기준, SM, ILSAC 기준 GF-4급 그리고 ACEA 기준으로는 A5 등급의 냉간점도 0W~5W, 열간점도 20, 혹은 C2 규격의 30이 정비지침서상 명시된 최소 권장규격입니다.
그래서 주입할 신유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강력 추천드리는 토탈쿼츠 9000 퓨쳐 0w20입니다. 하이브리드 차량과 찰떡궁합이며, API 및 ILSAC 기준 모두 한 단계 윗 등급의 규격입니다. 특히 0w 점도의 경우 낮은 냉간유동점을 갖기 때문에 빠른 유온상승으로 냉간상태의 운행이 최소화 되며, EV모드에서 엔진이 개입하는 시점에 부하가 최소화되어 전환이 부드럽고 자연스럽습니다.
토탈 쿼츠로 말할 것 같으면, 세계 4위의 석유, 가스기업인 프랑스 토탈(TOTAL)사와 국내 최고의 석유기업인 S-oil 이 합작한 윤활유 전문기업으로, 양사간읜 최신 기술이 적용된 고성능, 무려 100% 합성엔진오일입니다. 또한 GF-6 최신 규격 인증까지 받은 오일로, 만약 오일통에 프랑스 국기를 붙이고 리터 당 만원을 넘게 받더라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는 퀄리티의 오일입니다. 특히 양사 모두 윤활기유까지 직접생산하는 전 세계적으로 몇 안되는 베이스유 제조 기업으로 가격이 저렴하다고 성능까지 저렴하다고 생각하시면 큰 오산입니다.
0w20은 너무 가볍지 않냐고요? 아닙니다. 자사의 5w20과 비교해 봐도 40도 및 0w20이 동점도가 소폭 높으며, 온도에 따른 점성 변화를 보여주는 지표인 점도지수의 경우 자사의 5w30보다도 높은 수치를 보이는 변태 오일입니다. 검증되지 않은 어설픈 가격만 고가인 일부 듣보잡 오일보다도 훨신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실제 토탈퀴츠에서도 높은 열 안전특성을 강조하며, 운전온도가 높은 LPG 차량에 추천오일로 리스팅 하고있기도 하며, 수많은 택시기사분들에게 입소문을 타며 내구성과 성능이 충분이 검증된 합성유입니다.
실제 중국에서는 동일한 제품이 3배가 넘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고품질의 가성비 오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가격이 3배가 넘는데도 가성비 오일이라고 하니 세계 최대 엔진오일 기유 생산국인 대한민국 국민이기에 누릴 수 있는 특권입니다.
해당 오일의 가장 장점은 저마찰 성향이 두드러지는 부드러움과 가벼움입니다. 경차에 강력 추천 드리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기도 합니다.
저마찰 특성으로 인해 엔진 부하가 감소하고 가속이 한결 가벼워 집니다. 이로인해 부밍음과 소음이 감소합니다. 연비상승도 기대할 수 있고요. 그리고 높은 점도"지수"(높을수록 오일이 무거운게 아니라 온도에 따른 변화가 낮음)로 인해 더운 여름이던 고속주행을 하던 점도의 변화가 크지 않고 한결같은 필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추천 이유는, 0W 의 특성상 냉간시 오일 순환이 빠르고 보호능력이 상대적으로 일찍 부터 발휘 되기 때문에, 짧은 주행이 비번한 차량에도 매우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큰 이유는 가격입니다. 가성비! 하지만 이정도 퀄리티면 비싸더라도 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단점은, 고온에서의 동점도 지수가 낮기 때문에 한 여름에 풀악셀로 고속도로를 몇 시간씩 주행하시는 분들에게는 좀 벅찰 수 있습니다(오일수명이 급속히 짧아집니다). 또한 순정 권장 점도의 "w" 이 후 끝자리가 30 까지는 커버가 가능하지만 5w40 이라던가 그 이상인 경우에는 부적합합니다. 만약 W40을 권장하는 엔진에 주입하는 경우, 제조사 엔진 설계 상 고려된 유로에 걸리는 오일 압력이나, 하이드로 베어링 등 마찰부위의 부하에 맞춰진 점도와 상이하기 때문에 엔진이 설계한 의도와는 다르게 구동되어 여러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계산된 용량의 신유를 주입 후, 시동을 걸어 오일 순환 그리고 온도를 올려주는 시간을 갖습니다.
시동을 끄고 수분 뒤, 레벨을 체크합니다. 정량 잘 세팅되었습니다.
다시 시동을 걸어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모두 깨끗합니다.
다음 엔진오일교환 주기를 안내하면 엔진오일교환 작업이 끝납니다.
미션오일교환
미션오일 온도가 알맞게 떨어졌습니다.
기존 사용유를 배출합니다.
차량을 기울여 최대한 많은 양의 오일을 배출합니다.
드레인플러그를 보면 메탈성 슬러지가 많이 쌓여있긴 하나, 별다른 이물질은 없어 특이사항은 없어 보입니다.
플러그를 세척 및 건조시킨 후, 신품 와셔로 교체 그리고 레벨링플러그 씰링을 준비합니다.
오일 배출이 완전히 끝났으면 규정 토크로 조여 마무리합니다.
준비한 신유는 캐스트롤 트랜스맥스 DEXRON-6 제품 입니다. 해당 차량의 미션오일 규격인 SP4M-1의 경우, 한 동안 현대 순정을 제외하고 출시되지 않았는데요. 최근, 캐스트롤에서 새롭게 오일 규격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순정 규격인 SP4M-1 규격을 만족하면서 뛰어난 윤활성능에서 오는 마찰저감 성능으로 무겁기는 커녕 오히려 가벼운 느낌까지 함께 느낄 수 있는 매우 우수한 100% 합성유 제품입니다.
제품은 참 좋은데 비싼 원가로 인해 판매 단가를 보다 저렴한 미션오일을 사용하는 업체들의 시세보다 살짝 높인다 해도 생각보다 마진이 야박한 지라, 많이들 취급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변속기액 중 가장 높은 수준의 스팩이 요구되는 DEXRON VI 규격의 공식승인을 받은 제품이라 더더욱 믿음이 갑니다. SP-4 규격을 충족하는 멀티 규격의 제품은 많습니다만 이 중에서 DEXRON VI 공식승인까지 받은 제품은 찾기가 힘들거든요.
참고로 과거에는 해당 제품이 같은 규격품 중에서도 점도가 높은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해당 제품을 사용하신 분들은 부드럽고 조용한 느낌은 들지만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든다는 평이 많았는데요, 케스트롤에서 몇 해전 부터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부드럽고 조용한 운행감과 내구성은 그대로 가져가되, 점도를 확 낮춰서 출시하였기 때문 차가 굼뜨거나 무거운 느낌도 싹 사라졌습니다.
참고로 동점도는 섭시 40도에서 30.2mm2/S 그리고 100도에서 5.9mm2/S에 점도지수는 161 그리고 유동점은 섭시 영하 -48도로 저온 유동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의 신유를 주입 후, 시동을 걸어 변속을 진행합니다. P단에 위치 후 레벨링 작업을 시작합니다.
레벨링플러그를 개방해 과주입된 오일을 배출합니다.
레벨링플러그 씰링을 신품으로 교체 후, 미션오일이 미량 혹은 방울 단위로 떨어질 때 재빨리 레벨링플러그를 체결합니다.
규정 온도 범위 내에서 레벨링 작업이 마무리되었습니다.
배출된 미션오일입니다.
좌측부터 기존 사용유, 레벨링 시 배출된 미션오일입니다. 우측이 현재 차량의 변속기 오일 상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시운전을 다녀온 후, 작업 부위 그리고 관련 폴트 여부 체크 후 출고합니다. 모두 깨끗합니다.
그랜저를 위한 다양한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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