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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5(DL3) 하이브리드 엔진오일교환 - 킥스 하이브리드 0W-16(API SP, ACEA GF-6B 공식인증)

cartailor 2024. 7. 30. 0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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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교환을 위해 입고된 3세대 K5, DL3 2.0 HEV 차량입니다.

 

 

 

열간 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딥스틱을 뽑아 오일 상태를 체크합니다. 상태, 레벨 모두 양호한 편입니다.

 

 

 

에어클리너를 신품으로 교환합니다.

 

 

 

잔유 제거를 위해 주입구에 전용 어답터와 호스를 설치합니다.

 

 

 

오일필터와 오링, 필터캡 드레인플러그를 제거합니다.

 

 

 

기존 사용유를 배출합니다.

 

 

 

배출구 형상에 맞게 차량을 기울인 뒤, 마일드한 세기로 에어를 불어넣어 최대한 많은 양의 엔진오일을 배출합니다.

 

 

 

전용 세정제를 이용해 필터캡을 클리닝 및 건조시킨 후, 모든 접촉면에 신유를 바릅니다. 신품 필터를 장착 후, 내부 오링까지 신유를 발라줍니다. 필터캡을 손으로 돌려준 후, 규정 토크로 조여줍니다.

 

 

 

신품 필터캡 드레인플러그 씰링에 신유를 바른 뒤, 규정 토크로 체결해 마무리합니다.

 

 

 

재사용이 불가한 일회성 소모품인 드레인플러그 와셔를 신품으로 교환합니다. 오일 배출이 완전히 끝났으면 플러그를 손으로 끝까지 돌려준 뒤,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배출된 엔진오일입니다.

 

 

 

주입할 엔진오일은 킥스 하이브리드 0W-16입니다.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엔진오일 규격과 점도를 모두 정확히 충족하는 VHVI기반의 100% 합성엔진오일입니다.

 

 

 

메이커 공표하는 동점도는 냉간 섭씨 40도에서 30.6mm/s 그리고 열간100도에서 7.0로mm/s로 일반적으로 가솔린 엔진에 사용하는 5W-30 제품의 점도와 비교하면 냉간 동점도는 절반 정도이며, 열간 동점도는 70% 수준입니다. 낮은 저온 동점도는 EV모드로 주행 후 엔진이 구동되도 저항없이 매끄럽고 자연스럽게 동력이 전달되도록 하며 어떤 온도에서든 높은 수준의 윤활 성능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신유 주입 후, 시동을 걸어 오일 순환 그리고 온도를 올려주는 시간을 갖습니다.

 

 

 

웜업 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레벨을 확인합니다. 정량 잘 충진되었습니다.

 

 

 

다시 시동을 걸어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모두 깨끗합니다.

 

 

 

다음 엔진오일교환주기 안내 후 출고합니다.

 

 

 

DL3를 위한 다양한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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