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고 꼼꼼하게

Premium Automobile Maintenance and Tuning Service

☆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엔진오일 교환

제네시스 GV70 2.5T 엔진오일교환 - 캐스트롤 EDGE 0W-30(API SP)

cartailor 2024. 10. 3. 05:07
반응형

엔진오일교환시기가 도래됨과 동시에 기타 유지보수 작업을 위해 입고된 제네시스 GV70(JK1) 2.5 AWD 차량입니다.

 

 

 

메뉴얼에 명시된 대로 열간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15분 후, 딥스틱을 뽑아 오일 상태를 체크합니다. 상태, 오일량 모두 양호합니다.

 

 

 

에어클리너를 신품으로 교환합니다.

 

 

 

잔유 제거를 위해 전용 어답터와 호스를 연결한 뒤, 차량을 리프팅합니다.

 

 

 

하부에서 필터캡을 먼저 탈거합니다.

 

 

 

드레인볼트도 열어 엔진오일을 시원하게 배출합니다.

 

 

 

자연배출이 멈추면 압력이 걸리지 않을 정도의 약한 세기로 에어를 불어넣어 중력방식으로는 배출되지 않는 여기저기 고여있던 잔유를 흔들어 배출이 한차례 더 이저지도록 합니다.

 

 

 

전용 세정제를 이용해 필터캡을 세척 및 건조시킵니다.

 

 

 

신품 오링과 카트리지 필터를 결합합니다. 모든 접촉면에는 신유를 발라주었습니다.

 

 

 

필터캡을 손으로 돌려준 뒤,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신품 세이프티핀을 장착합니다.

 

 

 

재사용이 불가한 일회성 소모품인 와셔를 신품으로 교환 후, 오일 배출이 끝났으면 플러그를 손으로 돌려준 다음, 규정 토크로 조여 마무리합니다.

 

 

 

배출된 엔진오일입니다.

 

 

 

출처 : 현대 정비지침서

해당 차량의 엔진오일 규격은 단일 규격으로 선택권이 많지는 않습니다. 타 메이커의 경우 이미 고출력 가솔린 터보엔진에도 0W-20이나 5W-20을 적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SN PLUS이상의 규격은 대부분 5W-20이나 5W-30점도가 많으며 0W-30점도는 SN급 C2 디젤 겸용만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물론 베이스유에 PAO나 ESTER 기유가 없는 VHVI급 합성유로 눈을 돌린다면 선택권이 다소 넓어지긴 합니다.

 

 

 

주입할 엔진오일은 캐스트롤 엣지 0W-30입니다.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엔진오일 규격과 점도와 정확히 일치하는 100% 합성유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메이커인 만큼 병행수입품도 많고 가품이 많이 유통되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해당 제품은 캐스트롤 공식적인 유통로인 국내 총판을 통해 공급받는 정품입니다.

 

 

 

 

메이커 공표 동점도는 냉간 섭씨 40도에서 68mm/s 그리고 열간100도에서 12.3로mm/s로 보편적인 SP전용 규격의 가솔린 전용 엔진오일 보다는 동점도가 다소 높은편에 속해 가혹 주행 상황에서의 엔진보호 및 정숙성에 유리해 보입니다. 열이 많고 저회전구간 부터 최대 토크의 대부분이 발생하는 터보엔진에 사용하기에는 좋아 보입니다. 단 저배기량 자연흡기 엔진에 사용하는 경우 저속 환경에서 다소 묵직한 느낌이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계산된 용량의 엔진오일을 주입 후, 시동을 걸어 오일 순환 그리고 온도를 올리는 시간을 갖습니다.

 

 

 

열간 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15분 후, 엔진오일 레벨을 확인합니다. MAX 정량 세팅되었습니다.

 

 

 

다시 시동을 걸어 작업 부위가 깨끗한 것을 확인 후, 커버를 조립합니다.

 

 

 

전용 진단기를 이용해 엔진오일 수명 리셋을 진행합니다.

 

 

 

별도로 교환주기를 기재한 스티커를 선바이저에 부착 후 출고합니다.

 

 

 

제네시스를 위한 꼼꼼한 유지보수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