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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7프리미어 3.0 LPI 엔진오일교환 - 라베놀 DXG 5W-30(API SP)

cartailor 2024. 10. 19. 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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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교환시기가 도래되어 입고된 K7의 마지막 모델, YG 3.0 LPI 차량입니다.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오일 상태를 체크합니다. 상태 및 오일량 모두 양호합니다.

 

 

 

에어클리너를 신품으로 교환합니다.

 

 

 

전용 세정제를 이용해 오일필터캡을 클리닝 및 건조까지 완료한 후, 신품 오링과 필터를 장착합니다. 모든 접촉면에는 신유를 발라 윤활시켜준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마일드한 잔유제거에 도움을 줄 에어어답터를 삽입 후 차를 올려 줍니다.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합니다. LPG를 연료로 하는 엔진인 만큼 사용유에서 붉은색이 도는데요, 이런현상은 무색무취인 LPG연료가 누출되었을 때 악취를 풍겨 식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첨가하는 부취재 성분인 Ethyl Mercaptan 이란 물질이 높은 온도와 압력하에 엔진오일과 반응하여 적색으로 착색시키기 때문에 나타납니다. 하지만 붉은 정도가 엔진오일의 성상이나 성능에 큰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크게 우려할 일은 아니며, 엔진오일의 상태나 남은 수명 등을 알려주는 지표가 되지도 않습니다.

 

 

 

자연배출이 멈추면 에어를 입으로 부는 세기로 살짝 열어 주면 멈췄던 배출이 한차례 더 이어지게 됩니다.

 

 

 

배출이 완전히 끝나면 드레인볼트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 후 규정된 잠금값으로 정확하게 체결해 줍니다.

 

 

 

배출된 엔진오일입니다. 배기량에 비해 충진양은 많지 않은 편입니다.

 

 

 

라베놀 사의 플래그쉽 USVO라인의 DXG 5W-30제품으로, 정숙성과 부드러움을 연비손실이나 무거운 느낌없이 극대화 시켜줄 제품으로,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모든 최소 규격을 2~3세대 이상 여유롭게 충족하는 규격입니다.​

개인적으로 끝에 '놀', '졸'이 들어가는 이름이나, 통에 "made in Germany" 라고 써있는 제품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믿고 거르는 편인데요,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의 자신감 보다는 특정 국가 제품인 것을 강조하여 후광효과를 보기위한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 것 같아 보기 좋아보이지가 않거든요. 독일이 자동차나, 기계면 모를까, 윤활유나 화학분야에서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또한 라베놀은 수년 전 들쑥날쑥한 품질과, 오락가락 하는 성상(Dexos 1 규격 제품의 칼슘 함량 초과 이슈)으로 신뢰도 관련 전 세계의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던 브랜드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년 동안 MB, ZF를 포함 메이저급 제조사들의 공식인증(Official Aproval)을 취득한 제품들을 열심히 생산하기 시작하 면서 QC나 생산품 성상에 대한 일관성도 되찾고 품질도 안정화 되었고, 최근에는 원가절감을 모르는 과감하고 우수한 물성치로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점차 신뢰도를 회복해 가고 있습니다.

현대/기아 차의 경우, 엔진오일에 대한 별도의 메이커 규격이나 인증이 없고 API이나 ACEA과 같은 기관의 국제규격을 적용하기 때문에, 다른 제조사의 규격을 참고하는데요, 해당 제품은 가솔린 엔진으로써는 가장 엄격한 규격 중 하나인 DEXOS1 GEN3 공식 인증으로 DEXOS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공식인증 목록에 이름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솔직히 DEXOS1 GEN3 공식 리스팅 제품이 아니었다면, 한번 더 고민해 보았을 겁니다.

해당 제품은 정숙성 및 주행질감 그리고 고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는 제품으로, 해당 제품보다 '엔진오일'만으로 더 큰 만족을 주는 제품은 찾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메이커 공표 동점도는 냉간 섭씨 40도에서 63.3mm/s 그리고 열간100도에서 10.7로mm/s로 보편적인 C3 규격의 디젤엔진 겸용 엔진오일 보다는 동점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경쾌함과 높은 효율을 누릴 수 있으며, 우수한 성상으로 높은 수준의 정숙성과 부드러움 그리고 엔진보호와 높은 성능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저온유동점은 -57도, 인화점은 무려 256도로 반합성유는 고사하고 일반적인 VHVI에서도 꿈도꾸기 어려운 PAO + ESTER의 엄청난 성능을 유감없이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염기가 수 또한 8.3으로 오랜 기간 성능저하 없는 사용을 보장 할 수 있는, 훌륭한 청정분산 능력과 높은 수준의 내산화성까지 갖춘 훌륭한 합성유입니다.

 

 

 

신유를 주입 후, 시동을 걸어 오일 순환 그리고 유온을 올리는 시간을 갖습니다. LPG는 열량이 타 연료대비 높고 LPG엔진은 열효율이 낮기 때문에 유온이 금방 오르게 됩니다.

 

 

 

열간 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딥스틱을 뽑아 레벨을 체크합니다. 정량 잘 세팅되었습니다.

 

 

 

필터쪽과 하부 드레인볼트 부근을 꼼꼼하게 살펴 봅니다. 완벽하네요.

 

 

 

다음 교체주기를 알려드리는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작업이 종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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