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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간 리스폰스 증대를 위한 튜익스 순정 흡기 튜닝

cartailor 2019. 11. 28. 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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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운전의 재미를 극대화 시켜 줄 흡기 튜닝입니다.

 

엔진이 구동하는데 있어, 공기의 유입은 빠를수록 좋습니다. 순간 엔진의 흡기량의 요구가 클 때 공기공급이 빠르게 이루어 지지 않으면, 약간의 지연현상이 느껴질 수 밖에 없습니다(터보랙과는 다른 현상). 이론상 흡기 공기의 공급은 빠르고 저항이 없는 것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차량을 설계할 때, 물론 흡기 효율도 중요한 요소이지만, 소음과 편안함 승차감 또한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무작정 효율만 강조하여 만들지는 않습니다. 흡기가 빠르게 이루어질 때 특유의 쉬익~ 하는 소음이 정숙성을 저해하는 요소로 받아들이는 소비자도 많기 때기 문에 이를 최소화하는 설계가 반영이 됩니다. 그리고 저항이 너무 없게 되면 초반 액셀감각이 너무 민감해져 승차감을 저해하는 요소가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효율이 높은 습윤식 필터는 한번 쓰고 버리는 기존 필터보다 관리가 까다롭고 원가상승에 기여하게 됩니다.

 

이런 여러가지 이유로 순정 출고상태의 차량의 흡기는 오로지 효율만을 극대화 시키도록 설계가 되어있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현대나 기아의 경우 1.6터보 등 일부 차종에 한해 흡기튜닝의 불편함(소음, 민감한 반응, 가격, 유지관리)을 감수하더라도 효율성이 극대화 된 흡기를 원하는 소비자를 위해 바로 오늘 보시는 이 제품을 순정옵션으로 제공하기도 합니다. 즉, 해당 제품은 제조사에서 설계한 순정흡기이기 때문에 해당 차량에 맞게 설계되어 특정 조건에서 흡기량이 순정상태에서 기대하는 양과 차이가 너무 커서 나타나는 순간적인 지연현상 또는 경고등과 같은 부작용이 일절 없으며, 장착 또한 기존 흡기의 나사 구멍하나까지 모두 정확하게 일치하기 때문에 견고하고 안전합니다.

 

그리고 습윤식 흡기임에도 불구하고 인클로우져에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흡기튜닝을 한 차량치고는 소음이 거의 없는 편입니다.

 

해당 튜익스 흡기튜닝으로 기대할 수 있는 가장 큰 효과는 리스폰스의 증대입니다. 순간적으로 높은 흡기량이 요구되는 발진 가속시나 중~고 RPM또는 킥다운시 기존 흡기보다 저항없이 많은 량을 빠르게 공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출력증가의 효과는 없습니다.

 

이미 순정 순정흡기의 최대 흡기 "량"에 매핑이 되어 있기 때문에 "량"적으로는 기존 순정흡기 상태 대비 더 많은 흡기유입을 요구하지도 않을 뿐더러 계산된 양을 초과하는 경우 트로틀바디에서 일차적으로 차단하고 과잉으로 공급된 들 순정 매핑에서 초과되는 압력은 터보 웨이스게이트에서 버립니다. 즉 해당 튜닝의 핵심은 공급 "량"이 아니라 공급 "속도"로 접근하셔야 겠습니다. 이미 공급 "량"순정 흡기로도 순정 매핑상태에 맞게 충분하게 대용량으로 설계 되어있습니다. 다만 그 필요 "량"까지 도달하는 속도가 느릴 뿐이죠.

 

 

 

장착될 AFE 흡기의 구성품입니다. 엄청난 싸이즈를 자랑하는데요.

 

 

뭔가 손발이 오그라들고 사제스러운 "GT MOMENTUM"라는 로고가 보이는데, 공장출하시 옵션으로 선택이 가능 한 엄연한 순정부품입니다. 필터면적이 어마어마 한데요, 저걸 순정 필터와 같이 평평하게 펴놓으면 2배는 족히 넘을 면적입니다. 순간적으로 흡기요구량이 높을 때 순정필터와 비교도 안되게 저항없이 시원하고 빠르게 빨아드립니다.

 

 

가장 먼저 기존 흡기를 덜어내는데요, 피팅이 강한 경우 힘으로 뽑기보다는, 흡기로 유입되어 연소되도 안전한(원래 흡기내 연소 목적이기 때문에) 거품식 흡기세정제를 소량 연결부에 묻혀 윤활유 역할을 하도록 하면 파손없이 쉽고 안전하게 탈거가 가능합니다.

 

 

 

흡기 호스류를 탈거 후 에어크리너 통을 잘 들어 냅니다.

 

 

 

터보 웨이스게이트에서 버려지는 잉여 압력이 흡기로 피드되는 부분의 피팅입니다. 압력이 누설되지 않게 동봉된 씰런트를 잘 도포하여 결합해 줍니다. 정정토크로 잘 조여주면 너트부분이 완전히 밀착되지 않고 약간 떠 있는 것 처럼 보이는데, 그게 정석대로 설치 된 것입니다(공장 출하시 장착되어 나온 차량에서 확인). 저 틈을 없애겠다고 무리해서 조으면 플라스틱 나사산 부분이 크랙이 가고 무한회전의 아픔을 맛 보게 됩니다.

 

 

기존 흡기통의 볼트 결합부를 그대로 사용하는데, 흡기통 하단에 있는 볼트 체결이 약간 귀찮습니다. 어렵거나 그런건 아닌데 공간이 매우 협소하거든요. 순정상태는 필터만 제거하면 바로 보이는 볼트인데, AFE흡기는 하우징 형식이기 때문에 손을 넣어서 체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나머지 볼트들은 그냥 보이는 대로 토크가 규정치를 초과하지 않도록 적절하게 조여줍니다.

 

 

 

저항없이 매끈한 인테이크를 가체결 후 필터와 결합할 준비를 합니다.

 

 

 

필터는 습윤식으로 동봉된 오일을 도포해야 합니다. 물건을 받으면 어떨 때는 이미 도포가 되어 있는 경우도 있었는데, 최근에는 거의 마른 상태로 배송되고 있습니다. 도포는 퇴대한 고르게 적당양을 발라놓으면, 처음에는 사진과 같이 불균등 하게 도포된 것 처럼 보이게 되는데, 절때 균일하게 한다고 과잉으로 도포하시면 안됩니다. 딱 사진에 보이는 정도만 드문 드문 오일이 도포되면, 10분 정도 후 고르게 필터 전체에 스며들어 균일한 색을 띄게 됩니다.

 

 

 

오일을 도포한 필터까지 삽입하였으니, 나머지 호스 피팅을 모두 체결해 줍니다.

 

 

 

호스클램프도 모두 제 자리에 잘 결합해 주고요.

 

 

 

장착을 모두 마친 상태입니다. 순정이기 때문에 다른 부품과 간섭없이 딱 제자리에 안전하게 들어가며, 그릴 상부 흡기 유입로도 순정과 동일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언제나 신선한 외기공기가 유입됩니다.

 

 

아반떼AD스포츠와 같이 순정 튜익스 오픈흡기 장착이 필요하시다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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