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 엔진오일교환 이후, 교체 시기가 도래되어 입고된 MQ4 2.5T-GDI 차량입니다.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오일 상태를 체크합니다. 상태, 오일량 모두 양호합니다.
에어클리너를 신품으로 교환합니다.
잔유 제거를 위해 전용 어답터와 호스를 연결합니다.
서비스커버를 탈거 후,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엔진오일을 배출합니다.
배출구 형상에 맞게 차량을 기울인 뒤, 압력이 걸리지 않을 정도의 세기로 에어를 불어넣어 자연 낙하 방식만으로는 나오지 않는 잔유를 배출합니다.
세척 및 건조가 끝난 필터캡에 신유를 바른 신품 오링, 필터를 결합합니다. 필터캡을 손으로 돌려준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신품 필터캡 드레인플러그 오링에 신유를 바른 뒤, 규정 토크로 체결해 마무리합니다.
재사용이 불가한 와셔를 교체한 플러그를 손으로 돌려준 뒤, 토크렌치를 사용해 규정 토크로 조여줍니다.
배출된 엔진오일입니다.
MQ4 2.5T의 엔진오일 규격은 이와 같습니다. 명시된 규격은 SP 또는 GF-6 등급에 점도는 0W-30이며, 0W-20 및 5W-30 역시 허용 점도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주입할 엔진오일은 캐스트롤 엣지 0W-30입니다.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엔진오일 규격과 점도와 정확히 일치하는 100% 합성유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메이커인 만큼 병행수입품도 많고 가품이 많이 유통되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해당 제품은 캐스트롤 공식적인 유통로인 국내 총판을 통해 공급받는 정품입니다.
메이커 공표 동점도는 냉간 섭씨 40도에서 68mm/s 그리고 열간100도에서 12.3로mm/s로 보편적인 SP전용 규격의 가솔린 전용 엔진오일 보다는 동점도가 다소 높은편에 속해 가혹 주행 상황에서의 엔진보호 및 정숙성에 유리해 보입니다. 열이 많고 저회전구간부터 최대 토크의 대부분이 발생하는 터보 엔진에 사용하기에는 좋아 보입니다. 단 저배기량 자연흡기 엔진에 사용하는 경우 저속 환경에서 다소 묵직한 느낌이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신유를 주입 후, 시동을 걸어 오일 순환 그리고 온도를 올리는 시간을 갖습니다.
열간 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딥스틱을 뽑아 오일량을 확인합니다. 정량 잘 세팅되었습니다.
다시 시동을 걸어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필터, 플러그 모두 깨끗합니다.
다음 엔진오일교환 주기 안내 후 출고합니다.
쏘렌토를 위한 각종 유지보수, 튜닝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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