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체 시기가 도래된 엔진오일교환과 함께 미션오일 그리고 디퍼런셜오일교환을 위해 입고된 제네시스 GV70 2.5T 스포츠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은 통상 권장주기에 맞게 구동계 오일을 처음 교환하게 됩니다.
입고 직후 확인한 미션오일 온도로, 유온이 높아 다른 작업 먼저 진행합니다.
엔진오일교환
메뉴얼에 명시된 대로 열간 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15분 후, 딥스틱을 뽑아 오일 상태를 체크합니다. 상태, 오일량 모두 양호합니다.
에어클리너를 신품으로 교환합니다.
잔유 제거를 위해 전용 어답터와 호스를 연결합니다.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드레인볼트를 열어 엔진오일을 배출합니다. 제네시스 일부 모델의 경우 드레인 볼트가 오일팬이 아닌 엔진 케이스에 위치하기 때문에 개방 전 오버토크로 인한 나사산 뭉개짐의 흔적 등 특이사항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압력이 걸리지 않을 정도의 세기로 에어를 불어넣어 오일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잔유 제거를 해줍니다.
세척 및 건조를 마친 필터캡에 신품 오링과 카트리지 필터를 결합합니다. 모든 접촉면에는 신유를 발라 윤활해주었습니다. 필터캡을 손으로 돌려준 뒤,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신품 세이프티핀을 장착해 마무리합니다.
재사용이 불가한 일회성 소모품인 와셔를 신품으로 교환 후, 오일 배출이 끝났으면 플러그를 손으로 돌려준 다음, 규정 토크로 조여 마무리합니다.
배출된 엔진오일입니다.
해당 차량의 엔진오일 규격은 단일 규격으로 선택권이 많지는 않습니다. 타 메이커의 경우 이미 고출력 가솔린 터보엔진에도 0W-20이나 5W-20을 적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SN PLUS이상의 규격은 대부분 5W-20이나 5W-30점도가 많으며 0W-30점도는 SN급 C2 디젤 겸용만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물론 베이스유에 PAO나 ESTER 기유가 없는 VHVI급 합성유로 눈을 돌린다면 선택권이 다소 넓어지긴 합니다.
주입할 엔진오일은 캐스트롤 엣지 0W-30입니다.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엔진오일 규격과 점도와 정확히 일치하는 100% 합성유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메이커인 만큼 병행수입품도 많고 가품이 많이 유통되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해당 제품은 캐스트롤 공식적인 유통로인 국내 총판을 통해 공급받는 정품입니다.
메이커 공표 동점도는 냉간 섭씨 40도에서 68mm/s 그리고 열간100도에서 12.3로mm/s로 보편적인 SP전용 규격의 가솔린 전용 엔진오일 보다는 동점도가 다소 높은편에 속해 가혹 주행 상황에서의 엔진보호 및 정숙성에 유리해 보입니다. 열이 많고 저회전구간 부터 최대 토크의 대부분이 발생하는 터보엔진에 사용하기에는 좋아 보입니다. 단 저배기량 자연흡기 엔진에 사용하는 경우 저속 환경에서 다소 묵직한 느낌이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계산된 용량의 엔진오일을 주입 후, 시동을 걸어 오일 순환 그리고 온도를 올리는 시간을 갖습니다.
열간 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15분 후, 엔진오일 레벨을 확인합니다. 정량 세팅되었습니다.
다시 시동을 걸어 작업 부위가 깨끗한 것을 확인 후, 커버를 조립합니다.
다음 엔진오일교환 주기가 기재된 스티커를 부착합니다.
디퍼런셜오일교환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규격의 순정 디퍼런셜오일입니다.
전륜과 후륜 디퍼런셜오일을 배출합니다.
정상적인 마모에 따른 메탈성 슬러지가 많이 포집되어 있으나, 별다른 이물질은 없어 특이사항은 없어 보입니다.
전용 씰란트가 발린 신품 드레인플러그 그리고 드레인과 주입구플러그에 들어가는 와셔는 모두 신품으로 사용합니다.
오일 배출이 완전히 끝났으면 드레인플러그를 손으로 돌려준 뒤,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오버플로우 방식으로 신유를 주입합니다.
레벨링이 끝났으면 주입구플러그를 손으로 돌려준 뒤, 토크렌치를 이용해 지침서에 명시된 규정 토크로 체결해 마무리합니다.
배출된 전륜과 후륜 디퍼런셜오일입니다. 자세한 상태는 미션오일작업이 끝난 후 확인하도록 합니다.
미션오일교환
온도가 알맞게 떨어졌습니다.
미션오일을 배출합니다.
오일필터는 오일팬과 일체형입니다. 즉 오일필터 교체를 위해서는 오일팬이 함께 교체 됩니다.
신품 오일필터 일체형 오일팬과 신품 볼트를 준비합니다. 어답터 오링에는 신유를 잘 발라줍니다.
오일팬을 장착한 뒤, 신품 고정 볼트를 손으로 돌려 가고정합니다. 오일팬 위치 조정이 끝났으면 모든 규정 볼트들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해당 차량의 미션오일 규격은 "ATF SP-IV-RR" 입니다. 현대 파워텍 후륜구동형 8단 전용 규격으로, 해당 규격을 정확히 충족하는 캐스트롤 트랜스맥스 DEXRON-6 제품으로 준비합니다. DEXRON-6가 GM이나 쉐보레 차량 전용으로 아시는 분들도 많은데, DEXRON-6 공식인증 제품의 경우 ZF변속기(저점도), CVT(고점도)나 DCT 등의 특수한 자동변속기를 제외하면, 일반적인 토크컨버터 형식의 자동변속기의 모든 규격을 충족한다고 보면 되는 가장 엄격한 최상위 규격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만큼 동일 메이커의 DEXRON 인증이 제외된 일반적인 멀티 규격의 변속기 액보다 가격도 원가 기준, 2배 가까이 높습니다.

제품은 참 좋은데 비싼 원가로 인해 판매 단가를 보다 저렴한 미션오일을 사용하는 업체들의 시세보다 살짝 높인다 해도 생각보다 마진이 야박한 지라, 많이들 취급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변속기액 중 가장 높은 수준의 스팩이 요구되는 DEXRON VI 규격의 공식승인을 받은 제품이라 더더욱 믿음이 갑니다. SP4 규격을 충족하는 멀티 규격의 제품은 많습니다만 이 중에서 DEXRON VI 공식승인 까지 받은 제품은 찾기가 힘들거든요.
참고로 과거에는 해당 제품이 같은 규격품 중에서도 점도가 높은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해당 제품을 사용하신 분들은 부드럽고 조용한 느낌은 들지만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든다는 평이 많았는데요, 케스트롤에서 몇 해전 부터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부드럽고 조용한 운행감과 내구성은 그대로 가져가되, 점도를 확 낮춰서 출시하였기 때문에 차가 굼뜨거나 무거운 느낌도 싹 사라졌습니다.

참고로 동점도는 섭시 40도에서 30.2mm2/S 그리고 100도에서 5.9mm2/S에 점도지수는 161 그리고 유동점은 섭시 영하 -54도로 저온유동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캐스트롤 사에서 최근에 공표한 MSDS상 구성요소는 일반적인 고순도 VHVI 3기유 합성유 51.2%, 그리고 저점도 VHVI 3기유 40.5% 그리고 나머지는 DEXRON VI 첨가제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베이스 기유 일부만 표기를 하고 나머지를 비공개로 처리해 놓아 낮은 유동점을 바탕으로 PAO가 첨가되지 않았나 추정했었는데, 최근에 리뉴얼된 MSDS상 원재료 전부가 공개되었는데, PAO는 안보이네요. 아마 초고순도 VHVI기유와 고성능 첨가제의 조합만으로도 PAO뺨치는 저동유동성과 열안정성을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불과 십오년전 DEXRON VI 규격이 처음 공표되었을 때만 해도, 소량이라도 PAO를 첨가하지 않고서는 DEXRON VI 규격 달성이 어렵다는 의견이 일반적이었는데, 최근 들어서는 3기유 및 첨가제의 발전도 역시 눈부신 것 같습니다.
전용 어답터를 장착해 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의 신유를 주입 후, 시동을 걸어 변속 시퀀스를 시작합니다 N단에 위치 후 레벨링 작업을 시작합니다.
미션오일이야기 - 4. 미션오일 레벨링, 정확한 시공의 중요성
정확한 레벨링 (Levelling) 시공 별도의 오일 게이지가 없는 최근 연식의 대다수 차종의 경우 트랜스미션 바디 측면의 레벨링 볼트를 통해 특정 온도 범위에 도달했을 때 정확한 양을 맞추도록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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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링플러그를 개방해 과주입된 미션오일을 배출합니다.
오일이 미량 혹은 방울 단위로 떨어지면 재빨리 레벨링플러그를 체결합니다.
규정 온도 내에서 미션오일레벨링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토크렌치를 이용해 레벨링플러그를 규정 토크로 체결해 마무리합니다.
배출된 미션오일입니다.
상단 좌측은 기존 미션오일, 레벨링 시 배출된 미션오일입니다. 하단 좌측은 기존 전륜과 후륜 디퍼런셜오일, 우측은 신유를 샘플링한 모습입니다.
교체 후 폐기되는 소모품들입니다.
시운전을 다녀온 뒤, 작업 부위들을 확인합니다. 모두 유분기없이 깨끗합니다.
작업과 관련된 고장 코드 여부 체크 후 출고합니다. 깨끗합니다.
제네시스 시리즈를 위한 유지보수, 합법 튜닝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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