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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더뉴팰리세이드 2.2 디젤 엔진오일교환 - 에스오일 세븐골드 #9 5W-30

cartailor 2024. 12. 25. 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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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교환 작업을 위해 입고된 더뉴팰리세이드 2.2D 모델입니다. 기존 베라크루즈는 단종되면서 제네시스 라인업으로 대체가 되었고 현대차 브랜드에서는 플래그쉽 SUV 포지셔닝을 맞고 있는데요, V6 디젤 엔진이 아닌 여러 차종에 두루 쓰인 R엔진이지만 꼼꼼한 방음대책 덕분에 엔진 소음이나 진동으로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오일 레벨을 체크합니다. MAX를 훌쩍 넘어 오일이 찍힙니다. 타업체를 통해 작업했을 때, 직전 작업자가 오일을 많이 넣어서 그런 건지 아니면 엔진오일이 증가했는 지 여부를 알 수 없어, 다음 엔진오일교환 때 레벨 증가 여부를 확인해보도록 합니다. 

 

 

 

 

엔진오일이야기 - 9. 일부 디젤 DPF차량의 엔진오일 증가 이유, 원인은 경유유입!

나와 가족의 안전을 책임지는 아끼고 사랑하는 애마에게 언제나 최고만 주고 싶은 마음은 어느 운전자도 다 같을 것입니다. 그런데 어느날 엔진오일 교체주기가 도래하여 교체점을 찾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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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클리너를 신품으로 교환합니다.

 

 

 

잔유 제거를 위해 전용 어답터와 호스를 설치한 뒤, 차량을 올려줍니다.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엔진오일을 배출합니다.

 

 

 

배출구 방향에 맞게 차량을 기울인 뒤, 마일드한 세기로 에어를 세팅해 잔유를 배출합니다.

 

 

 

세척 및 건조가 끝난 필터캡에 오링, 필터를 장착합니다. 모든 접촉면에는 신유를 발라 윤활합니다.

 

 

 

토크렌치를 이용해 필터캡을 규정 토크로 체결한 뒤, 신유를 바른 신품 플러그를 장착합니다.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조여 마무리합니다.

 

 

 

오일 배출이 끝났으면 와셔를 신품 와셔로 교환한 드레인플러그를 손으로 돌려준 뒤, 규정 토크로 조여 줍니다.

 

 

 

 배출된 엔진오일입니다. 양이 많습니다.

 

 

 

주입할 엔진오일은 에쓰오일 세븐골드입니다. 저희 샵에서 기본라인으로 보유 중인 제품으로, 막상 저렴한 가격에 반신반의 하시는 분들도 많을 정도로 S-OIL 7 GOLD는 일명 가성비 오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사실은 가격과 무관하게 그냥 성능이 높은 고품질 오일입니다.​

단순히 가격이 싸고(매우 심하게 오픈) 유통상 마진이 적어 일부 정비소에서는 '광유' 라고 속여서(?) 팔기도 하고, 플러싱오일로 사용하기도(단기간 공회전으로 약간의 행굼효과 정도 말고는 세정효과 없음)하는 만행을 저지르기도 하는데, 엄연히 100% 합성기유의 100% 합성오일입니다. 통에 분명히 써 있잖아요! "Fully Syntetic"이라고요.

본 제품은 일단 유럽 ACEA 기준, C2와 C3(C3-16, 16년 최신규격) 으로, 엔진보호와 연비 모두 챙겼으며, 5W30의 점도 후처리 장치 보호 부분에서도 정확하게 제작사에서 추천하는 규격을 충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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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MSDS에 명시된 오일의 구성요소는 베이스유 76.8% 이상, 그리고 나머지는 엔진오일 첨가제로 이루어지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베이스유의 100%가 보시다시피 3기유의 고순도 VHVI유 입니다. 주유소도 S-oil만 찾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로, S-oil은 정유계 진출 후발주자의 단점을 최신설비와 품질로 극복한 정유사이기 때문에, VHVI 품질도 매우 뛰어난 것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필연적으로 포함되는 첨가제는 영업비밀이라 하여 자세히 알 수는 없으나, 100% VHVI기유에 12% 함량으로 MB 스팩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Infineum P600x' 가 우세합니다. 해당 첨가제 다른 메이저 윤활유 제조사에서도 애용하는 포뮬러이기도 합니다만, 사실 VHVI기유로 MB229.51스펙을 충족시킬 수 있는 첨가제의 대안은 많은 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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섭씨 40도 및 100도 동점도는 평균적인 5W30 대비 살짝 높긴 하지만 디젤 엔진용으로 출시된 상품이니까요. 그리고 실제 MB229.51 규격은 5W40이 더 보편화 되있기는 하거든요. 하지만 초반 토크가 높은 디젤 엔진에게 동일한 점도 군에서 이정도로 살짝 높은 점도는 정숙성이나 진동억제에 유리할 것 입니다. 특히 내열화성의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 중 하나인 인화점이 228도로 해당 가격군 뿐만 아니라 VHVI 기유 합성유로써는 거이 탑 수준입니다. 점도지수도 매우 양호합니다만, 약간 첨가제 빨 인거 같기도 하고요( VMA비중이 5~9% ). 이리보고 저리봐도 좋습니다. 크게 흠 잡을 때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역시 3기유 베이스유로 인한 내구성 문제는 필연적으로 보입니다. 첨가제로 커버하기에는 한계가 존재하거든요. 첨가제 패키지로 상위 기유의 스펙을 맞춘다고 해도, 절대적인 양을 차지하는 베이스유에서 오는 월등한 기본 스펙만큼의 동일한 내구성을 기대하기에는 첨가제의 비율부터가 전체 엔진오일 구성분에 있어 너무 소량입니다.

 

 

 

계산된 용량의 신유를 주입 후, 시동을 걸어 오일을 순환 시킵니다.

 

 

 

시동을 걸어 신유 순환 및 온도를 상승시킨 후, 웜업 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딥스틱을 뽑아 레벨을 체크합니다. 교환 주기를 감안해 의도한 세팅대로 잘 충진되었습니다.

 

 

 

다시 시동을 걸어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필터, 플러그 모두 깨끗합니다.

 

 

 

다음 엔진오일교환 주기 안내 후 출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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