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log.kakaocdn.net/dn/GGoEi/btsLtdmMXzK/XiurXkxkKfRK5onbLMLS2k/img.jpg)
지난 번 엔진오일교환 이후, 교체 시기가 많이 경과되어 입고된 QM6 2.0 가솔린 차량입니다. 얼마 전까지 당연시 되던 SUV는 디젤이라는 공식을 깨고 최근에는 LPG부터 하이브리드까지 다양한 파워트레인들이 출시되고있습니다. 예전 SUV의 경우 프레임 바디의 무거운 차체를 견인하기 위해서는 대 배기량 가솔린 엔진이 주로 적용되었기 때문에 세금 문제라던지 연비 때문에 외면을 받아왔지만, 최근 들어서는 대부분 승용차와 같은 모노코크 바디가 적용되고, 직분사 및 터보 등의 도움으로 배기량을 크게 하지 않고도 괜찮은 성능을 발휘하는 SUV 차량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운행패턴이 단거리 위주이거나, 디젤 특유의 거친 감각 보다는 정숙성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 가솔린 엔진의 경우 디젤엔진 대비 제조원가가 낮아 구매가가 저렴하고 유지보수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은 장점도 있고요,
해당 차량의 경우 직분사 2.0 가솔린 엔진과 CVT가 매칭되어 부드럽고 정숙한 승차감을 자랑하며 큰 덩치에 비해 효율도 나쁘지 않아 LPG모델과 더불어 SUV 파워트레인의 다양화를 이끄는 모델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asJXg/btsLteMLx6Z/bvaifP4Dfu9KRmISxLhPQ0/img.jpg)
딥스틱을 통해 본 엔진오일량은 미니멈 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skwCf/btsLvTz5K41/xluQYqG9gu2LYI5DUp1nLK/img.jpg)
에어클리너를 신품으로 교환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d5U5UG/btsLuK4Ym4r/MoQvuXuKVjWKGnu8WDJMlk/img.jpg)
잔유 제거를 위해 전용 어답터와 호스를 설치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0o7JO/btsLvJqLG1W/K4JpkJEfP0ceYBhp3lIUZ1/img.jpg)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gbxc8/btsLtvm86XM/yWcycIH65hz4X1JyUKdsy1/img.jpg)
엔진오일을 배출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dMQbYJ/btsLuLQjPlL/ksuVBcfzq4VJ33ebttGIO0/img.jpg)
![](https://blog.kakaocdn.net/dn/oJFJW/btsLvM15x6U/3JT8IJ1K1KKJyeZuNNqMcK/img.jpg)
배출구 형상에 맞게 차량을 기울인 후, 마일드한 세기로 에어를 불어넣어 자연 낙하 방식만으로는 나오지 않는 잔유를 배출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pHme6/btsLtwTNieE/LNDuKGjkGwgcJZKLE3NLC1/img.jpg)
![](https://blog.kakaocdn.net/dn/dhxqKK/btsLtIGPofm/vCKFb6Y9zSsqA1XewvYGv1/img.jpg)
신품 필터 오링에 신유를 발라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V13M7/btsLuJEXlcF/fgkcsNN0CZjkvDf0i4HVt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u524D/btsLuoHRBX9/dqvB3BaaQcDx4wHn8nyNfK/img.jpg)
와셔를 신품으로 교환 후, 오일 배출이 끝났으면 규정 토크로 조여 마무리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aQSPN/btsLutvHc5J/dKeA0T7dSVzXwxawBRgcL1/img.jpg)
배출된 엔진오일입니다. 양이 적습니다.
라베놀 사의 플래그쉽 USVO라인의 DXG 5W-30제품으로, 정숙성과 부드러움을 연비손실이나 무거운 느낌없이 극대화 시켜줄 제품으로,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모든 최소 규격을 2~3세대 이상 여유롭게 충족하는 규격입니다.
개인적으로 끝에 '놀', '졸'이 들어가는 이름이나, 통에 "made in Germany" 라고 써있는 제품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믿고 거르는 편인데요,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의 자신감 보다는 특정 국가 제품인 것을 강조하여 후광효과를 보기위한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 것 같아 보기 좋아보이지가 않거든요. 독일이 자동차나, 기계면 모를까, 윤활유나 화학분야에서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또한 라베놀은 수년 전 들쑥날쑥한 품질과, 오락가락 하는 성상(Dexos 1 규격제품의 칼슘함량 초과 이슈)으로 신뢰도 관련 전 세계의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던 브랜드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년 동안 MB, ZF를 포함 메이저급 제조사들의 공식인증(Official Aproval)을 취득한 제품들을 열심히 생산하기 시작하면서 QC나 생산품 성상에 대한 일관성도 되찾고 품질도 안정화 되었고, 최근에는 원가절감을 모르는 과감하고 우수한 물성치로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점차 신뢰도를 회복해 가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의 경우 엔진오일에 대한 별도의 메이커 규격이나 인증이 없고 API이나 ACEA과 같은 기관의 국제규격을 적용하기 때문에, 다른 제조사의 규격을 참고하는데요, 해당 제품은 최근 가솔린 엔진으로써는 가장 엄격한 규격 중 하나인 DEXOS1 GEN2 공식 인증에서 GEN3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DEXOS 싸이트에서 제공하는 공식인증 목록에 이름이 등록되어 있고요.
해당 제품은 정숙성 및 주행질감 그리고 고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는 제품으로, 해당 제품보다 '엔진오일'만으로 더 큰 만족을 주는 제품은 찾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메이커 공표 동점도는 냉간 섭씨 40도에서 63.3mm/s 그리고 열간100도에서 10.7로mm/s로 보편적인 C3 규격의 디젤엔진 겸용 엔진오일 보다는 동점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경쾌함과 높은 효율을 누릴 수 있으며, 우수한 성상으로 높은 수준의 정숙성과 부드러움 그리고 엔진보호와 높은 성능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저온유동점은 -57도, 인화점은 무려 256도로 반합성유는 고사하고 일반적인 VHVI에서도 꿈도꾸기 어려운 PAO + ESTER의 엄청난 성능을 유감없이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염기가 수 또한 8.3으로 오랜 기간 성능저하 없는 사용을 보장 할 수 있는 훌륭한 청정분산 능력과 높은 수준의 내산화성까지 갖춘 훌륭한 합성유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7bobl/btsLtXwTqpl/2jZtSTKY2VrsfkfyeN9ja0/img.jpg)
![](https://blog.kakaocdn.net/dn/sRZug/btsLtaDCq2Q/7xRhGK47nKXhVhgwukBNL1/img.jpg)
신유를 주입 후, 시동을 걸어 오일 순환 그리고 온도를 올리는 시간을 갖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RZqVb/btsLs2S3YNF/HcQgLcTJTQyYD6BMzgc2q0/img.jpg)
열간 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레벨을 체크합니다. 정량 잘 세팅되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lvGLp/btsLupz0dZF/FchN5iPiL2vB1oqKV0Rtn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bpjfGE/btsLvUZ4zJE/tUQNkTnTE63ASgCgG4wTP1/img.jpg)
시동을 걸어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오일필터, 플러그 모두 깨끗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M20LP/btsLs0Ve01p/P8tFeqG52ukfvVL6Fgeii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9nPK5/btsLvJdb38l/3U2g3VNmM5Gl9NCaJjOKv1/img.jpg)
서비스 시기 리셋 및 다음 오일교환주기 안내 스티커를 부착 후 출고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m8xxF/btsLvzBVq0T/srSe9NgYbWsk4bmSGqcDD0/img.jpg)
고품질의 합성엔진오일과 꼼꼼한 시공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uyYWV/btsLuI0llhR/z47tjok1UmXm55sT50WwSK/img.jpg)
'☆ 내차를 건강하게 > 정확한 엔진오일 교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뉴아반떼MD 1.6 GDI 엔진오일교환 - 라베놀 DXG 5W-30(API SP 공식인증) (0) | 2024.12.31 |
---|---|
투싼(NX4) 1.6T HEV N라인 엔진오일교환 - 라베놀 DFE 0W-20(API SP) (0) | 2024.12.30 |
현대 더뉴팰리세이드 2.2 디젤 엔진오일교환 - 에스오일 세븐골드 #9 5W-30 (0) | 2024.12.25 |
현대 더뉴그랜저 2.5 GDI 엔진오일교환 - 토탈쿼츠 9000 퓨쳐 GF-6B 0W-20 (0) | 2024.12.20 |
올뉴말리부 1.5T 엔진오일, 미션오일교환 - 라베놀 DXG 5W-30(DEXOS1 GEN3 공식승인), 미션오일레벨링 (0) | 2024.1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