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보수 목적으로 교체 이력이 없는 무단변속기 오일 교환을 위해 입고된 QM6 2.0 가솔린 모델입니다. 2.0GDI 엔진과 CVT 자동변속기의 조합으로 시종일관 편안하고 부드러운 주행감을 자랑하는데요, 높은 효율을 실현시켜주는 일등공신은 바로 CVT 자동변속기가 아닐까 합니다. 단 CVT의 경우 마찰력을 이용하는 무단 기어의 구동 특성 상 높은 열과 마모물질의 발생이 필연적으로 동반되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CVT의 장점을 신품과 같이 오래 누리기 위해서는 유지보수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미션오일이야기 - 6. CVT변속기는 뭔가요? 왜 소음이 나고,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CVT 미션은 Co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 의 약자로, 말 그대로 풀어쓰자면 '연속형 가변 변속기' 라는 뜻입니다. 즉 최저 기어비 부터 최고기어비 까지 4~10단의 단계별로 변속이 필요한 일반적인 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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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레인하기 적절한 온도가 되었을 때, 작업을 시작합니다.
잔유 제거를 위해 호스를 연결 후, 차량을 리프팅합니다.
미션 측면에 위치한 카트리지 필터를 제거 후, 사용유를 드레인합니다.
신품 가스켓 씰과 필터 씰링에 신유를 발라 장착합니다.
하우징 고정 볼트를 모두 지침서에 명시된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필터 하우징 고정 볼트는 시원하게 잘 보이지만 생각보다 공간이 여의치 않아서 각 볼트의 공간에 맞게 여러 종류의 공구를 바꿔 가면서 작업하게 됩니다.
배출구 형상에 맞게 차량을 기울인 후, 압력이 걸리지 않을 정도의 세기로 에어를 세팅해 잔유를 배출합니다.
크러쉬 타입의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오일 배출이 완전히 끝났으면 플러그를 손으로 돌려준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해당 차량의 미션오일 규격은 NS-3 입니다. 자트코 엑스트로닉을 비롯하여 르노삼성 CVT에 일괄적으로 적용되는 규격인데, 기존 NS-2 규격보다 동점도가 많이 하락하여 연비나 발진 가속감에서는 유리할 수 있겠으나, 열화 및 내구성면에서는 사실 분리한 스팩입니다. 사실상 무교환으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르노삼성 브랜드로 출시하는 해당오일은 에쓰오일에서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에쓰오일에서 생산하는 고순도 VHVI 기유가 기반일 것으로 보입니다. 에쓰오일은 VHVI 기유 생산 품질은 세계적으로도 매우 우수하기로 정평이 나있습니다. 즉 고순도 VHVI(에스루브)에 NS3 첨가제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을 것입니다.
르노삼성 순정오일의 물성치는 엄청난 초특급 기업 비밀이기 때문에 동일한 규격(NS-3)의 닛산 순정 CVT 물성치를 참고하면, 섭씨 40도 냉간시 동점도가 25.8mm2/S, 섭씨 100도 열간 동점도가 6.23mm2/S 이며 인화점이 섭씨 170도 입니다. 물론 닛산 순정제품의 자료를 참고했기 때문에 100% 동일한 지는 모르겠으나 둘다 닛산의 동일한 규격이기 때문에 아마 크게 차이가 없을 뿐더러 굳이 차등을 둘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의 신유를 주입합니다.
한 차례 시동을 걸어 오일 순환을 마친 뒤, 시동을 끄고 팬을 이용해 온도를 떨어뜨려줍니다. 레벨링을 위해 규정된 유온이 상당히 낮습니다. 거의 상온 수준으로 떨어질 때 까지 한참을 방치해야 합니다.
한참을 식힌 후 다시 시동을 걸어 변속 시퀀스를 진행 후, P단에 위치해 레벨링 작업을 시작합니다.
미션오일이야기 - 4. 미션오일 레벨링, 정확한 시공의 중요성
정확한 레벨링 (Levelling) 시공 별도의 오일 게이지가 없는 최근 연식의 대다수 차종의 경우 트랜스미션 바디 측면의 레벨링 볼트를 통해 특정 온도 범위에 도달했을 때 정확한 양을 맞추도록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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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정유온임을 다시한번 확인 후 벨링 플러그를 개방해 과주입된 CVT오일을 배출합니다. 유온상승이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충분히 식힌 후 레벨링을 시작해야 합니다.
미션오일이 미량 혹은 방울 단위로 떨어지기 시작할 때, 재빨리 레벨링플러그를 손으로 잠근 뒤,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미션오일레벨링 작업은 정확하게 규정 온도에서 마무리하였습니다.
QM6에서 배출된 CVT오일입니다.
좌측은 기존 사용유, 우측은 레벨링 시 배출된 오일입니다. 우측이 현재 차량의 CVT 오일 상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교체 후 폐기되는 소모품들입니다. 필터가 참 앙증맞습니다.
시운전을 다녀온 후, 차를 오려 작업 부위의 누유나 특이사항은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하고 관련 고장 코드가 없는 것을 확인 후 출고합니다. 모두 깨끗합니다.
부드러운 승차감과 높은 효율의 일등공신 CVT 자동변속기, 꼼꼼하고 정확한 유지보수와 함께 CVT 변속기의 장점만 오래도록 고장없이 누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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