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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뉴트랙스 1.6 디젤 미션오일교환 - 드레인방식, 미션오일레벨링

cartailor 2025. 4. 12. 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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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오일교환 작업을 위해 입고된 더뉴트랙스 1.6 디젤 모델입니다. GM의 하이드라매틱 6단 자동변속기가 장착되며 동일한 변속기가 장착되는 타 모델과 비교했을 때 레벨링볼트 위치 접근이 어려운 모델입니다.

 



 

미션오일 이야기 - 7. 쉐보레 하이드라메틱의 특징, 레벨링의 원리 및 중요성(A.K.A 젠미션, 보령미

2000년도 후반 GM은 라세티프리미어와 토스카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6단 자동변속기를 도입하기 시작합니다. 당시 웬만한 중형차량도 4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하고 있었기 때문에 상당히 진보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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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고 후 유온을 확인 합니다. 바로 작업하기에는 유온이 다소 높아 잠시 식혀주는 시간을 갖습니다.

 

 

 

유온이 적당히 떨어졌으면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합니다. 특유의 시큼한 악취가 코를 찌릅니다.

 

 

 

입으로 부는 세기 정도의 마일드한 에어로 잔유를 제거합니다.

 

 

 

배출이 완전히 끝났으면 드레인플러그를 가체결합니다. 쉐보레 하이드라메틱은 2회 드레인을 기본으로 작업합니다.

 

 

 

준비한 미션오일은 CASTROL사에서 생산된 TRANSMAX 제품입니다. DEXRON 6 첨가제 패키지가 첨가된 100% 합성유 입니다. 하이드라매틱 순정규격 만족이 아니라 무려 공식 승인유입니다. VHVI와 고성능 첨가제가 베이스가 되는 변속기액으로 변속기 보호와 부드러움이 두드러지면서도, 뛰어난 윤활성능으로 가볍고 경쾌한 발진감 까지 함께 느낄 수 있는 매우 우수한 100% 합성유 제품입니다.

제품은 참 좋은데 비싼 원가로 인해 보다 저렴한 미션오일을 사용하는 업체들의 시세보다 살짝 높인다 해도 생각보다 마진이 야박한지라, 많이들 취급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이 제품이 쉐보레 차량에 궁합이 가장 괜찮다고 생각하여 ​굳이 이 제품을 고집합니다. (해외 포럼에서도 가장 반응이 좋은 미션오일 중 하나입니다 - 물론 다른 규격품도 있습니다).

​참고로 과거에는 해당제품이 같은 규격품 중에서도 점도가 높은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이 제품을 사용하신 분들은 부드럽고 조용한 느낌은 참 좋지만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든다는 평이 많았는데요, 케스트롤에서 몇 해전 부터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부드럽고 조용한 운행감과 내구성은 그대로 가져가되, 점도를 확 낮춰서 출시하였기 때문 차가 굼뜨거나 무거운 느낌도 싹 사라졌습니다.​

참고로 동점도는 섭시 40도에서 30.2mm2/S 그리고 100도에서 5.9mm2/S에 점도지수는 161 그리고 유동점은 섭시 영하 -54도로 저온유동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캐스트롤 사에서 최근에 공표한 MSDS상 구성요소는 일반적인 고순도 VHVI 3기유 합성유 51.2%, 그리고 저점도 VHVI 3기유 40.5% 그리고 나머지는 DEXRON VI 첨가제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베이스 기유 일부만 표기를 하고 나머지를 비공개로 처리해 놓아 낮은 유동점을 바탕으로 PAO가 첨가되지 않았나 추정했었는데, 최근에 리뉴얼된 MSDS상 원재료 전부가 공개되었는데, PAO는 안보이네요. 아마 초고순도 VHVI기유와 고성능 첨가제의 조합만으로도 PAO 뺨치는 저동유동성과 열안정성을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불과 십 오년 전 DEXRON VI 규격이 처음 공표되었을 때만 해도, 소량이라도 PAO를 첨가하지 않고서는 DEXRON VI 규격 달성이 어렵다는 의견이 일반적이었는데, 최근 들어서는 3기유 및 첨가제의 발전도 역시 눈부신 것 같습니다.

 

 

 

트랙스 모델은 레벨링 볼트 접근성도 떨어지지만 주입구에 접근하기도 귀찮게 되어 있습니다. ECU모듈을 들어내야 주입구가 보이거든요. 아무래도 좌우 폭이 컴팩트 하다 보니 여유 공간이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시동을 걸어 변속을 진행합니다. 일정 부분 변속기 오일 온도가 상승했으면 2차 배출을 시작합니다.

 

 

 

2회차 드레인에 들어갑니다. 붉은색도 돌기 시작하며 악취도 사라졌습니다.

 

 

 

2회차 때 역시 배출구 형상에 맞게 차량을 기울인 뒤, 약한 세기로 에어를 불어넣어 잔유를 배출합니다.

 

 

 

신품 드레인, 레벨링플러그를 준비합니다.

 

 

 

배출이 완전히 끝났으면 플러그를 손으로 돌려준 뒤,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조여줍니다.

 

 

 

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의 신유를 주입 후, 레벨링을 위해 미션오일 온도를 계속 올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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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온이 레벨링 작업 가능한 범위에 도달했으면 P단에 위치 후, 미션오일레벨링 작업을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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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근이 어려운 레벨링플러그를 개방해 과주입된 미션오일을 배출합니다.

 

 

 

오일이 미량 혹은 방울 단위로 떨어지기 시작하면 재빨리 신품 레벨링플러그를 체결합니다.

 

 

 

레벨링 작업은 규정 온도 범위 내에서 마무리하였습니다. 토크렌치를 이용해 가체결했던 레벨링플러그를 규정 토크로 체결해 마무리합니다.

 

 

 

좌측이 최초 배출, 그다음이 2회차 배출분 그리고 맨 우측이 레벨링 때 배출시킨 과주입분입니다.

 

 

 

좌측부터 1차, 2차 그리고 레벨링 시 배출된 오일입니다. 가장 우측이 현재 차량의 변속기 오일 상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시운전을 통해 변속감과 특이사항 여부를 확인 후 다시 차를 올려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모두 깨끗합니다.

 

 

 

작업과 관련된 폴트가 없는 것을 확인 후 출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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