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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터2 2.5 디젤 엔진오일교환 - 에스오일 세븐골드#9 C2/C3 5W-30

cartailor 2020. 11. 30. 0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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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대표 일꾼 포터2 2.5 디젤 차량입니다. 프레임바디에 실용성을 극대화 시키기 위한 설계로 인해 엔진이 운전석 아래에 있는 형식으로 어떻게 보면 미드쉽 스포츠카와 비슷한 형태를 띄고 있기도 합니다. 프레임 바디와 적재가 우선시되는 설계로 주행감각은 태생적으로 승용차와 비할바가 아니지만, 적어도 부드럽고 조용하지만, 힘있는 파워트레인 만큼은 놀라울 정도로 승용 감각에 가깝습니다.

거대한 시트를 위로 올리고 기존 사용유의 레벨과 상태를 확인해 봅니다. 레벨은 양호하며, 상태는 보통입니다.

마일드하게 잔유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에어어답터 장착 후 차량을 바퀴째 안전하게 들어 올립니다.

에어크리너 부터 교체합니다. 에어크리너는 조수석 하단 차체 외측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번에는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크기가 엄청납니다.

신품 오일필터에 신유를 듬뿍 발라 윤활 후 손으로 끝까지 꽉 돌려 장착합니다.

마무리는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해 주고요. 워낙 공간이 널널하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합니다. 충진양이 많아 배출압력이 강해 시원하게 나오는 느낌이 듭니다.

자연 배출이 멈추면 에어를 입으로 부는 정도로만 살짝 개방하여 쪼르륵 하고 조금 더 흘러나오도록 세팅 후 충분히 배출되도록 기다립니다.

드레인볼트 와셔는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드레인볼트 역시 오일필터와 마찬가지로 손으로 살살돌려 잠궈준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마무리 체결해줍니다.

배출된 사용유 입니다. 상태는 보통이며, 양은 양호합니다.

주입할 신유는 에쓰오일 세븐골드 제품입니다. 저희 샵에서 기본라인으로 보유 중인 제품으로, 막상 저렴한 가격에 반신반의 하시는 분들도 많을정도로 S-OIL 7 GOLD는 일명 가성비 오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사실은 가격과 무관하게 그냥 성능이 높은 고품질 오일입니다.

단순히 가격이 싸고(매우 심하게 오픈) 유통상 마진이 적어 일부 정비소에서는 '광유' 라고 속여서(?) 팔기도 하고, 플러싱오일로 사용하기도(단기간 공회전으로 약간의 행굼효과 정도 말고는 세정효과 없음)하는 만행을 저지르기도 하는데, 엄연히 100% 합성기유의 100% 합성오일입니다. 통에도 분명히 써 있습니다. "Fully Syntetic"이라고요.

​본 제품은 일단 유럽 ACEA 기준, C2와 C3(C3-16, 16년 최신규격) 으로, 엔진보호와 연비 모두 챙겼으며 에쓰오일에서 직접 제조하는 고순도 VHVI 기유를 기반으로 합니다.

​상기 MSDS에 명시된 오일의 구성요소는 베이스유 76.8% 이상, 그리고 나머지는 엔진오일 첨가제로 이루어 지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베이스유의 100%가 보시다시피 3기유의 고순도 VHVI유 입니다. 주유소도 S-oil만 찾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로, S-oil은 정유계 진출 후발주자의 단점을 최신설비와 품질로 극복한 정유사이기 때문에, VHVI 품질도 매우 뛰어난 것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필연적으로 포함되는 첨가제는 영업비밀이라 하여 자세히 알 수는 없으나, 100% VHVI기유에 12% 함량으로 MB 스팩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Infineum P600x' 가 우세합니다. 해당 첨가제 다른 메이저 윤활유 제조사에서도 애용하는 포뮬러이기도 합니다만, 사실 VHVI기유로 MB229.51스팩을 충족시킬 수 있는 첨가제의 대안은 많은 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

섭씨 40도 및 100도 동점도는 평균적인 5W30 대비 살짝 높긴 하지만 디젤엔진용으로 출시된 상품이니까요. 그리고 실제 MB229.51 규격은 5W40이 더 보편화 되있기는 하거든요. 하지만 초반 토크가 높은 디젤엔진에게 동일한 점도 군에서 이정도로 살짝 높은 점도는 정숙성이나 진동억제에 유리할 것 입니다. 특히 내열화성의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 중 하나인 인화점이 228도로 해당 가격군 뿐만 아니라 VHVI 기유 합성유로써는 거이 탑 수준입니다. 점도지수도 매우 양호합니다만, 약간 첨가제 빨 인거 같기도 하구요( VMA비중이 5~9% ). 이리보고 저리봐도 좋습니다. 크게 흠 잡을 때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역시 3기유 베이스유로 인한 내구성 문제 필연적으로 보입니다. 첨가제로 커버하기에는 한계가 존재하거든요. 첨가제 패키지로 상위 기유의 스펙을 맞춘다고 해도, 절대적인 양을 차지하는 베이스유에서 오는 월등한 기본 스펙만큼의 동일한 내구성을 기대하기에는 첨가제의 비율부터가 전체 엔진오일 구성분에 있어 너무 소량입니다.

신유를 조심스럽게 정량 주입합니다.

주입한 신유가 구석 구석 잘 돌고 유온이 상승할 수 있도록 공회전 상태에서 잠시 기다려 줍니다.

시동을 끈 후 수분간 기다린 후 레벨을 확인합니다. FULL선 가까이 정확하게 잘 주입되었네요.

 
 

다시 차를 올려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작업흔적이나 누유없이 깨끗합니다.

다음 교체주기 안내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작업을 종료합니다.

신차때 부터 검증된 고급 합성유와 꼼꼼하고 정확한 시공으로 오랜 기간 고장없이 높은효율 그리고 부드럽고 편한 엔진으로 유지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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