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랜저 IG 3.0LPI 차량입니다. LPG를 연료로 사용하는 차량으로, 그 어느 연료 보다 완전연소에 가깝게 연소되는 특성으로 내연기관 엔진 중 가장 조용한 구동이 V6 3.0리터의 대배기량 엔진을 만나 극대화 되는 것 같습니다. 또한 기존 액화석유가스를 기화기를 통해 기화시켜 사용하는 방식이 아닌, 액화가스를 직분사 방식으로 인젝터에 직접 분사하는 LPI타입으로 과거 기화기 방식의 LPG차량에서 떠올릴 수 있는 나쁜 연비와 가솔린 대비 떨어지는 힘과 같은 수식어를 말끔히 지우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완전연소에 가까워 발열이 심한 연료특성에 직분사 방식까지 더해졌기 때문에 엔진의 전체 발열이 높은 편이며, 이에 따른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엔진오일 관리가 중요합니다.

기존 사용유의 레벨 및 상태는 모두 매우 양호합니다.

교체가 편하고 간편한 에어크리너 부터 신속하게 교체 합니다.


엔진룸 상단에 위치하는 오일필터어셈블리도 제거 한 다음, 신품카트리지와 오링으로 교체 후, 신유를 듬뿍 발라 정확하게 장착합니다.

준비된 오일필터 어셈블리는 손으로 살살 돌려 나사산에 잘 안착하는 것을 확인 후 토크렌치로 정확하게 조립합니다.

마일드하게 잔유제거에 도움을 줄 에어어답터 삽입 후 차량을 바퀴째 안전하게 들어 올립니다.

서비스 커버 제거 후 드레인볼트를 풀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합니다. LPG를 연료로 사용하는 엔진에서 관찰되는 특성 중 하나인 적화현상이 보이는 상태로, 어떻게 보면 깨끗한 미션오일처럼 보이기 까지 하는데요. 사실 이런현상은 무색무취인 LPG연료가 누출되었을 때 악취를 풍겨 식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첨가하는 부취재 성분인 Ethyl Mercaptan이 고온 고압의 환경에 노출되면, 엔진오일을 적색으로 착색시키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엔진오일의 성상이나 성능에 큰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크게 우려할 일은 아닙니다. 물론 적화현상이 교환주기를 알려주는 척도도 아니고요. 단지 시간이 지나면 심해지기 때문에 교환 후 누적주행거리를 어느정도 가늠해 볼 수는 있습니다. 그리고 열화가 심한 고배기량 엔진일 수록 더 붉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연배출이 끝나면 입으로 부는 세기로 에어를 개방합니다.

약한 에어만으로 멈췄던 배출이 한차례 더 이어집니다.

드레인볼트와셔는 신품으로 교체 후 손으로 살살돌려 끝까지 잠궈줍니다.

마무리는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체결해 주고요.

배출이 완료된 사용유 입니다. 상태나 양 모두 양호하며, 육안상 관찰되는 특이사항은 없습니다.

LPI엔진은 같은 조건의 디젤, 가솔린을 통틀어 가장 열이 많이 나는 엔진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열효율이 가장 낮은 엔진인거죠. 그래서 준비한 열에강한 엔진오일 쉘 힐릭스 울트라 5W-30(SHELL HELIX ULTRA 5W-30)입니다. 내열 척도 중 하나로 참고하는 지표인 인화점이 무려 섭씨 238도 입니다. 열에강할 뿐만 아니라 순도가 매우 높아 오염물이나 부산물 생성억제도 우수합니다.
해당 오일은 베이스유의 전부가 천연가스에서 추출한 성분을 합성하여 생상하는 GTL유로 되어 있습니다. (MSDS상 CAS NO. 848301-69-9) 하지만 GTL기유의 추출기반이 되는 천연가스도 결국 광유를 정재하여 생산되기 때문에 '고순도 광유'라는 명칭이 붙기도 하지만 100% 합성유 맞습니다. 오히려 VHVI보다 순도가 높고 저온유동성이 개선된 보다 고가의 양질유임에도 불구하고 별도의 분류법이 없어 일반적인 VHVI와 같이 3기유로 분리 됩니다. 하지만 사실 VHVI와 PAO사이, 어쩌면 PAO 쪽에 더 가깝다 할 수 있는 매우 우수한 기유입니다.
예로 들자면, 순수한 바닷물을 원유라고 하고, 순수한 베이스 기유를 염분기가 없는 물이라고 가정했을 때, 광유로 불리는 2기유의 경우 바닷물을 필터로 걸렀다고 할 수 있고, 합성유인 3기유는 바닷물에 화학적 분해를 하여 순수한 물만 얻는 방식이며, GTL은 바닷가 부근의 바다의 습한 기운을 먹은 공기를 액화시킨 후 그 액체를 3기유와 동일한 방법으로 다시 화학처리를 하여 순수한 물만 얻는 방식 입니다.
정리를 하자면, VHVI는 원유를 화학처리 하여 순수한 기유를 얻는 것이면, GTL은 천연가스를 변형 후 액화시켜 화확처리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화학처리는 Hydrocracking으로 두 기유 모두 동일한 방식으로 적용 됩니다. 즉, 수소화분해를한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VHVI는 원유를, GTL은 액화시킨 천연가스를 시발점으로 하고 있는 것이 차이 입니다.

바로 위에 있는 사진이, GTL기유가 생산되는 공장입니다. 규모가 장난이 아니죠?
GTL 기유는 카타르 석유공사와 쉘사가 협약을 맺고 GTL기유를 생산을 위해 만든 카타르에 위치한 대형 정유시설에서 생산됩니다. 연간생산량은 약 1백만 톤 정도로 바로 고난이도의 추출기법과 다단화 공정에도 불구하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이 합리적이게 됩니다.
참고로 GTL 생산공정을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일단 원 재료인 천연가스는 수분 및 기타 부유물 제거를 위해 필터를 지나는 일종의 전처리 과정을 거칩니다. 전처리 과정을 거친 천연가스는 탱크에 산소화 함께 주입이 되고, 고온으로 데워진 탱크속에서 촉매제의 도움으로 산소와 천연가스의 메탄성분이 화확적으로 반응하여 수소와 일산화탄소로 구성된 혼합 가스가 만들어 집니다. 이 후 이 혼합가스는 여러 촉매제와 고온의 조합으로 긴 체인의 왁스 탄화수소와 수분으로 액화 됩니다. 즉 오일과 물이 섞인 액체가 생성되는 거죠. 이 혼합물은 VHVI의 원유처리와 동일한 공법(Hydrocracking)으로 처리되어 순수한 기유를 얻게 됩니다.

물론 이와같은 방식의 추출에 대한 별도의 기준이 없기 때문에 현재는 원유에서 Hydrocraking 공법으로 추출되는 VHVI와 같은 3기유 합성유로 분류가 되긴 하지만, 사실 원재료가 원유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높은 순도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VHVI로 보기에는 억울한 면이 많습니다. 실질적인 성상과 성능만 볼 때는 원유 증류과정에서 휘발유와 LPG 사이에서 나오는 나프타메틸렌 가스를 원재료로 하는 PAO급이며 일부 특성은 PAO를 능가합니다.
실제로 유동온도가 섭씨 -45도, 인화점이 무려 섭씨 238도 입니다. 점도지수 또한 174로 매우 좋습니다. 5W30의 VHVI로 도달하기에는 매우 어려운 수치입니다. 다만 동점도가 냉간 섭씨 40도 기준 69.2mm/S2, 열간 섭씨 100도씨 기준으로 12.1mm/2 로 약간 무거운 편으로 보이긴 합니다만, 우수한 마찰저감성으로 인해 오히려 가벼움이 느껴지면서 한 편으로는 디젤의 정숙도나 진동억제도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오일의 가장 큰 장점은 GTL에서 오는 어마무시하게 높은 청정성과 우수한 윤할성능에서 오는 부드러움과 정숙함 입니다. 그리고 우수한 저온유동성으로 인해 요즘과 같이 기온이 낮은 계절에 특히 빛을 바랍니다.
그리고 초고순도 기유인 만큼 높은 점염기가(10내외) 그리고 증발량도 매우 우수(6%대)하기 때문에 엔진의 청정성에 매우 유리하겠습니다. 오래도록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고, 이미 중고차 구입후 처음 주입해야 하는 클렌징 오일로써도 알만한 사람들 가운데 정평이 나있습니다. 뭐 DEXOS2 인증이면 말 다 했죠.
하지만, 청정성이 너무 높다보니, 주행거리가 좀 있는 차량에 처음 주입하는 경우 초반 1~3천 키로 동안에는 높은 청정성으로 인해 그간 제거되지 않았던 오염물들이 녹아나오며 엔진오일 캡에 찌꺼기가 다량 관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매우 좋은 작용입니다. 하지만 막상 오일의 퀄리티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오해를 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가품 당첨되었다고 커뮤니티에 인증하는 경우도 있음).
이런 경우 통상 5천 키로 내외에 도달하면, 엔진에 붙어 있던 오염물들은 다 묻어(청정작용) 나와 엔진오일에 정상적으로 녹아들게 되어(분산작용) 더이상 이런 현상이 관찰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GTL이나, 4기유 이상의 오일(에스터 베이스도 마찬가지로 청정성이 우수)로 바꿀 때는 플러싱을 하라는 말이 이런 특성 때문에 나온 것 같습니다.

정확하게 계산된 용량의 신유를 한병 한병 천천히 정성스럽게 주입합니다.

에스테르 기반의 첨가제도 한병 주입하여 엔진오일의 내구성 및 열화능력 그리고 부드러움을 강화시킵니다.

시동을 걸어 신유가 잘 돌고 유온이 열간수준으로 상승할 때 까지 잠시 기다려 줍니다.

약 80%선에 정량 주입된 것을 확인합니다.

레벨확인 후 차를 다시 들어 올려 하부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깔끔합니다.

다음 교체주기 안내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작업을 마칩니다.

내열성이 띄어난 검증된 최고급 합성유로 신차 때 부터 고장 없이 부드러움과 높은 효율만 누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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