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묘한 보라빛이 도는 폭스바겐 시로코 차량이 엔진오일 교체주기가 도래 하여 입고 되었습니다. 아담하고 세련된 외모 때문에 패션카라고 오해 받기도 하지만 도로를 움켜지고 달리는 핸들링과 TDI엔진의 강력한 펀치감은 여느 스포츠카 못지 않은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사용유의 상태를 점검합니다. 약간의 감소를 보이지만, 교체기간 사이 보충을 요하는 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양호한 편이며, 상태도 크게 나빠 보이지는 않습니다.

에어크리너 부터 교체합니다. 주름 사이 사이 지난 가을의 흔적을 고스란히 담고 있습니다.

마일드하게 잔유제거에 도움을 줄 에어어답터 삽입 후 차량을 안전하게 바퀴째 올려 줍니다.

엔진룸 하부 깊숙히 위치한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탈착이 까다롭고 주변 부품들을 사용유로 오염시킬 수 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작업 후 깔끔한 클리닝은 필수입니다.

반면 드레인볼트는 평범한 위치에 있습니다. 시원하게 사용유를 배출합니다.

자연배출이 멈추면 입으로부는 세기 정도로만 에어를 개방하여 줍니다.

약한 에어만으로도 멈췄던 배출이 한차례 더 이어 지게 됩니다.

오일필터는 케이스를 깨끗히 세척 후 신품 오링과 카트리지를 장착하여 신유로 윤활해 주면 장착준비가 끝납니다.

공간이 협소하지만 일단 준비된 오일필터는 손으로만 최대한 잠궈준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잘 마무리 후 주변을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드레인볼트 와셔는 신품으로 교체 후 손으로만 살살돌려 끝까지 잠궈가면서 나사산의 변형이나 파손으로 인해 체결 시 저항이 느껴지는 것과 같은 특이사항은 없는지 점검합니다.

손으로만 꽉 조았던 드레인볼트는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정확한 규정토크로 잘 체결합니다.

최종 배출된 사용유 입니다. 양은 약간 부족한 편이며 상태는 양호합니다. 육안으로 관찰하였을 때 이물질이나 악취같은 특이사항은 없습니다.

해당 엔진의 규격은 VW504/507 입니다. VW규격은 업계에서도 가장 까다로운 규격 중 하나로, 고온전단지수와 연비향상 효과를 동시에 요구하기도 하며, 그 어떤 규격보다 증발량이나 내마모성, 내구성 부문에도 까다로우며 후처리관련 요구사항도 엄격한 편입니다.
섭씨 40도씨 동점도는 70mm/s2, 그리고 열간 100도씨 동점도는 12mm/s2 로 디젤엔진오일로써는 매우 무겁지도 가볍지도 않은 수준이며, 점도지수는 169, 유동온도는 영하 42도로 저온유동성도 띄어나 보입니다. 캐스트롤 엣지는 프로페셔널은 세계적인 윤활류 메이저 캐스트롤의 최상급 라인 중 하나이며, 독자적인 티타늄 성분의 첨가제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아마 후처리관련 장치 호환성 부문 때문에 전통적인 첨가제들이 많이 제한되기 때문에 후처리 장치에 해가 되지 않으면서도 기존 첨가제의 성능을 능가하는 독자적인 성분들이 많이 개발되고 적용되고 있습니다.
일단 센터에서도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제품으로 궁합이나 성능은 검증되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유황회분(Sulphated ash)의 함량이 0.5%를 하회하는데, 이는 VW504/507에서 규정하는 최대치 ≤0.8 보다 훨씬 더 낮은 수치입니다. 그래서 해당 엔진오일은 DPF 이슈가 있거나, 회 당 주행거리가 짧은 경우, 과격한 환경에서 운행하는 경우 특히 추천드립니다. 후처리장치 호환성이 워낙 띄어나 다른 부분이 상대적으로 덜 부각 될 뿐, 실제로 우수한 품질과 독자적인 첨가제로 인해 정숙성 및 주행성능도 탄탄한 롱라이프 중에서는 하이엔드 급 100% 합성유 입니다. 실제 해외 엔진오일 제품 중 가장 고가의 라인을 형성하는 메이저 제품들은 대게 쉘, 모빌, 케스트롤 입니다. (한국에서만 무시당하는...)
하지만 열안정성의 지표로 볼 수 있는 인화점은 섭씨 202도로 살짝 낮은 감이 있으나, 열이 낮은 디젤이기 때문에 문제는 없겠습니다만, 장기간 고부하 주행(스포티주행, 탑승인원 多, 트레일러 경인)시, 특히 혹서기에는 성능의 저하를 느끼거나 수명이 짧아짐을 눈치챌 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신유를 천천히 정량주입 VW504/507 스팩의 합성유는 대부분 특유의 고소한 콩기름 향이 나는데 아마 해당 규격을 위해 필수적으로 첨가되는 루비졸 첨가제 패키지에서 나는 향이 아닐까 추정하고 있습니다.

시동을 걸고 유온을 올려 줍니다. 열 효율이 높은 디젤엔진들은 발열이 낮기 때문에, 유온이 열간 수준으로 상승하기 까지 가솔린이나 LPG 엔진 대비 약간의 시간이 더 소요됩니다.

시동을 끈 후 수분간 기다려 준 후 약 90% 정량 충진 된 것을 확인합니다.


레벨확인 후 차량을 올려 하부 작업부위를 확인합니다. 작업 흔적이나 누유 없이 깔끔하게 잘 마무리 된 것을 확인 후 언더커버를 조립합니다.

다음 교체주기 안내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차량을 출고합니다.

감사합니다. 정확한 규격, 검증된 최고급 합성유와 함께 오래 도록 신차의 효율과 파워를 고장없이 누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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